20세기 프랑스 현대시는 새로운 시적 영역 특히 시 언어에 대한 추구를 먼저 다양한 영역과 문학과의 관계에서 추구하게 되고, 다른 학문들과 문학과의 접목을 통해 ‘문학적 구속’(contraintes litteraires)이라 불리는 이전과는 다른 인위적인 ‘문학적 법칙 또는 규칙’을 고안하여, 다양한 기법을 이용하여 전통적인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의미와 형식을 무한하게 형성하려고 노력했다. 예를 들면 끄노는 문학과 수학 영역의 관계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수학 법칙, 숫자 조합이나 집합 관계 등 수학적 이론들과 원리를 이용하여 문학에 적용을 하게 된다.
바로 이런 경향의 현대시 시어가 보여주는 다양한 시어의 층위 변화는 프랑스 현대시를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이다. 다시 말하면, 시어가 드러내는 위상과 그 변화는 바...
20세기 프랑스 현대시는 새로운 시적 영역 특히 시 언어에 대한 추구를 먼저 다양한 영역과 문학과의 관계에서 추구하게 되고, 다른 학문들과 문학과의 접목을 통해 ‘문학적 구속’(contraintes litteraires)이라 불리는 이전과는 다른 인위적인 ‘문학적 법칙 또는 규칙’을 고안하여, 다양한 기법을 이용하여 전통적인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의미와 형식을 무한하게 형성하려고 노력했다. 예를 들면 끄노는 문학과 수학 영역의 관계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수학 법칙, 숫자 조합이나 집합 관계 등 수학적 이론들과 원리를 이용하여 문학에 적용을 하게 된다.
바로 이런 경향의 현대시 시어가 보여주는 다양한 시어의 층위 변화는 프랑스 현대시를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이다. 다시 말하면, 시어가 드러내는 위상과 그 변화는 바...
20세기 프랑스 현대시는 새로운 시적 영역 특히 시 언어에 대한 추구를 먼저 다양한 영역과 문학과의 관계에서 추구하게 되고, 다른 학문들과 문학과의 접목을 통해 ‘문학적 구속’(contraintes litteraires)이라 불리는 이전과는 다른 인위적인 ‘문학적 법칙 또는 규칙’을 고안하여, 다양한 기법을 이용하여 전통적인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의미와 형식을 무한하게 형성하려고 노력했다. 예를 들면 끄노는 문학과 수학 영역의 관계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수학 법칙, 숫자 조합이나 집합 관계 등 수학적 이론들과 원리를 이용하여 문학에 적용을 하게 된다.
바로 이런 경향의 현대시 시어가 보여주는 다양한 시어의 층위 변화는 프랑스 현대시를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이다. 다시 말하면, 시어가 드러내는 위상과 그 변화는 바...
20세기 프랑스 현대시는 새로운 시적 영역 특히 시 언어에 대한 추구를 먼저 다양한 영역과 문학과의 관계에서 추구하게 되고, 다른 학문들과 문학과의 접목을 통해 ‘문학적 구속’(contraintes litteraires)이라 불리는 이전과는 다른 인위적인 ‘문학적 법칙 또는 규칙’을 고안하여, 다양한 기법을 이용하여 전통적인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의미와 형식을 무한하게 형성하려고 노력했다. 예를 들면 끄노는 문학과 수학 영역의 관계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수학 법칙, 숫자 조합이나 집합 관계 등 수학적 이론들과 원리를 이용하여 문학에 적용을 하게 된다.
바로 이런 경향의 현대시 시어가 보여주는 다양한 시어의 층위 변화는 프랑스 현대시를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이다. 다시 말하면, 시어가 드러내는 위상과 그 변화는 바...
20세기 프랑스 현대시는 새로운 시적 영역 특히 시 언어에 대한 추구를 먼저 다양한 영역과 문학과의 관계에서 추구하게 되고, 다른 학문들과 문학과의 접목을 통해 ‘문학적 구속’(contraintes litteraires)이라 불리는 이전과는 다른 인위적인 ‘문학적 법칙 또는 규칙’을 고안하여, 다양한 기법을 이용하여 전통적인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의미와 형식을 무한하게 형성하려고 노력했다. 예를 들면 끄노는 문학과 수학 영역의 관계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수학 법칙, 숫자 조합이나 집합 관계 등 수학적 이론들과 원리를 이용하여 문학에 적용을 하게 된다.
바로 이런 경향의 현대시 시어가 보여주는 다양한 시어의 층위 변화는 프랑스 현대시를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이다. 다시 말하면, 시어가 드러내는 위상과 그 변화는 바...
앙드레 브르통은 그의 초현실주의 선언(1924)에서 문학의 새로운 방향, 즉 초현실주의에 대한 관점을 이론으로 공식화 한다. 초현실주의라는 용어는 브르통에 의해 본격적으로 사용되지만, 실은 프랑스 시인 기욤 아폴리네르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브르통은 다다에서 발전한 초현실주의 문학 운동을 본격적으로 그리고 조직적으로 실천하게 된다. 초현실주의 근간을 이루는 사상은 바로 인간 상상력의 해방이며, 합리주의가 도달한 관념적인 막다른 길에 대한 도전과 새로운 사고의 구축이었다. 브르통이 초현실주의 선언에서 “초현실주의는 (...) 모든 방법으로 사고의 참된 작용을 표현하려고 하는 순수한 심적 오토마티즘이다. 이성에 의한 일체의 통제 없이, 또한 미학적, 윤리적인 일체의 선입관 없이 행해지는 사고의 진실을 기록한 것이다”라고 주장한다. 예술가의 자유로운 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