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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22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근현대 서구와 타자 - 토마스 만의 『부덴브로크 가의 사람들』 소고
홍길표 ( Hong Kil-pyo )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유럽사회문화 [2017] 제19권 145~165페이지(총21페이지)
TAG 토마스 만, 부덴브로크, 타자성, 유럽중심주의/서구중심주의, 정체성, Thomas Mann, Buddenbrooks, alterity, eurocentrism, identity
이야기와 기술의 결합관계에 대한 연구
김휘택 ( Kim Hui-teak )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유럽사회문화 [2017] 제19권 281~299페이지(총19페이지)
TAG 이야기, 기술, 시퀀스 이론, 이야기 시퀀스, 기술 시퀀스, 시퀀스들의 결합, Recit, Description, Theorie de sequences, Sequence narrative, Sequence descriptive, Relation combinatoire des sequences
유라시아 문학공간에 나타난 생사관 - 톨스토이와 파스테르나크를 중심으로
김영란 ( Kim Young-ran )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유럽사회문화 [2017] 제19권 329~361페이지(총33페이지)
TAG 유라시아, 생사관, 톨스토이, 파스테르나크, 그리스도, 자기희생, 고통, Eurasia, the idea of life and death, Tolstoy, Pasternak, Christian, pain, sacrifice
추의 미적 현상으로서의 혐오
최문규 ( Choi Moon-gyoo )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유럽사회문화 [2017] 제19권 113~143페이지(총31페이지)
TAG 혐오, 미적 현상, 알레고리, 추의 이론, 예술의 자율성, Ekel, Asthetisches Phanomen, Allegorie, Theorie des Hasslichen, Autonomie der Kunst
프랑스 상징주의 이후 현대시의 특징
곽민석 ( Kwak Min-Seok )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유럽사회문화 [2017] 제19권 195~229페이지(총35페이지)
19세기 초반까지 프랑스의 전통적 시 문학에서 우리는 ‘시적 주체’(sujet poetique)와 ‘시적 대상’(objet poetique) 사이에서 ‘선구자’, ‘초월자’, ‘투시자’ 등의 이미지를 지닌 시적 주체, 즉 오르페우적 시인의 우월성을 대부분의 시인과 시 작품들에서 엿 볼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프랑스 문학에 있어 현대 문학의 시작이라 일컫는 보들레르의 문학 세계는 전통적인 ‘문학 법칙’(regle litteraire)에 충실한 ‘고전 문학’(litterature classique)으로부터 벗어나, 현대 세계에 적합한 문학적 형식과 소재의 추구를 보여준다 할 수 있다. 보들레르가 자신의 문학 세계를 통해 보여준 문학적 ‘현대성’(modernie)은 바로 문학 언어에 있어 ‘형식’(forme)과 ‘내용’(con...
TAG 프랑스 상징주의, 시적 특징, 모더니티, 자율성, 파편화, 주체, 객체, 익명성, Symbolisme francais, Poeticite, Modernite, Autonomie, Fragment, Sujet, Objet, Anonymat
18세기 전반기 프랑스 오페라의 변모에 관한 고찰 - 대본작가 라 모트와 볼테르의 역할에 대하여
김종로 ( Kim Jong-ro )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유럽사회문화 [2017] 제19권 231~252페이지(총22페이지)
19세기 초반까지 프랑스의 전통적 시 문학에서 우리는 ‘시적 주체’(sujet poetique)와 ‘시적 대상’(objet poetique) 사이에서 ‘선구자’, ‘초월자’, ‘투시자’ 등의 이미지를 지닌 시적 주체, 즉 오르페우적 시인의 우월성을 대부분의 시인과 시 작품들에서 엿 볼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프랑스 문학에 있어 현대 문학의 시작이라 일컫는 보들레르의 문학 세계는 전통적인 ‘문학 법칙’(regle litteraire)에 충실한 ‘고전 문학’(litterature classique)으로부터 벗어나, 현대 세계에 적합한 문학적 형식과 소재의 추구를 보여준다 할 수 있다. 보들레르가 자신의 문학 세계를 통해 보여준 문학적 ‘현대성’(modernie)은 바로 문학 언어에 있어 ‘형식’(forme)과 ‘내용’(con...
TAG 프랑스 오페라, 오페라-발레, 라 모트, 볼테르, 대본작가, French opera, opera-ballet, La Motte, Voltaire, librettists
책으로서의 세계 -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시각적 실험과 범기호주의
이지연 ( Lee Jiyeon )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유럽사회문화 [2017] 제19권 85~112페이지(총28페이지)
19세기 초반까지 프랑스의 전통적 시 문학에서 우리는 ‘시적 주체’(sujet poetique)와 ‘시적 대상’(objet poetique) 사이에서 ‘선구자’, ‘초월자’, ‘투시자’ 등의 이미지를 지닌 시적 주체, 즉 오르페우적 시인의 우월성을 대부분의 시인과 시 작품들에서 엿 볼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프랑스 문학에 있어 현대 문학의 시작이라 일컫는 보들레르의 문학 세계는 전통적인 ‘문학 법칙’(regle litteraire)에 충실한 ‘고전 문학’(litterature classique)으로부터 벗어나, 현대 세계에 적합한 문학적 형식과 소재의 추구를 보여준다 할 수 있다. 보들레르가 자신의 문학 세계를 통해 보여준 문학적 ‘현대성’(modernie)은 바로 문학 언어에 있어 ‘형식’(forme)과 ‘내용’(con...
TAG 러시아 시, 러시아 아방가르드, 시각문화, 시각실험, 삽화, Russian Poetry, Russian Avant-garde, Visual Culture, Visual Experiment, Illustration
표현주의 회화로 트라클의 시 읽기 - 에스테를레, 코코슈카, 로틀루프
신성엽 ( Shin Sung Yup )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유럽사회문화 [2017] 제19권 29~55페이지(총27페이지)
19세기 초반까지 프랑스의 전통적 시 문학에서 우리는 ‘시적 주체’(sujet poetique)와 ‘시적 대상’(objet poetique) 사이에서 ‘선구자’, ‘초월자’, ‘투시자’ 등의 이미지를 지닌 시적 주체, 즉 오르페우적 시인의 우월성을 대부분의 시인과 시 작품들에서 엿 볼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프랑스 문학에 있어 현대 문학의 시작이라 일컫는 보들레르의 문학 세계는 전통적인 ‘문학 법칙’(regle litteraire)에 충실한 ‘고전 문학’(litterature classique)으로부터 벗어나, 현대 세계에 적합한 문학적 형식과 소재의 추구를 보여준다 할 수 있다. 보들레르가 자신의 문학 세계를 통해 보여준 문학적 ‘현대성’(modernie)은 바로 문학 언어에 있어 ‘형식’(forme)과 ‘내용’(con...
TAG 바람의 신부, 에스테를레, 로틀루프, 에크프라시스, 구원, Windsbraut, Esterle, Rottluff, Ekphrasis, Erlosung
투바족 새해맞이 축제 샤가아 연구
김태옥 ( Kim Tae-ok )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유럽사회문화 [2017] 제19권 363~389페이지(총27페이지)
19세기 초반까지 프랑스의 전통적 시 문학에서 우리는 ‘시적 주체’(sujet poetique)와 ‘시적 대상’(objet poetique) 사이에서 ‘선구자’, ‘초월자’, ‘투시자’ 등의 이미지를 지닌 시적 주체, 즉 오르페우적 시인의 우월성을 대부분의 시인과 시 작품들에서 엿 볼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프랑스 문학에 있어 현대 문학의 시작이라 일컫는 보들레르의 문학 세계는 전통적인 ‘문학 법칙’(regle litteraire)에 충실한 ‘고전 문학’(litterature classique)으로부터 벗어나, 현대 세계에 적합한 문학적 형식과 소재의 추구를 보여준다 할 수 있다. 보들레르가 자신의 문학 세계를 통해 보여준 문학적 ‘현대성’(modernie)은 바로 문학 언어에 있어 ‘형식’(forme)과 ‘내용’(con...
TAG 투바족, 축제, 샤가아, 산 살리르, 촐룩슈우르, Tuvans, fest, Shagaa, san salyr, cholukshuur
시와 회화의 대위법: 첼란 고흐 렘브란트 - 파울 첼란의 시에 나타난 상호매체적 양상
이진영 ( Lee Jin Young )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유럽사회문화 [2017] 제19권 5~28페이지(총24페이지)
19세기 초반까지 프랑스의 전통적 시 문학에서 우리는 ‘시적 주체’(sujet poetique)와 ‘시적 대상’(objet poetique) 사이에서 ‘선구자’, ‘초월자’, ‘투시자’ 등의 이미지를 지닌 시적 주체, 즉 오르페우적 시인의 우월성을 대부분의 시인과 시 작품들에서 엿 볼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프랑스 문학에 있어 현대 문학의 시작이라 일컫는 보들레르의 문학 세계는 전통적인 ‘문학 법칙’(regle litteraire)에 충실한 ‘고전 문학’(litterature classique)으로부터 벗어나, 현대 세계에 적합한 문학적 형식과 소재의 추구를 보여준다 할 수 있다. 보들레르가 자신의 문학 세계를 통해 보여준 문학적 ‘현대성’(modernie)은 바로 문학 언어에 있어 ‘형식’(forme)과 ‘내용’(con...
TAG 파울 첼란, 상호매체성, 구체시, 형상시, 형태시, 고흐, 렘브란트, Paul Celan, Intermedialitat, konkrete Poesie, Bildgedicht, Figurengedicht, Gogh, Rembrand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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