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나이 ( Kim Na-ye )한국무용예술학회, 무용예술학연구[2020] 제77권 제1호, 63~79페이지(총17페이지)
현 21세기 디지털 시대에 발 맞춰 무용공연에서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 공연이 활성화 되고 있다. 융복합이란 ‘융합’과 ‘복합’의 합성어이며, 여러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어 새로운 무언가를 창출해내는 일을 일컫는다. 현시대에 맞는 안무가 양성을 모색하기 위해 본 논문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르간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탐구하여 융복합 안무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을 탐색한다. 심층면담을 활용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여 명성적 사례표본 추출방법으로 용복합 공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경험, 안목을 갖춘 10인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로 융복합 안무 교육목적은 지속 가능성을 목표로 유네스코 학습의 네 가지 기둥 기반으로 알기 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 학습, 함께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으로 나타났다. 융복합 교육...
김윤수 ( Kim Yoonsoo )한국무용예술학회, 무용예술학연구[2020] 제77권 제1호, 81~93페이지(총13페이지)
현 21세기 디지털 시대에 발 맞춰 무용공연에서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 공연이 활성화 되고 있다. 융복합이란 ‘융합’과 ‘복합’의 합성어이며, 여러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어 새로운 무언가를 창출해내는 일을 일컫는다. 현시대에 맞는 안무가 양성을 모색하기 위해 본 논문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르간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탐구하여 융복합 안무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을 탐색한다. 심층면담을 활용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여 명성적 사례표본 추출방법으로 용복합 공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경험, 안목을 갖춘 10인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로 융복합 안무 교육목적은 지속 가능성을 목표로 유네스코 학습의 네 가지 기둥 기반으로 알기 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 학습, 함께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으로 나타났다. 융복합 교육...
서현주 ( Su Hyunjoo ) , 김경희 ( Kim Kyunghee )한국무용예술학회, 무용예술학연구[2020] 제77권 제1호, 95~118페이지(총24페이지)
현 21세기 디지털 시대에 발 맞춰 무용공연에서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 공연이 활성화 되고 있다. 융복합이란 ‘융합’과 ‘복합’의 합성어이며, 여러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어 새로운 무언가를 창출해내는 일을 일컫는다. 현시대에 맞는 안무가 양성을 모색하기 위해 본 논문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르간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탐구하여 융복합 안무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을 탐색한다. 심층면담을 활용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여 명성적 사례표본 추출방법으로 용복합 공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경험, 안목을 갖춘 10인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로 융복합 안무 교육목적은 지속 가능성을 목표로 유네스코 학습의 네 가지 기둥 기반으로 알기 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 학습, 함께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으로 나타났다. 융복합 교육...
현 21세기 디지털 시대에 발 맞춰 무용공연에서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 공연이 활성화 되고 있다. 융복합이란 ‘융합’과 ‘복합’의 합성어이며, 여러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어 새로운 무언가를 창출해내는 일을 일컫는다. 현시대에 맞는 안무가 양성을 모색하기 위해 본 논문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르간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탐구하여 융복합 안무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을 탐색한다. 심층면담을 활용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여 명성적 사례표본 추출방법으로 용복합 공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경험, 안목을 갖춘 10인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로 융복합 안무 교육목적은 지속 가능성을 목표로 유네스코 학습의 네 가지 기둥 기반으로 알기 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 학습, 함께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으로 나타났다. 융복합 교육...
현 21세기 디지털 시대에 발 맞춰 무용공연에서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 공연이 활성화 되고 있다. 융복합이란 ‘융합’과 ‘복합’의 합성어이며, 여러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어 새로운 무언가를 창출해내는 일을 일컫는다. 현시대에 맞는 안무가 양성을 모색하기 위해 본 논문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르간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탐구하여 융복합 안무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을 탐색한다. 심층면담을 활용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여 명성적 사례표본 추출방법으로 용복합 공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경험, 안목을 갖춘 10인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로 융복합 안무 교육목적은 지속 가능성을 목표로 유네스코 학습의 네 가지 기둥 기반으로 알기 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 학습, 함께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으로 나타났다. 융복합 교육...
현 21세기 디지털 시대에 발 맞춰 무용공연에서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 공연이 활성화 되고 있다. 융복합이란 ‘융합’과 ‘복합’의 합성어이며, 여러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어 새로운 무언가를 창출해내는 일을 일컫는다. 현시대에 맞는 안무가 양성을 모색하기 위해 본 논문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르간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탐구하여 융복합 안무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을 탐색한다. 심층면담을 활용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여 명성적 사례표본 추출방법으로 용복합 공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경험, 안목을 갖춘 10인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로 융복합 안무 교육목적은 지속 가능성을 목표로 유네스코 학습의 네 가지 기둥 기반으로 알기 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 학습, 함께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으로 나타났다. 융복합 교육...
김예지 ( Kim Yeji ) , 김경희 ( Kim Kyunghee )한국무용예술학회, 무용예술학연구[2019] 제76권 제4호, 15~35페이지(총21페이지)
현 21세기 디지털 시대에 발 맞춰 무용공연에서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 공연이 활성화 되고 있다. 융복합이란 ‘융합’과 ‘복합’의 합성어이며, 여러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어 새로운 무언가를 창출해내는 일을 일컫는다. 현시대에 맞는 안무가 양성을 모색하기 위해 본 논문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르간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탐구하여 융복합 안무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을 탐색한다. 심층면담을 활용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여 명성적 사례표본 추출방법으로 용복합 공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경험, 안목을 갖춘 10인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로 융복합 안무 교육목적은 지속 가능성을 목표로 유네스코 학습의 네 가지 기둥 기반으로 알기 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 학습, 함께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으로 나타났다. 융복합 교육...
남선희 ( Nam Sunhee ) , 조은숙 ( Cho Eunsook )한국무용예술학회, 무용예술학연구[2019] 제76권 제4호, 37~51페이지(총15페이지)
현 21세기 디지털 시대에 발 맞춰 무용공연에서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 공연이 활성화 되고 있다. 융복합이란 ‘융합’과 ‘복합’의 합성어이며, 여러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어 새로운 무언가를 창출해내는 일을 일컫는다. 현시대에 맞는 안무가 양성을 모색하기 위해 본 논문을 무용과 테크놀러지의 융복합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르간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탐구하여 융복합 안무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을 탐색한다. 심층면담을 활용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여 명성적 사례표본 추출방법으로 용복합 공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경험, 안목을 갖춘 10인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로 융복합 안무 교육목적은 지속 가능성을 목표로 유네스코 학습의 네 가지 기둥 기반으로 알기 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 학습, 함께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으로 나타났다. 융복합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