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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AND 간행물명 : 공연예술연구3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초등학생의 무의식의 억압을 해소하기 위한 연극적 전략에 관한 연구 - 스토리와 사회적 공감을 중심으로
김유진 ( Kim Yu-jin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6] 제3권 74~109페이지(총36페이지)
본 연구는 스토리와 사회적 공감의 치유적 속성을 가진 연극적 전략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학교 부적응 아동의 무의식의 억압을 해소하여 문제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학생들의 문제행동의 원인은 부모 또는 주양육자의 불완전한 양육태도, 어린 시절의 부정적인 경험, 욕구에 대한 불만족이 무의식에 남아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프로이트는 정신병을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을 어린 시절의 충족되지 못한 욕망인 리비도가 무의식에 남아 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프로이트는 신경증의 원인을 분석할수 있는 도구로 ‘자유연상법’을 도출하였으며 본 연구자는 ‘자유연상법’이 학생들의 문제 행동을 분석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는 가능성으로 확장하였다. 본 연구자는 학생들의 무의식의 이야기를 ‘실체화’시킬 수 있는 연극 무대가 스토리...
TAG 무의식, 억압, 치유, 스토리, 프로이트, Unconsciousness, Repression, Healing, Story, Freud
무용작품의 인터랙티브 아트 활용에 대한 연구
김은정 ( Kim Eun-jung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6] 제3권 110~126페이지(총17페이지)
이 시대의 예술은 새로운 개념, 새로운 형식, 그리고 새로운 표현수단, 새로운 매체와의 융합을 통해 발전되어 오고 있다. 무용분야도 다른 예술분야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매체와 접촉 함으로써 점진적으로 새로운 안무기법과 안무 형식을 갖게 되었다. 무용에 있어 인터랙티브 아트는 관객참여와 상호작용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감동을 유발시키며, 조금 더 예술적이고 문화적인 방식으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무용작품에 있어 인터랙티브 아트의 활용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그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는 새로운 무용연출의 영역을 확장시키는 기회가될 것으로 사료되며, 그에 따른 방법으로는 연구 목적을 위해 국내 외 서적, 논문, 전문서적을 통한 문헌연구와 국외 작품에서 인터랙티브 소통 방법을 적극적으...
TAG 무용작품, 인터랙티브 아트, 상호작용, 소통, 활용성, Dance Performance, Interactive Arts, Interaction, Communication, Facilitation
독일 전설을 주제로 한 낭만주의 오페라 연출의 기호학적 접근: 베버의 <마탄의 사수>를 중심으로
유화정 ( Yoo Hwa-jung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6] 제3권 127~142페이지(총16페이지)
이 시대의 예술은 새로운 개념, 새로운 형식, 그리고 새로운 표현수단, 새로운 매체와의 융합을 통해 발전되어 오고 있다. 무용분야도 다른 예술분야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매체와 접촉 함으로써 점진적으로 새로운 안무기법과 안무 형식을 갖게 되었다. 무용에 있어 인터랙티브 아트는 관객참여와 상호작용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감동을 유발시키며, 조금 더 예술적이고 문화적인 방식으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무용작품에 있어 인터랙티브 아트의 활용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그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는 새로운 무용연출의 영역을 확장시키는 기회가될 것으로 사료되며, 그에 따른 방법으로는 연구 목적을 위해 국내 외 서적, 논문, 전문서적을 통한 문헌연구와 국외 작품에서 인터랙티브 소통 방법을 적극적으...
TAG 기호학, 연출, 독일 전설, 낭만주의 오페라, <마탄의 사수>, Semiology, Direction, German Legend, Romanticism, Opera, Der Freischutz
유제니오 바르바의 ‘연극인류학’ 적 개념으로 본 노오(能)의 연기적 특성 연구
김지애 ( Kim Ji-ae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6] 제2권 56~79페이지(총24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유제니오 바르바(Eugenio barba)의 연국인류학에 대해서 탐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노오(能)의 연기적 특성을 분석하고 논의하는데 있다. 유제니오 바르바는 무대 위의 배우의 존재감을 확장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그리고 그것을 ‘연극인류학’ 이라는 학문을 통해 구체적인 방법을로 제시하였다. 바라바는 배우의 존재감은 전-표현적(pre-expressive) 층위에서 발휘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표현적 층위에서의 핵심은 몸과 정신의 탈일상적 사용이다. 이러한 탈일상적 에너지는 배우가 관객의 주의를 끌 수 있도록 만든다. 본 연구자가 연구 대상으로 선택한 노오는 서양의 연극과는 전혀 다흔 형식을 지닌 연극이다. 하지만 연극인류학은 무대 위에서의 배우의 현존을 확장시키기 위한 원리는 같다고 설면한다. 특히 텍스트 중심의 ...
TAG 유제니오 바르바, 연극인류학, 전-표현적 층위, 노오(能), 하나(花), 탈 일상의 에너지, Eugenio Barba, Theatre Anthropology, Pre-Expressive Level, Noh, Hana, Presence, Extra-daily Energy
영상기법을 혼용한 연극언어 확장 연구 - 이보 반 호프의 연극 〈오프닝 나이트〉를 중심으로
이유미 ( Lee Yu-mi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6] 제2권 80~105페이지(총26페이지)
본 연구는 연극 <오프닝 나이트>를 분석하여 영상기법이 혼용된 연극언어 확장 양상을 논의한 것이다. 현대 연극에서 영샹의 입지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 연출가들은 첨단테크놀로지를 통해 역동성이 더해진 영상을 도임하고 새로운 무대연출을 선보인다. 과거 단순 배경 효과에 불과했던 영상은 이제 무대에서 연극언어로 활용되며, 기존 전통 연극언어의 확장을 꾀하고 있는 것이다. 본고의 연구 대상인 연극 <오프닝 나이트>는 영상기법을 활용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본 작품은 동명의 영화를 텍스트로 삼아 시작된 것으로 단순 영상 도입이 아닌, 영화적 요소를 가미한 영상을 사용했다. 실제로 연출가 이보 반 호프(Ivo van Hove, 1958~)는 원작인 영화에 사용된 클로즈업, 앵글, 몽타주 등의 영상기법을 무대와 혼용하여 극적 효과를 나타내는 연출방식...
TAG 연극언어, 영상언어, 영상기법, 연출법, 이보 반호프, theatre language, film language, imaging techniques, direction, lvo van Hove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American Method Styles of Acting - Lee Strasberg, Stella Adler and Sanford Meisner
김영이 , ( Jill Sanders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6] 제2권 106~178페이지(총73페이지)
본 논문은 미국에서 발생한 다양한 스타일의 ``메소드 연기`` 훈련을 비교ㆍ분석하여 제시한다. 메소드 연기 방식의 개념은 스타니슬라브스 키의 ‘시스템’을 기만으로 하여 발전했고 배우 훈련은 그룹 씨어터를 통해 리 스트라스버그와 스텔라 아들러, 샌포드 마이즈너를 중심으로 파생된다 이틀은 각기 다든 철학에 따라 배우의 연기에 인요한 여러 가지 도구에 접근하면서 배우의 ‘도구함‘ 속 서로 다른 부분을 주목 한다 즉, 스트라스버그는 감정, 아들러는 상상력, 마이즈너는 본능에 집중한다. 각기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시스탬에서 일부를 취히여 연기 훈련의 핵심올 구성한다 그리고 이를 중심으로 이론과 특정 훈련방식을 발전시켜 배우가 목표를 성취하도록 돕는다. 본 연구는 콘스탄틴 스타니슬라브스키가 창조한 연기의 핵심을 간략하게 조망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스트라스버그와 아들러, ...
TAG 메소트 연기, 감정, 상상력, 본능, 스트라스버그, 애들러, 마이즈너, method acting, emotion, imagination, instinct, Strasberg, Adler, Meisner
루돌프 폰 라반의 ‘에포트’ 와 스즈키 타다시의 ‘발의 문법’ 비교 연구
김보경 ( Kim Bo-kyung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6] 제2권 1~27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배우에게 있어 신체 훈련의 중요성을 깨닫고, 훈련을 통해 올바르게 성장하기 위함이다. 이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배우라고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이 과정을 도와주기 위한 다양한 훈련법들 중에 두 가지를 선택하였다. 서양의 ‘루돌프 폰 라반’(Rudolf von Laban, 1879~1958)과 동양의 ‘스즈키 타다시’(Suzuki Tadashi 1939~)이다. 훈현의 목적, 즉, 본질은 같다고 볼 수 있으나, 외적인 방식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다. 무었이 더 옳고 그른지에 대한 문제가 아닌, ‘어디에 집중하고, 얼마나 솔직하게 반응하는지’ 이다. 배우는 자유로운 생각과 몸을 가져야 한다. 어떠한 역할을 맡을지 모르기에 항상 준비된 자세로 인물을 받아드릴 수 있어야 한다. 자유로운 움직임은 마...
TAG 루돌프 폰 라반, 스즈키 타다시, 에포트, 발릐 문법, 동작충동, 이완 훈련, 스즈키 메소드, Rudolf von Laban, Suzuki Tadashi, Effort, The Grammar of the Feet, Action Drive, Relaxation Training, Suzuki Method
〈여름과 연기〉의 등장인물 중 ‘존’의 인물 분석 방식 연구 -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중심으로
김영환 ( Gim Yeong-hwan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6] 제2권 28~55페이지(총28페이지)
이 연구는 인물 분석 방식의 다양한 방법을 위한 것이다. 텍스트를 통해 인물의 목적을 파악하는 고전적인 방법은 여전히 주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그러나 현대에 집필되는 회곡에는 단순히 목적만으로 파악하기 힘든 인물들이 등장하고 있다. 등장인물들의 갈등은 복잡해졌고 인물 개인의 성격 역시 단순하게 파악되기 힘들다. 따라서 고전적인 방법으로는 이 시대가 요구하는 분석에 이를 수 없게 되었다. 텍스트에 드러나는 정보만이 아닌 텍스트 사이에 감춰진 의미들을 찾아내어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 작업은 분석의 단순함을 막고 동시에 연기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될것이다. 연구의 대상으로는 <여름과 연기>의 ‘존’을 선택했다. 그를 위에서 언급한 복잡한 인물이라고 정한 것이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정신분석한 중에서도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선택했다. 존이 알...
TAG 인물분석, 여름과 연기, 정신분석학,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텍스트, analyze, psychoanalysis, John, character, character, oedipus complex
연기에 있어 사회적 행위에 대한연구 - 스텔라 애들러의 연기론을 중심으로
김그네 ( Kim Geu-ne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5] 제1권 1~19페이지(총19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스텔라 애들러(Stella Adler, 1901 ∼ 1992) 의 연기론을 심층 탐구하여 배우로서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 및 의미와 더불어 이를 위한 훈련법과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는데 있다. 애들러는 진정한 배우가 되기 위해서 사회적 행위로서의 연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는 사회, 윤리적 의식과 지적 능력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진정한 배우가 되기를 바란다면 스스로의 욕구 뿐 만 아니라 예술적 발전을 위해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정신을 가져야 한다. 나아가 배우가 작품 안에서 살아있으려면 사회적 관점을 가져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지적 능력이 바탕이어야 한다. 특히 예술 속에 나타나는 사회적 관심은 실존주의에서도 나타나며 장 폴 사르트르의 의견은 많은 영향을 끼쳤다. 사회적 행위로서의 연기를 위해 애들러는...
TAG 사회적 행위, 연기, 스텔라 애들러, 연기훈련, 행동, SOCIAL, ATTENTION, ACTING, STELLA ADLER, ACTING TRAINING, ACTION
쟈크 코포(Jacques Copeau)의 연극 연출 작업에 관한 연구
김선희 ( Kim Seon-hui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5] 제1권 20~41페이지(총22페이지)
쟈크 코프(Jacques Copeau, 1879~1949)는 프랑스의 그의 세대 사람들 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출가로서 종종 자신을 추상적인 이론화의 적이라고 선언했다. 1905년 초에 그는 ‘드라마 예술의 어떤 인간적 진실의 영상이나 아름다움을 향한 야망을 선험적, 구조적으로 몰아내려는’ 어떤 특정한 양식들-‘ 시극, 리얼리즘극, 심리극, 이념회극, 풍속회극, 성경회극 등’-도 자신을 놀라게 할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썼다. 연극비평가로 연국 활동을 시작한 그는 <신프랑스지> (La Nouvelle revue francaise, N. R. F.)의 발리인이었는데 1913년 에 『드라마 혁신론 Un Essai de renovation dramatique』을 발표하고 당시 프랑스 연극이 상업주의에 빠져서 흥...
TAG 쟈끄 코포, 앙드레 앙뜨완느, 비유-콜롱비에 극장, 헐벗은 무대, 카스텔 데 꺄트르, Jacques Copeau, Andre Antoine, Theatre du Vieux-Colombier, Treteau nu, Cartel des Quat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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