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AND 간행물명 : 한국과학예술포럼70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생체모방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디자인에 대한 연구
홍성엽 ( Sung Yeap Hong ) , 이철호 ( Cheol Ho Le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4권 200~208페이지(총9페이지)
최근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는 산업 제품이나 환경 친화적 건축 등 지속 가능한 생체모방 디자인은 이미 세계적 추세로 자리 잡고 있다. 생체모방은 생명을 뜻하는 ``bios``와 모방이나 흉내를 의미하는 ``mimesis`` 그리스 단어를 합성한 단어로, 생물체의 기능적 구조나 개체의 이미지에서부터 숲의 임상, 흰개미 집의 구조에 이르기까지의 생태계 전반에 걸친 특성을 연구, 모방을 통해 인류의 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새로운 과학이다. 생체모방학의 선구자인 재닌 베니어스는 생체모방의 영역을 1) 설계 모델 2) 시스템의 판단 기준 3) 조언자로 활용하는 것의 3가지로 분류하였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유기체의 시각적 이미지를 모방한 디자인, 자연의 무질서 속에 존재하는 효율적 패턴을 모방한...
TAG 지속 가능 디자인, 환경 친화적, 생체모방, 생체모방 디자인, Sustainable design, environmentally friendly, Biomimicry, Design based on biomimetic principles
스토리텔링과 캐릭터개발을 통한 체감학습장 조성에 관한 연구
이환 ( Hwan Le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4권 209~217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각 도시의 첨단화된 정보서비스 환경과 정체성을 기반으로 관광서비스를 위한 공간 설계와 캐릭터 및 스토리텔링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관광지 설계에 있어서 나타나던 단순한 나열식 공간 설계를 탈피하고 새로운 노에시스로서 그린투어리즘의 관점에서 사람과 자연을 연결하는 공간 설계, 스토리텔링과 캐릭터 중심의 공간 연계 및 이를 통한 지역의 융합적 브랜드 이미지 구축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연구 대상으로는 이미지를 함축하는 공간으로서 수도권매립지공사 내 드림파크 상상나라를 선택하였다. 공간 설계 및 캐릭터의 구현은 관광지의 가치 상승과 통합적 이미지 구현을 통해 관광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관광의 구성 요소 및 콘텐츠들의 연결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기반으로 관광서비스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직접 현실에 적용하여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지역 관...
TAG 스토리텔링, 캐릭터, 그린투어리즘, 드림파크 상상나라, 체감학습, Storytelling, Character, Green tourism, Dream park imagination, Coenesthesia study
에듀테인먼트를 지향한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스토리텔링 연구 -알록달록 크래용을 중심으로-
정홍철 ( Hong Cheol Jeong ) , 변민주 ( Min Ju Byu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4권 218~228페이지(총11페이지)
최근 우리나라에서 에듀테인먼트산업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지원 및 육성전략이 제시되고 있다. “알록달록 크레용(Colorful crayon)”은 TV 애니메이션을 통해 5∼8세의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 중심으로 아동들에게 간접체험과 흥미를 유발하도록 하였다. 색을 이용한 놀이 문화와 애니메이션과 팝업 북스타일을 배경이미지를 제작, 팝업 북의 입체적 시각 효과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으로 보는 것만으로 가능한 간접 색채 교육을 위해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캐릭터의 요정들과 세계관 스토리를 구축하여 다양한 요정들의 일상을 통해 색을 원리와 이해를 풀어가는 비폭력적인 이야기를 풀어 나가고 있다. 본 연구는 캐릭터의 스토리텔링이 에듀테인먼트 즉 유아 아동들에게 어떠한 여행을 미쳤는가에 대해 분석을 하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의 중심의...
TAG 캐릭터,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에듀테인먼트, Character, Animation, Storytelling, Edutainment
우리나라 기상관련 소장유물과 전시물 현황조사 및 분석 -국,공립기관의 전수조사를 통해서-
박현숙 ( Hyun Suk Park ) , 최석현 ( Seok Hyun Choi ) , 전태일 ( Tae Il Jeo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4권 229~241페이지(총13페이지)
기상·기후는 우리의 생활과 굉장히 밀접한 전문주제로, 전시를 통해 전 사회적으로 이해를 공유하는 것은 현 시점에서 매우 필요한 일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기상관련 소장유물 및 전시물의 현황을 파악·분석하여 전문주제자료의 보다 나은 전시의 방향과 활용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현황분석을 위해국·공립기관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첫째, 회신 자료가 적었고 실제 자료 역시 적어 해당기관이 기상관련 자료에 대해 가진 인식의 정도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기상관련 자료의 활용이 일반적인 전시에 집중되어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에서의 활용이 적었다. 셋째, 별도의 자료 갱신주기를 갖지 않았다. 넷째, 전시에 있어 일부분 협업체계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에 따라 기상·기후라는 전문주제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 활용 및 전문가와의 협업시스템 구축,...
TAG 기상전시, 전문주제, 전수조사, 소장유물, the weather & climate-related exhibition, the specialized topic, complete enumeration, collections and exhibits
여수시도시공사 심볼로고 디자인 개발
윤재성 ( Jae Sung Yun ) , 강도은 ( Do Eun Kang ) , 최경옥 ( Kyeong Ok Choi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4권 242~249페이지(총8페이지)
심볼로고 디자인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에서 가장 쉽고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며 체계적이고 단순화된 이미지는 특정 브랜드와 가치를 상승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여수 도시공사의 경영방침을 토대로 심볼로고 디자인 개발에 반영된 경영이념은 첫째, 시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그 눈높이에서 생각하는 문화조성, 둘째,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공기업으로서 존중받는 기업문화 조성, 셋째,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상황에 유연한 대처, 넷째, 창조경영으로 차별화된 도시공사 이미지 구축, 다섯째, 공인의 입장으로 맑고 깨끗한 경영, 여섯째, 직원 간 인화단결로 헌신 봉사 기반구축을 바탕으로 세계인의 화합과 지속적인 발전을 선도하며, 살아 숨쉬는 국제 해양중심도시인 여수를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고 발전시키는데 가장 큰 의의를 두고 있다. 연구결과, 여수...
TAG 여수도시공사, 해양중심도시, 심볼디자인, 로고디자인, 2012 여수엑스포, Yeosu urban corporation, Marine Center City, Symbol Design, Logo Design, 2012 Yeosu Expo
에코디자인이 적용된 소형공기청정기 디자인개발에 관한연구
성상엽 ( Sang Yub Sung ) , 한경돈 ( Koung Don Ha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4권 250~260페이지(총11페이지)
최근 중국과 다른 개도국들의 지속적인 산업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다. 이런 대기 오염은 다양한 육체적, 정신적 질병을 야기하고 있다. 중국의 소비력 증가에 따른 공기 청정기 시장이 급속도로 활성화 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작은 규모의 가정 형태로 변해가고 있다. 본 연구는 에코디자인을 방법적 과제의 적용을 통한 공기청정기 디자인 개발에 그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디자인 개발을 위해 에코디자인의 정의 및 분류를 통해, 에코디자인 사례분석을 실시하여, 최근 진행되는 에코디자인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공기청정기는 필터의 기술과 디자인 트랜드로 분류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필터 적용기술의 구분과 필터의 활용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디자인 현황의 조사를 통해 에코디자인 방법적 분류인 소재, 분해, 회수, 조립성의 항목...
TAG 공기청정기, 제품디자인, 에코디자인, Air conditioner, Product design, ECO-design
오토캠핑장 안전확보를 위한 LED Information 제어 시스템 Pole에 관한 연구
황예진 ( Ye Jin Hwang ) , 김창식 ( Chang Sik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4권 261~269페이지(총9페이지)
정부 지역관광 활성화 의지, 국민소득 증가, 주 5일제 근무의 정착,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 제반여건의 변화로 인해 최근 관광 및 레저의 참여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국내 캠핑시장은 매년 20~30%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오토캠핑장은 양적 성장을 하고 있다. 그러나 관리 및 안전 요원의 부족과 안전정보시설 미흡으로 인하여 안전과 도난에 취약하다. 또한 야외조명과 안내정보시설, 영상감시장치 등 기반시설들이 분리 설치되어 있어 통합적 관리를 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오토캠핑장에서의 안전을 확보하고 사용자 및 운영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LED Information 제어 시스템 Pole에 관한 기능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배경 및 범위로는 문헌 및 현장조사와 각 오...
TAG 오토캠핑장, LED 조명, 영상보안, 보안카메라, 제어 시스템 폴, Auto Camping, LED Light, Video Surveillance, CCTV, Control System Pole
오픈소스 하드웨어와 디자인을 융합한 체험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방안
현혜정 ( Hye Jung Hyun ) , 김경훈 ( Kyung Hoon Kim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4권 270~279페이지(총10페이지)
물건을 빠른 시간 안에 정교하게 만들어 내는 산업 사회에서는 지식을 알기 쉽게 빨리 가르치는 것이 좋은 교육이었다면, 융합시대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방향은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창의적으로 탐구하는 사람, 새로운 도전을 즐기는 사람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이 좋은 교육이다.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첫글자를 모은 것이 STEAM이고 이러한 소양을 길러주는 것을 융합인재교육이라고 부른다. 오늘날의 교육트랜드는 첨단과학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글로벌의 가속화로 양극화되는 사회에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함에 있다. 그 일환으로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초·중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융합교육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프로그램 참여 기회가 적은 고등학생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적용하여 보았다. 이 프로그램은 아두이노라는 오픈소스 하드웨어를 활용한 전자...
TAG 오픈 소스 하드웨어, 체험 교육프로그램, 융합교육, Open-source Hardware, Experience Education Program, Convergence Education
의복브랜드 전환에 관한 연구
원명심 ( Myung Sim Wo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4권 280~286페이지(총7페이지)
본 연구는 의복 구매시 내적 요인인 다양성 추구성향과 제품특성 같은 외적 자극이 브랜드 전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서울 거주 20-30대 여성 527명을 온라인 설문 조사하였으며, 요인분석, 군집 분석, 분산분석등의 통계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브랜드 전환 추구집단’, ‘개성.유행 추구집단’ 과 ‘다양성 비추구집단‘간에 브랜드 전환 동기로 작용하는 제품 특성같은 외적 자극 요인들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브랜드 전환동기 중 외적 자극 요인의 영향력 차이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TAG 브랜드 전환, 상표 전환, 다양성 추구성향, 브랜드 전환동기, 외적 자극, Brand switching, Variety seeking, Brand switching motives, External stimuli
전시관 사인디자인 평가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립생태원 사례를 중심으로-
이지연 ( Ji Yeon Le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3] 제14권 287~295페이지(총9페이지)
21세기의 전시관은 수동전시에서 체험중심으로, 관리자 중심에서 관람객 중심으로 전문화되고 있다. 그중 교육적인 전시에 상당한 기여를 하는 전시사인물은 전시의 해설을 위한 정보를 담은 매개체이며 전시물이나 관련 전시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시각적인 정보전달 매체이다. 이러한 전시사인물은 전시 정보와 관람객의 커뮤니케이션을 소통시키는 중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전시사인물을 디자인하는 것은 정보를 디자인하는 것이며,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전시를 관람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므로 신중하게 기획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시사인물의 존재가치와 역할의 중요성을 연구하고 관람객 중심의 효과적인 전시사인물을 기획하기 위해 충남 서천에 위치한 국립생태원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과정은 다음과...
TAG 전시, 사인디자인, 사인체계, Exhibition, Sign Design, Sign System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