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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AND 간행물명 : 한국과학예술포럼70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현대 인체조각의 매체표현 연구 -20세기 이후 인체조각을 중심으로-
김석 ( Suk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3권 373~383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20세기 이후 전개된 인체조각과 매체사용의 표현적 특징을 살펴보기 위한 논문이다. 매체의 이론적 이해와 미술사적 전개에 초점을 맞추고 작품분석을 통해 매체와 인체조각과의 상호성을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시대적으로 모더니즘 미술의 시작부터 동시대 미술현상에 이르기까지의 중요한 인체조각 작품이 연구의 배경으로써 참고 되었다. 시대적인 배경 속에서 전개된 미술사적인 흐름은 연구의 논지를 이끄는데 매우 중요한 관점이었다. 이는 본론에서 중요하게 거론되는 매체의 사용을 통한 인체 조각의 다양성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연구 방식이었다. 연구의 범위는 20세기 이후 인체조각의 중요한 매체적 표현 양상에 한정하였다. 요컨대, 후기 현대미술과 21세기 동시대 인체조각의 매체적 특징이 부각되었는데 이는 동시대미술의 중요성 때문이다. 연구자는 작품을 중심으로 고찰...
TAG 인체조각, 매체, 모더니즘, 후기 현대미술, Human body, Medium, Modernism, Postmodern Art
플랜트 배관시스템에서 지지대 디자인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이정현 ( Jung Hyun Lee ) , 박지성 ( Ji Sung Par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3권 384~392페이지(총9페이지)
발전플랜트 건설시장은 개발도상국들의 산업화 및 생활수준의 향상 등으로 성장세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 그 성장세에 따라 국내 플랜트 건설기업들도 지속적인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최적의 디자인, 적정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기자재 구매, 시공기법 제고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발전 플랜트 배관시스템의 최적화 디자인을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발전플랜트는 공정상 높은 온도와 압력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 배관시스템에 배관 지지대의 디자인 변경으로 열 변형을 효율적으로 흡수함과 동시에 하중을 적절하게 배분하고 지지하여 안전성은 물론 경제성까지 고려 할 수 있는 배관의 최적화 디자인을 도출할 것이다.1) 여기서 말하는 배관 지지대는 배관시스템에 작용하는 다양한 하중을 건물에 안전하게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는 구조물이다.2) 배관 ...
TAG 발전 플랜트, 열변위, 배관 응력 해석, 배관 지지대 디자인, 최적화 디자인, Power Plant, Thermal Expansion, Piping Stress Analysis, Pipe Support Design, Optimum Design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스마트 교육콘텐츠 방향성 연구
정종완 ( Jong Wan Jung ) , 최보아 ( Bo Ah Choi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3권 101~110페이지(총10페이지)
최근 들어 교육은 디지털기술의 발달로 시간과 공간에 제한을 받지 않으면서 동시에 기기의 제약도 받지 않는 학습으로 빠르게 급변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의 학습을 스마트교육이라고 하는데, 이는 우리의 삷을 급속히 변화시키며, 사회, 문화, 정치 등 우리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렇듯 디지털 기술은 그야 말고 융합기술의 핵심이며, 디지털 기술이 접목이 돼야 다른 모든 기술이 발전할 수 있는 사회가 도래하게 된 것이다. 또한, 디지털 기술은 책의 탄생이후로 인류를 위한 인간이 살아가는데 가장 유용한 도구가 되었다. 교육시장에서의 빠른 디지털화는 학생들의 참여율을 높여주고 더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앞으로의 스마트교육은 더욱더 배우고 익혀야 할 중요한 기능임과 동시에 이전에 갖고 있지 않던 새로운 능력이며, 미래를 주도할 디지털 네이...
TAG 디지털 네이티브, 스마트 교육, 디지털 교육, Digital native, Smart learning, Digital education
자동차전자카드 시스템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
이상용 ( Sang Yong Le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176~185페이지(총10페이지)
이제 대한민국이 인구 2.7명당 1대꼴인 자동차 2.000만대의 시대가 다가왔다 자동차의관리가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져 범죄예방과 탈세, 불법차량거래와 세금 체납 및 도난차량에 대한 주유제한을 하여 차량운행을 제한해 도난차량의 범죄예방을 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정책적인 조치가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수년간의 대안정책의 각고 끝에 세계최초로 자동차전자카드제 도입에 따른 연구를 하게 되었다. 자동차전자카드의 개념은 주민등록증과 같은 자동차생애이력을 카드에 등록 하는 것 이다. 이 전자카드가 차량 출고 시 전자 카드를 소지하고 있을 때만 시동이 걸릴 수 있도록 하여 차량도난을 예방할 수 있으며 이 카드에 결제 기능까지 탑재하여 주유, 통행료 등 차량운행 및 유지에 관한 한 모든 것을 한 카드에서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차량을 효율적인...
TAG 자동차전자카드제도, 불법명의자동차, 일명: 대포차, Motorcar Electron Card System, An illegally Name Car
조선 백자의 사군자문양에 관한 연구 -중국 백자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정익 ( Yi Ding ) , 김경훈 ( Kyung Hoon Kim ) , 이정석 ( Jung Suk Le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186~194페이지(총9페이지)
사군자는 매·난·국·죽으로서 각각 사계절의 순서 즉, 춘·하·추·동의 순서에 따른 것이다. 사군자는 문인화의 대명사로 불리면서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그 시대에 따라 더 선호되는 것도 있기는 하지만 사군자의 상징성과 의미는 달라지지 않았다. 매, 난, 국, 죽의 “사군자”라는 제재는 시종 중국의 화조화와 함께 발전되어 왔다. “사군자”의 표현은 사군자 자체의 자연에 관한 것일 뿐만 아니라 옛사람들의 인품, 일종의 도덕적 정서와 문화를 담고 있다. 사군자는 그것을 통하여 자신의 사상을 표현함으로써 자아의 가치관을 실현하고 최종적으로는 옛사람들의 뜻을 담는 빼놓을 수 없는 제재이다. 조선백자는 중국 영향을 많이 받고 있지만 점차 한국적인 감성을 찾아나갔다. 특히 조선시대 도자기 문양에서 나타나는 사군자의 회화성에서는 한국화적인...
TAG 사군자, 조선, 백자, 문양, Four Gentlemen, Joseon Dynasty, white porcelain, pattern
친환경 디자인패러다임 도래에 의한 가구의 조형 변화요인 관계성 연구 -의자디자인 중심으로-
문재호 ( Jae Ho Moon ) , 김경희 ( Kyung Hee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195~208페이지(총14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패러다임의 흐름에서 나타난 시대별 친환경 트랜드와 이에 따른 가구디자인의 변화 유형을 분석해 친환경과 가구디자인의 관계성을 연구함으로서, 현재와 미래의 생활환경의 창조자로서 현대 가구디자인과 디자이너가 고취할 자연자원이나 인공자원을 고갈시키지 않으면서 생태체계를 보호하는 실무접목의 차원에서 디자인사고의 변화를 유도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과 범위는 서론에서 현대의 디자인문제와 상황에 대한 논지를 통해 배경 목적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본론에서는 일차적으로 시대별디자인패러다임의 시각화 맵을 구축하고 구축된 디자인패러다임 시각화 맵을 바탕으로 4가지 상관관계 요소 분석을 통해 친환경 개념의 대두요인을 추출 하였다. 이것을 바탕으로 시대별 가구디자인 조형양식의 변화 사례와 친환경 디자인패러다임 도래 요인과 가구조형 변화요인을 분석해 다음과 같은 ...
TAG 디자인패러다임, 친환경 트랜드, 가구디자인, Design paradigm, Eco-friendly trend, Furniture design
한국 근대 초등학교 디자인,공예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대한 고찰 -일제 강점기를 중심으로-
김향미 ( Hyang Mi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209~215페이지(총7페이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의 목적과 관점이 달라지듯, 근대를 전후하여 우리나라 미술교육 역시 다양한 변화를 거쳐 왔다. 개항 이후 서구의 근대 미술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미술교육은 일본이 그러했던 것처럼, 미술의 표면적인 형식과 방법의 전수에만 급급했던 경향이 강했으며, 더욱이 근대화와 일본의 침탈이 맞물린 당시의 시대상황은 자주적 근대교육으로의 출발에 걸림돌이 되었다. 개항 이후 근대 교육제도가 우리나라에 새로이 정착 되면서, 미술의 교과로서의 성격이 명확히 규명되지 못한 채 학교교육에 편입된 결과, 이는 오랜 동안 학교교육에 있어서 미술 교과의 위치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과거의 시행착오를 더 이상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미술교과의 본질 규명이라는 과제 앞에서 이에 대한 역사적, 이론적...
TAG 근대 초등학교, 디자인, 공예교육, 일제강점기, Modern Elementary Schools, Design and Crafts Education, Japanese Colonial Rule
필름룩(Film Look) 적용을 통한 3D 애니메이션의 품질향상에 관한 연구
이석호 ( Suk Ho Lee ) , 한정완 ( Jung Wan Ha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216~223페이지(총8페이지)
애니메이션이 예술로부터 나와 상업콘텐츠가 되면서부터 애니메이션은 자본집중적인 산업의 하나였다. 오늘날 애니메이션의 의존도가 인력에서 컴퓨터 환경으로 옮겨가면서 새로운 형태의 애니메이션 제작형태를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이 많아졌다. 컴퓨터의 연산능력은 가파르게 향상되고 고품질의 렌더링 알고리즘은 하루가 다르게 개발되어가고 있다. 이로 인해 3D 그래픽스의 표현상의 한계는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현대의 VDSLR 장치들에 의해 필름과 비디오의 시각적 느낌의 차이는 점점 사라지고 있고 ‘필름룩’을 구현하는 방법들이 활발하게 연구되어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필름룩’의 프로세스를 3D 애니메이션에 적용하여 애니메이션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로 기본적인 필름과 비디오의 차이점을 이론적, 기술적으로 조사하고 필름룩을 만드...
TAG 필름룩, 3D 애니메이션, 모션블러, 피사계심도, film look, 3D animation, motion blur, depth of field
해외전시산업 육성정책 비교연구
김경훈 ( Kyung Hoon Kim ) , 박정희 ( Jeong Hei Par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224~234페이지(총11페이지)
최근 우리나라에서 전시산업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지원 및 육성전략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무역전시산업 선진국들의 국제경쟁력의 원천을 찾기 위해 한국, 독일, 미국, 홍콩, 중국, 대만, 싱가포르 각 국가의 전시산업과 관련된 정책과 지원제도를 분석·비교하여 이들 각국의 무역전시산업 국제경쟁력의 노하우를 찾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선진국의 전시산업과 국내 전시산업의 현황파악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정부가 육성하고 있는 전시회가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세계 선진국의 전시산업 육성전략을 중심으로 각국의 경쟁력을 상호 비교분석하여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기술한다. 첫째, 연구의 배경 및 범위에 관해 기술하였다. 문헌 조사와 전시산업진흥회에서 발간된 국내 전시산업 통계 ...
TAG 해외전시, 선진국전시, 전시산업, Overseas exhibitions, Exhibitions in advanced nations, Exhibition industry
관계형 앱 "토킹 탐 캣"의 사용자 "즐거움" 감성 반응
서정미 ( Jeong Mi Suh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1~9페이지(총9페이지)
엔터테인먼트 형 모바일 콘텐츠는 일반적인 모바일 기기가 가져다주는 편리함 이상의 것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콘텐츠형인 outfit7의 Talking Tom Cat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즐거움 감성 반응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모바일 콘텐츠 및 유형을 여러 문헌 조사를 통하여 살펴보고 ‘관계형 앱’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었다. 또 실험에 있어서 I(Image), V(Voice), M(Motion)의 유형에 따른 ‘즐거움’ 사용자 감성 반응의 결과를 통해 관계형 앱을 디자인하는 데 있어 필요점을 찾고자 하였다. 즉 사용자의 즐거움 감성 반응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 프로토타입이 충족시켜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았으며, 사용자에 대한 미디어의 관계가 끊임없이 변하는 현시점에서 미디어의 속성을 고찰하여 보았다...
TAG 관계형 앱, 가상 팻, 사용자 감성반응, Relational app, Virtual Pet, User emotional interaction of pleas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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