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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6994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호텔 실내공간의 스토리텔링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해외 사례를 중심으로
전민지 ( Min Ji Jeon ) , 김정아 ( Jeong Ah Kim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1호, 529~541페이지(총13페이지)
현대 사회의 발전과 함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세계 관광시장은 인구의 집중과 관광객의 증가, 거듭나는 발전을 통해 50년 만에 1,000배의 빠른 성장을 이루었다. 호텔을 사용하는 고객들은 감성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는 디자인 호텔의 수준을 넘어 차별화된 경험을 기대한다. 스토리텔링 기법은 이야기를 남에게 표현, 전달하는 소통 행위를 뜻하며 이야기를 통해 감성적이고 인상적인 메시지를 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간 연출에 있어서의 스토리텔링은 디자이너가 추구하는 내용과 사용자의 쌍방향을 통한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스토리텔링 표현특성이 내재된 공간의 활용으로 호텔 실내공간에서 사용자와 공간과의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기존에 체험하지 못 했던 그 호텔만의 스토리를 경험하고 동시에 머...
TAG 호텔디자인, 스토리텔링, 체험, 역사, 신화, hotel design, storytelling, experience, history, mythology
변신모티브영화에서 메타몰프 하이브리드로 표출된 경계존재로서의 주체
정규호 ( Kyu Ho Jung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1호, 543~561페이지(총19페이지)
본 연구는 변신모티브영화의 주인공인 주체가 변신과정을 통해 선/악의 선택,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긍정/회의적 질문, 미래의 과학기술에 대한 유토피아/디스토피아적 관점들을 제시하는 상징으로 창작되고 있다는 인식을 배경으로,이들의 시각적 표현인 메타몰프가 표상하는 ‘경계존재’를 사유함으로써 변신하는 주체를 통해 변신모티브영화가 동시대의 관객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의미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변신모티브영화에서 변신의 표출형식인 메타몰핑과 메타몰프의 조형적 특성과 의미를 밝히고, 그들이 서로 다른 두 세계의 하이브리드로 하나의 물질적 신체에 두 세계의 공통적 특질을 갖는 경계존재임을 증명하고 현대철학과 포스트휴먼 그리고 인간에 대한 반성을 통해 이러한 경계존재에 대한 의미를 사유한다. 또한 변신모티브영화에서 드러나는 대표적인 메타몰프 경계존재들을 분석함으로써 인간/...
TAG 변신모티브영화, 메타몰프 하이브리드, 변신, 경계존재, Metamorhosis -motif film, transform, meta-morph, hybrid, Liminal Being
오정색과 십간색에 관한 연구 -적(赤),훈(□),황(黃),녹(綠),청(靑),정(□)을 중심으로-
정성환 ( Sung Whan Chung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1호, 563~576페이지(총14페이지)
전통색 연구는 과학적, 합리적 색채관은 간과된 채 상징성과 의미에만 해석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통색이 색채 물리학에 근거하고 있음을 밝히고 전통색을 재해석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전통색 赤·□·黃·綠·靑·□을 스펙트럼의 색 이름 赤·朱·黃·黃·綠·靑·藍과 비교 연구하는 것이다. 비교에서 일치하는 赤·黃·綠·靑과 일치하지 않는 □·□중 □·□을 중심으로 문자적 해석과 선행연구, 문헌을 연구하였다. 연구조사결과 문자적으로는 □은 적황색으로 橙色, 朱黃과 동일한 색이라는 근거를 확인하였으며, 선행연구와 자료를 통해서는 赤·黃의 간색은 橙色, 朱黃이라는 주장도 발견할 수 있었다. 같은 연구방법으로 □은 紫色이며, 자색은 보라를 의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전통색 赤·□·黃·綠·靑·□과 赤·朱黃·黃·綠·靑·藍 스펙트럼은 적...
TAG 전통색, traditional colors
효율적인 경로탐방을 위한 경로안내지도에 관한 연구
정진우 ( Jin Woo Jung ) , 장광집 ( Kwang Chib Chang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1호, 577~590페이지(총14페이지)
경로탐방 형식의 관광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식의 경로안내지도가 제작되고 있다. 이러한 경로탐방형식의 관광사업의 성공 여부가 경로안내지도의 역할에 달려있는 만큼 경로안내지도의 실효성에 대한 검토가 매우 필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경로안내지도의 문제점을 찾고, 효율적인 경로안내지도 제작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서 효과적인 경로탐방을 꾀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 경로탐방과 길찾기와의 관계성을 밝히고, 그 결과를 논의하여 환경인지적 요소와 경로탐방 과정과의 관계성을 도출하고, 사례조사를 통해, 경로안내지도의 문제점을 찾고, 그 구체적인 해결방법을 모색함으로써 효율적인 경로안내지도 제작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경로탐방에 있어서 중요한 길찾기 ...
TAG 경로탐방, 안내지도, 길찾기, route-exploring, guide-map, wayfinding
재현을 위한 디지털 액터의 기초연구
정태섭 ( Tae Sub Chung ) , 박억철 ( Eok Chul Park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1호, 591~601페이지(총11페이지)
1970년대 이후, 디지털기술은 빠른 속도로 발전을 하면서 영상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았다. 디지털 영상을 통한 디지털의 기술적 진보는 표현의 방법과 형식을 다양하게 변화시켰다. 디지털 기술을 통한 영상 세계는 인간의 무한한 잠재적 요소를 표현할 수 있는 현대의 기술도구로 거듭 발전하고 있다. 아날로그시대의 다양한 이미지 표현과 이미지를 만드는 사람들의 가치에 관한 미학적 분석은 많은 학자와 철학자의 연구 사이에서 여러 가지 모양이나 양식의 시각적 발전을 통해 이론과 분석의 배경이 되고 있다. 모더니즘 시대의 미학을 통한 다양한 이미지 분석을 바탕으로 표현방식에 대한 인문학자들의 분석이나 기호학의 연구가 현재 한창 진행되고 있다. 이제, 시대의 변화에 따른 기술 진보는 디지털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새로운 도구로써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을 정도이다. 기...
TAG 리얼리티, 디지털액터, 디지털 이미지, Reality, Digital Images, Digital Actor
SF영화에서 나타난 부활의 세계관 시각화 표현 연구 -영화 <프로메테우스>와 <설국열차> 중심으로
정한솔 ( Han Sol Jeong ) , 전승규 ( Seung Kyu Jeon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1호, 603~615페이지(총13페이지)
최근 관객의 요구와 영화적인 상상력이 결합하여 다양하고 기발한 소재의 SF영화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SF영화만큼 상상과 예측에 의존하는 장르는 없다. 이러한 특징은 감독에게 엄청난 권한을 주어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가치관이나 세계관이 영화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세계관은 영화에서 주로 영상의 시각화된 이미지를 통해 표현되고 있다. 영화에서 세계관은 내적으로 상징화되고 외적으로는 시각화되어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특징은 SF영화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보여 지고 있다. 이렇듯 SF영화는 다른 영화 장르에 비해 시각적 요소가 내러티브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또 상징화된 이미지 또는 형상 자체가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가 되는 만큼 계획적인 시각화 작업은 더욱 중요하다. 또 시각적 표현은 내재된 세계관을 관객들에게 정서적으로 경험하게 하는 데에 지대한 ...
TAG 부활, 세계관, SF영화, 스토리텔링, Resurrection View of the world SF, movies, Storytelling
스캐니메이션 원리를 이용한 운동 방향 선호도에 관한 연구
조희 ( Hee Cho ) , 조열 ( Youl Cho ) , 최병수 ( Byong Su Choi ) , 전신종 ( Shin Jong Jeon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1호, 617~627페이지(총11페이지)
운동 착시를 이용한 시각 효과는 예술·디자인의 영역 속에서 독특하고 참신한 표현으로 대중들에게 유쾌한 시각적 즐거움을 주었다. 본 연구는 운동 착시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원리 중 스캐니메이션( Scanimation)의 운동 원리를 이용한 시각 효과에 관한 것이다. 운동 착시의 원리를 조형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다양한 실험 분석을 통해 규칙을 발견하고자 한다. 또한 사용자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모션 착시 원리, 특히 스캐니메이션의 운동 원리를 응용하여 예술·디자인에서의 새로운 표현으로서 활용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내용을 정리하면 1장에서는 스캐니메이션 원리를 이용한 운동 착시에 관하여 연구하게 된 배경과 목적, 방법, 범위를 기술하였고, 2장에서는 운동 착시 애니메이션의 발전과 사례에 대하여 분류하였다. 3장에서...
TAG 운동, 착시, 스캐니메이션, 콘조인트 분석, Illusion of Motion, scanimation, Conjoint analysis
문화체험을 위한 민박 서비스디자인 연구 -부산광역시 사하구 감천문화마을 민박을 중심으로-
주소군 ( Xiao Jun Zhu ) , 이명희 ( Myung Hee Lee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1호, 629~643페이지(총15페이지)
본 연구는 도시민박업 활성화에 따라 도시재생 지역에서 지역의 문화를 체험하는 체류형 관광을 유도하기 위한 보다 효과적인 문화체험 민박서비스 모델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주민을 위한 수익창출을 기대하는 감천문화마을의 민박서비스 디자인을 통해 지역의 문화체험 콘텐츠와 민박서비스가 원활하게 융합되어 방문자들이 숙박을 통해 차별화 된 예술적 문화체험을 하게하는 콘텐츠를 도출한다. 민박서비스 이용자에게 보다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요구와 함께 이용자의 행동 등을 예측하고 이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주요 이용자를 종합 분석하여 적합한 서비스 시나리오 모델을 도출하기 위해 가상의 이용자 모델인 퍼소나를 기반으로 한 시나리오 디자인을 하였다. 감천문화마을의 현황분석에 따른 민박이용 정황시나리오를 구성하고, 민박서비스의 이해관계자 분...
TAG 민박, 문화체험, 감천문화마을, 서비스디자인, Home-stay, Culture Experiences, Gamcheon culture village, Service Design
폴딩 조형실습을 활용한 유기적 공간디자인 교육사례 연구
천진희 ( Jin Hie Chun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1호, 64~77페이지(총14페이지)
고대로부터 유기적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시작된 이래, 유기론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함께 유기적 특징을 가진 건축개발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창의적 디자인을 위해 도입되고 있는 페이퍼 폴딩 조형실습을 활용하여 유기적 특징을 내포한 공간으로 발전시키는 수업모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결과물을 분석하여 적용가능성과 교육적 효과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 및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3차원 형태 도출 방법, 폴딩 디자인과 유기적 디자인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였고, 로웨나 리드의 ‘평면을 이용한 구조체 만들기’를 3차원 전시공간 디자인으로 발전시킨 교육사례를 분석하였으며, 프로젝트 결과에 대한 학습자 반응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1단계 기초조형 실습에서 학생들은 평면을 3차원 곡면으로 전이하는 과정을 통해 ...
TAG 폴딩, 기초조형, 유기적 공간디자인, 교육사례, Folding, Basic Formation, Organic Space Design, Education Case Study
소비자 구매결정요인을 통한 실내분수기 디자인 차별화 전략
최선영 ( Seon Young Choi ) , 고정욱 ( Jung Wook Go ) , 강범규 ( Bum Kyu Kang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5] 제16권 제1호, 659~669페이지(총11페이지)
21세기에 들어서 디자인 중심의 혁신이 가속화 되고 있다. 기업은 제품의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는 차별화 전략으로 디자인을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까다로운 구매동기에 명확히 접근하기 위해 소비자행동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그 동안 디자이너의 손길이 미치지 못했던 실내분수기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제품 구매요인을 파악하여 디자인 차별화 전략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블루오션 시장의 잠재고객으로 예상되어지는 20대중·후반-30대의 사용자를 코어타깃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심층인터뷰를 통해 소비자 욕구(Needs)가 반영된 구매결정요인을 도출하고,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으로 군집화 된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전략을 제안함으로써 신뢰성 높은 연구 결과를 도출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
TAG 구매결정요인, 디자인 차별화 전략, purchase elements, design differentiation,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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