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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AND 간행물명 : 공연예술연구3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창작뮤지컬 <빨래>에 나타난 리얼리즘 연구
윤성원 ( Yun Seong-won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7] 제5권 50~79페이지(총30페이지)
본고는 순수 한국 창작뮤지컬인 뮤지컬 <빨래>에 나타난 새로운 리얼리즘에 대해 논하고, 12년 동안 꾸준히 공연할 수 있었던 성공 요인에 대하여 분석하는 데 의의를 둔다. 그리고 필자가 작품에 오랜 기간 배우로 참여하면서 느낀 주관적 경험을 서술하는 것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좀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작품을 분석하고 바라보고자 한다. 뮤지컬 <빨래>는 그동안 뮤지컬에서 좀처럼 다루기 어려웠던 이주노동자, 여성의 인권, 장애인 문제 등과 같은 사회적인 소재들을 가지고 관객들에게 질문을 던진다. 관객은 자신과 닮아있거나,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소외된 인물들을 통해 위로받는다. 그리고 빨래의 인물들을 연기하는 배우들은 단지 역할을 수행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인물들의 삶을 살아내기 위한 깊은 이해와 공감을 요구하는 연기를 해내기 위해 고민해야 했다. ...
TAG 뮤지컬<빨래>, 창작뮤지컬, 소극장 뮤지컬, 새로운 리얼리즘, 한국뮤지컬, Musical < Laundry >, A New Musical, Small Theater Musical, A New Realism, Korea Musical
영화 <추적>(SLEUTH)의 연극성
전보형 ( Jeon Bo-hyung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7] 제5권 1~20페이지(총20페이지)
본 논문은 영화 <추적> 속에 나타난 연극성에 관하여, 연극적인 시선으로 작성하였다. 이 영화는 소재와 표현방식 모두 연극에 바탕을 두고 있다. 첫째, 장소는 단 한 군데 앤드류 와이크의 대저택 뿐이다. 두 번째로 등장인물 또한 단 두 사람이다. 앤드류 와이크와 마일로 틴들. 셋째, 서사의 구성은 3개의 장으로 구성되며 각 장은 희곡과도 같이 기승전결과 뚜렷한 목표를 지니고 있다. 넷째, 조명과 소품의 연극적인 활용이다. 마지막으로, 연극과도 같이 서사의 과감한 생략이 많아 불친절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영화의 실험적 형식은 개봉했을 당시 많은 관객들에게 사랑받았고 평단에게도 호평을 받았다. 장소의 제한은 관객으로 하여금 오로지 서사의 흐름과 배우의 연기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든다. 또 한 번도 등장하지 않는 저택 밖에서의 일들에...
TAG 영화의 연극성, 영화 추적, 희곡, 공간의 제한, 인물의 제한, Theatricality of movie, Movie Sleuth, Play, The limitations of space, The limitations of one`s character
스포클레스와 아서 밀러의 비극 속 `자살` 분석-『안티고네』와 『시련』을 중심으로
이승빈 ( Lee Seung Bin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7] 제4권 1~20페이지(총20페이지)
비극은 문학작품의 단골소재로 사용된다. 비극 속 자살은 그 비극을 뒷받침 해주는 좋은 재료다. 이 논문에서는 소포클레스(Sophocles, BC496-BC406)의 『안티고네』와, 아서 밀러(Arthur Asher Miller, 1915-2005)의 『시련』을 통해 비극 속 자살의 의미를 분석했다. 소포클레스와 아서 밀러는 작가가 살았던 두 시대를 대표하는 비극 작가다. 그들이 쓴 여러 작품의 시간적 배경에는 큰 차이가 있지만, 두 작품 모두에 나타나는 자살이 의미하는 것이 결국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자살은 인간의 선택 중 가장 잔인한 선택 중 하나이다. 두 작품에서의 자살도 잔인한 선택인 것은 일반적인 자살의 의미와 다를 것이 없다. 그러나 작품 속에서 자살로 끝맺음 되는...
TAG 비극, 소포클레스, 아서 밀러, 자살, 죽음, Arthur Asher Miller, Death, Sophocles, Suicide, Traged
`포스트드라마 연극`에서 관객의 역할 고찰
전새미 ( Jeon Saemi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7] 제4권 21~40페이지(총20페이지)
현대에는 문화 예술 전반으로 다양한 시도를 통한 변화들이 마구 쏟아져 나오고 있다. 연극 또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으며, 특히 연극의 전제인 `대본을 바탕으로 한 프로시니엄 극장에서의 공연`이라는 틀을 벗어나 관객들이 직접 참여하고 배우와 같이 극을 만들어나가는 형식의 연극 개념이 점차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전통적인 연극의 모습에서 연출은 희곡을 분석하고 장면을 만들면 배우가 연출의 의도를 그대로 이해하여 표현하고 관객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로써 있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연극 본질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이 진행되고 있으며, 텍스트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닌 연극의 3대 요소인 `관객`, `무대`, `배우`가 좀 더 가깝게 호흡하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연극이라는 `연극성`에 관한 담론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나날이 ...
TAG 관객, 관객 참여형 연극, 장소 특정적 연극, 수행성, 포스트드라마 연극, Audience, Immersive Theatre, Site-Specific Theatre, Performativitat, Postdramatic Theatre
`오리엔탈리즘`과 `양가성`에 의해 셰익스피어 작품 해체하기 - <오셀로>,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태풍>을 중심으로
김유진 ( Kim Yu-jin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7] 제4권 41~87페이지(총47페이지)
셰익스피어 작품은 `정전`(正典)으로 통한다. `예전부터 정전화된 텍스트란` 말은 영문학 `정전`을 의미한다. 즉 영문학 정전이란 예술적 미와 도덕적 감각에서 볼 때 특별하고 진귀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작품과 작가를 의미하며 주로 백인 남성들이 쓴 작품에 국한되어 있다. 그러나 셰익스피어를 위대하며 그의 작품이 인류 보편적 정서를 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지나치게 유럽적인 잣대에 의해서 평가되어진 것은 아닐까? 탈식민주의 작가들은 이러한 서양 중심적인 시각으로 정전을 보는 데 의문을 제기한다. 본 연구는 식민주의 담론의 이론에 비추어 제국주의적 표상의 기초가 되는 셰익스피어 작품의 헤게모니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자 한다. 본 연구는 셰익스피어 작품에 내재한 식민성을 밝히고, 다른 한편으로 식민주의의 권력 구조와 제도를 폭로하고 해체하고자 하는 ...
연기자 오디션 프로그램 <기적의 오디션>의 비판적 고찰 - 배우의 정체성과 특수성의 몰이해를 중심으로
안지은 ( An Ji-eun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7] 제4권 88~115페이지(총28페이지)
본 논문은 연기자 오디션 프로그램 <기적의 오디션>의 방송 구조를 살펴보고 프로그램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실패원인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반응을 살펴 본 결과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동일한 평가로, 시청률의 저하,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비평, 변화하는 심사기준에 대한 지적 뿐 아니라 프로그램 종료 후 최종 우승자에게 약속된 주연급 캐스팅 불발 및 우승자의 활동 부재는 결과적으로 프로그램의 실패를 증명해 준다. 실패원인을 분석해 본 결과, `배우의 정체성의 몰이해`, `연기의 특수성을 배제한 리얼리즘 프로그램에서의 극 재현`, `시청률을 의식한 제작진의 의도된 연출의 오류`로 드러났다. 또한 배우를 선발하는 연기자 오디션 프로그램은 기존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의 정형적인 포맷을 차별성 없이 답습한 것이 가장 큰 실패요인...
TAG <기적의 오디션>, 리얼리즘 프로그램, 배우의 정체성, 극 재현, 연기, Miracle Audition, reality TV show, actor`s identity, play reproduction,acting
<시민 3107>에 드러나는 마르크스주의적 관점에 관한 연구 -계급, 인간 소외, 이데올로기를 중심으로-
( Gim Yeong-hwan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6] 제3권 1~16페이지(총16페이지)
이 연구는 2015년 12월 한양예술극장에서 공연된 <시민 3107>에 드러나는 마르크스주의적 관점에 관한 연구이다. 원작인 <병사 다나카>가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반전의 메시지를 담은 것과는 달리 이 작품은 시대와 공간을 특정하지 않고 인간 사회의 보편적 문제들을 다루고자 하였다. 그 결과 계급의 문제, 인간 소외의 문제, 그리고 이데올로기의 문제들이 지금 사회의 보편적 문제들로 작품 속에 드러났다. 본 연구자는 이것이 의도의 유무를 떠나 마르크스 주의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하고 그 영향을 끼친 장면들을 분석하여 계급, 인간 소외, 이데올로기의 세 가지 관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사람들이 거주하는 공간에 따라 계급이 다르고 의무와 권리의 차별마저 합법화된 계급 사회, 인간이 고유한 가치를 지니지 못하고 사용가치, 교환가치, 교환가치...
TAG <시민 3107>, 마르크스주의, 계급, 인간 소외, 이데올로기, < Citizen 3107 >, Marxism, class, human alienation, ideology
배우 역할 구축에서의 상상력의 적용 - 리 스트라스버그의‘즉흥’을 활용한 <타클라마칸> 의 김현숙 역을 중심으로
김현숙 ( Kim Hyun-sook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6] 제3권 17~31페이지(총15페이지)
본고는 배우의 역할구축 과정에서 예술적 상상력의 구체적 적용사례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배우가 상상력이라는 개념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마주한 상황들에 어떻게 적용하고 대처해 나가는지 정리하고 논하는 데 있다. 스타니슬랍스키, 스텔라 애들러, 리 스트라스버그, 미카엘 체홉 등 유수한 액팅코치들이 강조했듯이 상상력은 배우의 연기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개념으로 이야기 되어왔다. 특히, 배우의 예술적 상상력은 역할의 구체화 작업에 좋은 요소가 된다. 따라서, 본고는 예술적 상상력의 개념과 방법론의 이해와 함께 본 연구자가 직접 참여한 작품 <타클라마칸> 을 통해 구체적인 방법을 논하고자 한다. 적용과정에서 이 장면을 선택한 이유는 극중 인물의 현실과 상상 사이에서 빚어지는 갈등이 잘 표현되어야 하는 만큼 배우에게 상상력이 많이 요구되...
TAG 상상력, 리 스트라스버그, 즉흥, 역할구축, 연기훈련, Imagination, Lee Strasberg, Improvisation, Creating a role, Acting training
와즈디 무아와드의 희곡 <화염> 장면연구 -앙토냉 아르또(Antonin Artaud)의 잔혹극적 관점으로
오성수 ( Oh Sung-soo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6] 제3권 32~49페이지(총18페이지)
이 논문은 와즈디 무아와드(Wajdi Mouawad, 1968)의 희곡작품 <화염>의 장면을 앙토 냉 아르또(Antonin Artaud, 1896~1948)의 잔혹연극 관점에서 바라보고 분석한 논문이다. 이 글에선 희곡 <화염>에 나타나는 3가지 장면 “나왈 증언하다”, “아들에게 쓰는 편지”, “쌍둥이에게 쓰는 편지”의 장면을 각각 잔혹극의 폭력성, 시(詩), 치유성의 관점으로 바라 보고 분석하여 서술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작품 <화염>을 오이디푸스 증후군이나 레바 논 전쟁의 비극을 고발하는 작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지독한 인간의 삶을 잔인하게 위로한다는 작가의 말에 근거를 두고 아르또의 잔혹극적 관점에서 이 작품을 바라보는 것이 효과적이고 작가의 의도에 부합한다는 것을 검증하는 것이다. 들어가는 글에는 희...
TAG 와즈디 무아와드, 화염, 그을린 사랑, 앙토냉 아르또, 잔혹 연극, 잔혹극, Wajdi Mouawad, Antonin Artaud, Incendies, cruelty theatre, drama
존 크랑코(John Cranko)의 안무 스타일에 관한 연구 - <오네긴>과 <말괄량이 길들이기> 중심으로
팽송이 ( Paeng Song-ee )  한양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공연예술연구 [2016] 제3권 50~73페이지(총24페이지)
본 연구는 20세기의 노베르, 드라마발레의 대가라는 수식어와 함께 1960년대 발레붐 (Balletboom) 시대에 많은 작품들을 안무하여 20세기 유럽발레에 윤활제 같은 역할을 한 존크랑코(John Cranko, 1927-1973)의 안무 스타일에 관한 연구이다. 그는 자신만의 독특한 안무 스타일을 구축하여 당시 황폐하던 독일 발레의 발전을 불러일으키며 발레에 관심 없었던 대중들의 눈을 사로잡으며, 독일 슈트드가르트 발레단(Stuttgart Ballet)이 세계적인 발레단이 되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한 인물이라는 점을 높이 평가하여 그의 안무 스타일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무용사에서 존 크랑코의 대표 작품이라 불리는 <오네긴, Onegin> (1965), <말괄량이 길들이기, The Taming of the S...
TAG 존 크랑코, 드라마틱 발레, 움직임 프레이즈, 오네긴, 말괄량이 길들이기, John Cranko, Dramatic Ballet, Movement Phrases, Onegin, The Taming of the Shr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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