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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AND 간행물명 : 한국과학예술포럼70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귀금속산업에서의 경쟁력향상을 위한 레이저 첨단장비활용
신승훈 ( Seung Hun Shi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10~18페이지(총9페이지)
최근 주얼리 제조생산 현장은 생산에서 경쟁력향상을 위하여 많은 연구와 발전이 지속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선진국의 정밀부품 및 첨단산업, 건축과 공업분야는 자동화와 지능화를 도입하여 급속한 발전을 하는 데, 주얼리 산업은 고품질의 고가의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오래된 제조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한정된 영역에만 기계화된 장비를 사용하여 제품생산과 디자인개발에 한계점이 있어서, 주얼리 산업의 경쟁력향상을 위해 레이저1)장비와 컴퓨터를 활용하는 기계화방식과 프로그램화된 자동화생산 및 설비분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 2) 주얼리 산업의 생산과 디자인의 자동화방법으로는 레이저용접기, 레이저 마킹기, RP, CNC, 레이저 입체스캐너 등을 도입하여 기존 방식을 첨단장비를 활용한 신개념의 생산설비제안과 디자인접근에 적용하고자 레이저 가공의 차별성과 우수성제...
TAG 귀금속제작 자동시스템, 귀금속 레이저용접, 귀금속레이저마킹, 레이저입체스캔, Jewelry factory automation system, Jewelry Laser welding, Jewelry Laser making, Laser 3D Scaner
국내 자동차문화에 따른 재제조 산업의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의 자동차 부품 산업을 중심으로-
이정현 ( Jung Hyun Lee ) , 최경학 ( Kyeong Hak Choi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19~25페이지(총7페이지)
재제조는 폐부품을 신품에 가깝게 혹은 신품보다 더 나은 성능을 가진 부품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소비자의 측면에서는 낮은 가격으로 신품과 같은 가치를 얻을 수 있고 재제조 사업자는 신품보다는 가격이 싸지만 원재료 및 에너지는 신품보다 덜 사용해 신품 대비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국내에서의 재제조 산업은 도입 초기 단계라서 선진국에 비해 재제조기술이 전무한 실정이다. 최근 정부에서 재제조 활성화를 위해 법을 마련했으나 재제조품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은 여전하고 신품 제조업체들과 기존에 재생품, 재제조품을 생산해왔던 영세 사업자들과의 관계도 협력적이지 않다. 재제조 산업의 선진국인 미국이나 유럽의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의 재제조 산업의 구조적인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TAG 재제조, 자동차 부품, 친환경, 품질인증, Remanufacturing, Automobile parts, Eco-friendly, Quality Certification
그래픽 인터페이스로서의 다이어그램의 속성별 구조해명
한석우 ( Seok Woo Ha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26~35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그래픽 다이어그램을 구체적 속성별 요인 간의 상관관계구조로 인식하고, 객관적으로 고찰하여, 유형별 형상적 특성을 재해석하며, 일반화에 대한 동질성 확보를 연구 목표로 하였다. 다이어그램은 물리적 공간이나 그 속에서의 대상이라든가 프로그램 요구 인자들의 활동들이 존재하는 상태의 모형이기 때문에 공간의 한정성을 범위에 포함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다이어그램의 속성별 구조 해명은 다이어그램이 지닌 유형별 구성요인들 간의 상관적 구조와 요인 규명을 대상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재확인하고 잠재적 응용가치를 상승적으로 확대시키고자 하는 데에 있다. 따라서 문제의 논의와 기준설정 및 상관 관계성을 비교·판별을 통해 진술하고, 요인 간의 상호관련성과 속성 구조를 비교·판별하고, 문제구조가 지니고 있는 시지각적 역할을 진단하였다. 그래픽 인터페이스로서의 다이어그램 디...
TAG 다이어그램, 지각도, 픽토그램, 아이소타이프, Diagram, Perceptual Map, Pictogram, ISOTYPE
디지털 동영상의 프레임레이트와 모션블러가 수용자의 시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석호 ( Suk Ho Lee ) , 한정완 ( Jung Wan Ha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36~44페이지(총9페이지)
오늘날 영상기술이 디지털 기반으로 옮겨가면서 필름기반의 영상이 가지는 한계들이 극복 되어가고 있다. 프레임레이트는 심지어 평범한 가정용 캠코더에서 조차 60p까지 증가되었다. 고속의 프레임레이트는 보다 부드러운 영상을 만들 수 있지만 대부분의 영상 제작자들은 필름과 같은 느낌의 영상을 위해 여전히 24p를 선호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시작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동영상의 프레임레이트와 모션블러가 수용자의 시지각과 감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의 기초를 구축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디지털 동영상의 프레임레이트와 모션블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고 두 번째 디지털 동영상의 제작환경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프레임레이트와 모션블러가 시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의 결과로 고속의 프레임...
TAG 프레임레이트, 모션블러, 시지각, Frame Rate, Motion Blur, Visual Perception
디지털 영상 콘텐츠 통합관리 프로그램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라세영 ( Se Young Ra ) , 홍석기 ( Suk Ki Hong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45~55페이지(총11페이지)
전 세계적으로 국가의 핵심 전략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는 디지털 영상 콘텐츠는 국내의 경우 우수한 제작기술을 보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제작 관리 프로그램 사용은 거의 전무한 상태인 까닭에 글로벌 경쟁에서 뒤쳐지고 있다. 또한 부가 콘텐츠와의 연계가 많음에도 기존 자료의 연계가 원활하지 않아 불필요한 비용과 시간이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제작 프로세스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부가 콘텐츠와의 연계성을 높이는 통합관리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확인한다. 디지털 영상 콘텐츠를 대표하는 TV 애니메이션, 극장용 애니메이션, 영화 VFX를 중심으로 제작 프로세스, 부가 콘텐츠 연계, 관리 프로그램의 비교를 통해 디지털 영상 콘텐츠 통합관리를 위한 공통 요소를 추출하고, 추출된 공통 요소를 바탕으로 제작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뒤 이를 통해 생성된 프로토타입을 설정한...
TAG 디지털영상콘텐츠, 통합관리, 애니메이션, 특수효과, Digital Video Contents, Integrated Management, Animation, Visual Effects
부산시 광안리해양레저스포츠센터 이용활성화를 위한 동선연구
이해구 ( Hae Goo Le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56~64페이지(총9페이지)
주5일제 근무가 정착된 요즘, 주말에 가족이나 동료들과 여가를 즐기는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여가생활의 정착과 더불어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고 그에 따른 다양한 스포츠를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스포츠 활동은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적 안정, 상호협력, 성취감 등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우리나라는 지형적 특징으로 3면이 바다를 접하고 있어 해양레저스포츠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입지적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심에 부산이 자리 잡고 있다. 부산은 동해와 남해가 연결되는 환경적 조건으로 요트, 크루즈, 윈드서핑, 등 다양한 레저를 체험할 수 있다. 부산의 해양레저스포츠는 모래사장과 파도를 이용한 더 많은 레저스포츠 개발의 가능성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부산의 해양레저스포츠를 중심으로 이용의 활성화를 연구하고 앞으로의 다양한 개발 가능...
TAG 레저스포츠, 이동동선, 편의시설 디자인, Leisure Sports, Movement, facility Design
상징적 표상으로서의 연화문이 지닌 현상학적 의미
김연화 ( Youn Hwa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65~73페이지(총9페이지)
연화문에 나타난 문양은 작품의 내용 미학과 형식 미학에 의해 구현되는 상징과 표상이며, 현상적 의미를 지닌 표현적 행동의 예술적 활동이다. 연구의 목표는 도자조형작품에 나타나고 있는 상징적 개념과, 물성적 형식에 대한 정체성을 이해하고, 예술로서의 화훼가 지니는 표현의 미학적 가치를 정립하는 데 있다. 이것은 문양의 외연과 내포에 대한 조건과 속성을 고찰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한 연구의 범위는 80여점의 한국, 중국, 베트남도예작품을 진단 해석 하였고, 형태학적인 접근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절차는 1단계로 연화문의 개념과 상징적 구조를 설정하고, 2단계에서는 형상학적 구성, 지각적 형식인 의미요소간의 상관적 관계성을 비교, 판별, 평가 하였다. 3단계에서는 연화문이 지닌 내용미학으로서의 요소를 확인,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확인한 발견점은 ...
TAG 상징성 표상, 조형성, 미학적 가치, Pattern Symbolism, Formativeness, Esthetical value
성인 여성의 팬츠원형 제도법 차이에 따른 패턴분석과 맞음새 비교
박우미 ( Woo Mee Par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74~84페이지(총11페이지)
팬츠를 착용함으로서 외모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심미성과 기능성이 충족될 수 있는 다양한 스타일의 의복을 생산하기 위해 팬츠의 기본원형에 대한 세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형태를 가진 하반신에 적합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팬츠 패턴을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5종의 팬츠원형에 대해 20대의 표준체형을 가진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팬츠 기본형에 대한 제도법을 분석하고 맞음새를 평가하여 팬츠 패턴을 비교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대학교재용 12종과 산업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2종의 총 14종의 원형을 수집하여 제도법을 부위별로 비교 분석한 결과, 허리 앞·뒤차의 여부와 허리둘레선에서의 앞·옆, 뒤 중심점의 이동분량, 밑위선에서의 샅 분량, 팬츠 접힘선 설정방법, 바지부리너비와 무릎너비의 설정 등에서 차이가 나고 있어 이 부위를...
TAG 팬츠원형, 외관, 적합성, pants sloper, appearance, suitability
수중호흡 보조장비 디자인 개발연구
도화용 ( Wha Yong Toh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85~93페이지(총9페이지)
스쿠버다이빙 장비는 애초 군사목적으로 개발, 사용되어 오다가 구미각국에서는 이미 해양 레저스포츠용으로 자리를 잡아 널리 일반화 된지 오래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스쿠버 다이빙이 1970년대부터 급속히 그 보급이 확산되기 시작하여 이제는 많은 동호인들이 즐기는 해양 레저스포츠로 각광을 받는 분야가 되었다. 그러나 아직 장비의 대부분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또한 고가의 장비로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장비의 개발목적은 단지 레저스포츠 애호가들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대체장비로서 실로 그 용도는 다양하여 수중에서 활동하는 모든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면, 선박의 수리를 위한 수중 작업이라든가 특히 어촌의 해녀들에게 보급된다면 물속에서의 작업시간을 단축시킬 수가 있어 보다 효과적인 수산물의 채취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본 연...
TAG 수중호흡 보조 장비, 해양 레저 스포츠, 수중작업, Underwater breathing aid equipment, Leisure sports marine, Underwater working
시각예술영재 판별의 실제 및 사례연구
박지숙 ( Ji Sook Par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2권 94~104페이지(총11페이지)
현대사회의 중심에는 시각문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수준 높은 미술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며, 이에 따른 시각예술영재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 최근 동향이다. 본 연구는 영재의 판별과 선발의 방법들을 연구하여 창의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술영재란 ‘뛰어난 예술성’을 토대로 ‘예술적 지식들을 내면화하고 발전시키는 능력’ 즉, ‘예술을 찾아가는 능력’을 말한다. 나머지 두 정의 역시 현재의 수준 못지않게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에 더 의미를 두고 있는 개념이다. 이는 제시한 복합적 개념이 실제 예술영재성의 판별에 적용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연구의 방법과 범위는 문헌연구, 인터넷 검색, 전문기관 조사 등을 통하여 시각예술영재의 개념 정립을 위한 이론적 고찰을 근거로 선발의 원리에 관하여 살펴 보았다. 또한, 현재의 영재교...
TAG 시각예술영재, 창의성, 시지각능력, Gifted in Visual Art, Creative, visual perceptual 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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