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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중국학연구회148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거란족(契丹族) 작가(作家) 사공대사(寺公大師) 「취의가(醉義歌)」 번역(飜譯) 및 분석(分析)
지세화 ( Chee Se-hwa )  중국학연구회, 중국학연구 [2019] 제90권 71~97페이지(총27페이지)
본 논문은 遼代 契丹族 작가 寺公大師의 「醉義歌」(元 耶律楚材 漢譯本)를 번역하고, 그 구성과 내용의 예술적 특색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총 120句 長篇 歌行體 「취의가」는 30句씩 4개의 단락으로 이뤄졌다. 각 단락은 도입(客愁->人生無常의 감회->고독감), 전환(農丈人 거처방문), 발전(名利 추구 허무함->음주예찬), 절정과 결말(‘物我一齊’적 가치관->比喩적 說理-> ‘忘我’적 ‘醉境’권유) 등, 주제사상의 전개와 연계되어 치밀한 장편시의 구성을 보였다. 둘째, 각 단락과 마디마다 詩情과 詩想의 변화에 따라 首句押韻, 一韻到底, 換韻, 轉韻 등 다양한 압운 기교를 활용하여, 예술적 효과를 배가시켰다. 셋째, 飮酒를 소재로 豪放한 詩情과 ‘物我一齊’적 가치관이 결합하여, 李白 「將進酒」나 蘇軾 「前赤壁賦」에 비견될 만한 수...
TAG 寺公大師, 耶律楚材, 「醉義歌」, ‘物我一齊’, 文化融合
『고려사(高麗史)·악지(樂志)·당악(唐樂)』에 수록된 송사(宋詞)와 고려사(高麗詞)에 관한 고찰(考察)
류기수 ( Ryu Gee-soo )  중국학연구회, 중국학연구 [2019] 제90권 99~133페이지(총35페이지)
『高麗史』 卷71 『樂志·唐樂』(이하 「唐樂」)에는 모두 72首의 詞가 실려있다. 수록된 작품에 음악적 성분이 포함되어 있고 작가의 이름도 적혀 있지 않으며 내용상 궁중 연회에서 사용되기에는 적당하지 않은 작품들이 혼재에 있어, 朝鮮 후기부터 시작된 「唐樂」에 대한 논란은 현재까지도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들 논란은 크게 전래 과정 및 시기, 수록된 작품 수 및 작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高麗史』의 일부인 「唐樂」에 中國의 詞硏究者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唐樂」에 실려 있는 宋詞들이 중국 版本의 校勘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실전된 詞調나 詞體를 잘 보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唐樂」이 음악적으로나 문학적으로 상당히 중요한 文件임에도 불구하고 『宋史』의 부실한 기록이나 史料의 誤讀으로 인해 생긴 오해들이 중국 관련 논문에 종종...
TAG 高麗史, 唐樂, 大晟樂, 燕樂, 宋詞, 高麗詞
중국문학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 분석툴 운영전략 연구 -쑤퉁(苏童) 장편소설 텍스트를 중심으로-
박정원 ( Park Jeong-weon )  중국학연구회, 중국학연구 [2019] 제90권 135~172페이지(총38페이지)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는 데이터를 읽고 이해하고 분석하며 수용 및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연구자들이 중국문학 텍스트와 데이터 리터러시를 상호 결합한다면, 그동안 이론연구 기반에서는 볼 수 없었던 텍스트의 특징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현대작가인 쑤퉁과 그의 장편소설을 대상으로 코퍼스, 빅데이터, 네트워크 분석툴을 활용하여 문학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첫째, 쑤퉁의 장편소설 10편에 대한 코퍼스 분석을 시도하여 작가가 높은 빈도로 사용한 어휘들과 소설의 서사적 특징과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둘째, 웹과 SNS를 기반으로 “쑤퉁”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여 쑤퉁과 키워드, 비평가, 작가 등과의 관계성을 파악하였다. 셋째, 쑤퉁 장편소설 10편에 대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
TAG 중국문학, 데이터 리터러시, 코퍼스, 빅데이터, 네트워크 분석, Chinese literature, Data Literacy, Corpus, bigdata, network analysis
论陶渊明对16世纪朝鲜文人诗歌创作的影响 -以林亿龄为例-
金镛镇 ( Jin Yong-zhen )  중국학연구회, 중국학연구 [2019] 제90권 173~190페이지(총18페이지)
도연명이 그려낸 세속을 초월한 환상적인 공간- “무릉도원”, 이는 조선문인들이 줄곧 동경해온 경지인 만큼, 16세기 호남의 학자 임억령에게도 그러하다. 그의 문학 창작은 시종일관 도연명과 갈라놓을 수 없는 연관성을 갖고 있는데, 한편 經世濟民 사상이 투철한 사대부의 일원으로서, “귀거래” 또한 쉽게 실천할 수 없는 이상에 불과했다. 때문에 임억령은 “은일”이라는 단어를 시 창작 속에 자주 차용함으로써, 자신의 허무감을 달랬을 뿐만 아니라, 이로써 현실 속에서의 각종 모순을 간과해버리는 하나의 장치로 활용하였던 것이다. 그러다 정작 노년 시기에 들어서서야 비로소 초탈하고 달관한 안목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었으며, 귀은의 생활을 몸소 실천하게 되면서, 담백하고 자유로운 “풍류객”의 시적 영감을 마음껏 발휘하게 되었다. 문학 창작에서 임억령은 “吟詠性情”이...
TAG 도연명, 임억령, 한시, 은일, 평담, Tao Yuan-ming, Lin Yi-ling, Chinese poetry, seclusion, insipid
중국소비자의 애국심이 외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훈 ( Kim Hoon ) , 무서회 ( Miao Shu-huai )  중국학연구회, 중국학연구 [2019] 제90권 193~224페이지(총32페이지)
본 연구는 애국심과 외국제품 구매의도 간 관계를 밝혀 애국심이 높은 소비자의 심리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국가이미지와 제품평가 등 소비자 특성 변수를 활용하여 애국심과 제품 구매의도 간 관계를 정밀하게 설명하고 있다. 연구대상 국가로 중국, 한국, 일본을 선택하였고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애국심, 국가이미지, 자국제품평가, 외국제품 구매의도 간 관계를 연구모형화하고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으로: 1) 애국심과 외국제품 구매의도 간 관계, 2) 애국심과 외국제품 구매의도 간 관계에 있어 국가이미지의 매개역할, 3) 국가이미지와 외국제품 구매의도 간 관계에 있어 자국제품평가의 조절효과를 가설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애국심이 높을수록 외국제품 구매의도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TAG 중국소비자, 애국심, 국가이미지, 제품평가, 외국제품 구매의도, Chinese consumers, patriotism, country image, domestic product judgement, purchase intention of foreign products
西周大武教育研究
류밍위에 ( Liu Mingyue )  중국학연구회, 중국학연구 [2019] 제90권 227~254페이지(총28페이지)
서주시대 궁전의 악무(樂舞)인 대무(大武)는 육대(六代)의 악무이자 육예교육에서의 樂敎育의 마지막 교과목이다. 대무는 주공(周公)이 예악을 제정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졌다. 대무는 시가, 음악, 춤을 결합한 연출 형식으로 뛰어난 예술적 가치를 가질 뿐만 아니라 교육사적 의의도 큰 것이다. 본고는 교육학의 관점에서 대무의 교사와 학생,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그리고 교육의 의의를 밝혀보았다. 이로보아 대무는 先秦시대 귀족 남자들의 필수적 교육과정이었고, 천자가 시학(視學)할 때 국학에서 선성선사(先聖先師)에게 제사를 지낸 악무였고, 임금이 선조(先祖)에게 제사를 지낸 춤으로 선왕의 업적을 선양하는 매체였고, 두 임금이 서로 만날 때 사용한 악무로서 성의(誠意)를 표하는 빈례(賓禮)였다. 요컨대 대무에서 드러난 체육교육, 문학교육, 예술교육, 도덕교육 등 전인...
TAG 서주의 교육, 육예, 육악, 대무, 악무, 음악교육, 교육의 의의, Education of Western Zhou Dynasty, Six Arts, Six Musical Dances, Dawu, Musical Dance, Educational Implications, Music Education
중국의 한국학 지식지도 연구 -1992년-2016년 경제·경영 분야의 학술논문 키워드 연결망 분석-
예성호 ( Rui Sheng-hao )  중국학연구회, 중국학연구 [2019] 제90권 257~288페이지(총32페이지)
이 논문은 중국 지역에서 한국을 인식하기 위해 존재하는 관련 지적활동과 그 결과물이라 할 수 있는 학술논문 속의 핵심 키워드와 그 키워드들이 어떻게 상호 연결되어 있는지 그 지식구조를 파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1992년에서 2016년까지의 경제·경영 분야 11,202편 학술논문의 키워드를 대상으로 한 연결망 분석을 통해 중국 내 생산·확산된 한국학 지식지도를 파악했다. 연구분석을 통해 한국의 새마을운동과 중국 사회주의 신농촌건설, 한국의 대외지향형·노동집약형 수출산업을 통한 경제발전, 한국경제발전 과정에서의 금융위기라는 세 가지 지식구조를 파악했다. 이를 통해 중국의 한국학 지식 생산·확산에 있어 중국문화의 ‘실용성’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했다.
TAG 중국, 한국학, 지식지도, 경제·경영, 논문 키워드, 연결망 분석, China, Korean Studies, Knowledge Map, Economic Management, Journal Keywords, Keyword Network Analysis
중국 북부 몽골족 전통 결혼식 음악에 나타난應 민족문화 특징과 의미 연구
사욱 ( Si Yu ) , 한경훈 ( Han Kyung Hoon )  중국학연구회, 중국학연구 [2019] 제90권 289~317페이지(총29페이지)
오늘날 중국 대부분 소수민족의 결혼식과 음악은 서양화되는 경우가 많다. 이 논문은 결혼식 음악의 흐름과 형식, 음악 장르, 노랫말 가사 내용을 통하여 중국 북부 내몽골 지역의 전통 결혼식 음악에 나타난 몽골민족의 문화적 특징과 음악적 전승의 의미를 모색하였다. 몽골족 결혼식 음악은 종합적 예술형태로서 그 속에는 강한 민족적 ‘의식성(儀式性)’내재되어 있고, 드넓은 초원에 결혼축제에 참여하는 모두가 가무의 공연자가 되는 ‘대중성(大衆性)’을 지니고 있으며, 경기에 참여하듯 다채로운 재능을 뽐내는 유목민족의 ‘경기성(競技性)’도 여과 없이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초원의 풍경을 소재로 하는 詩的인 노랫말 가사와 마두금 등 몽골족 전통악기를 통하여 초원문화를 한껏 나타냈으며 스토리텔링과 같은 결혼식 음악구성을 통하여 몽골족의 가족문화를 생동감 있게 표현...
TAG 중국 전통음악, 민족음악, 결혼식 음악, 내몽골, Traditional Chinese music, Ethnic music, Wedding music, Inner Mongolia
‘위안부’가 된 여죄수들 -대만군 특약다실의 ‘충군’ 논란 일고-
임우경 ( Im Wookyung )  중국학연구회, 중국학연구 [2019] 제90권 319~346페이지(총28페이지)
대만군은 1951년부터 1990년까지 군인 전용 성매매업소인 특약다실을 운영했다. 그런데 초창기부터 특약다실에는 본도에서 여러 번 단속에 걸린 사창들이 감형을 조건으로 금문도로 보내진다는, 이른바 ‘충군’ 소문이 파다했다. 이를 둘러싼 주장들은 첫째, 본도에서 단속된 사창들이 금문도로 충군되었다, 둘째, 금문도 특약다실에 여죄수 충군은 불가능했다, 셋째, 여죄수로만 구성된 대규모 특약다실이 있었다로 압축된다. 이 세 가지는 서로 충돌하는 주장처럼 보이지만 각각을 일정한 시기와 지역에 한정시켜보면 결코 충돌하지 않는다. 정리해 보면, 금문도를 비롯한 외도에 처음 군중낙원이 설립될 때 시응생 모집이 여의치 않자 업주들은 본도에서 여러 번 단속에 걸린 사창들을 외도로 보내기 시작했다. 이런 관행은 한동안 계속되었으나 1967년부터 군부의 군중낙원 개혁이 진...
TAG 특약다실, 군중낙원, 여죄수, 시응생(복무생), 대만군 성매매업소, 위안부, Taiwanese military brothels, special assignation teahouses(teyuechashi), military paradises(junzhongleyuan), waitress(Shiyingsheng/fuwusheng), comfort women, convict
『시경(詩經)·정풍(鄭風)』의 녀성화자시(女性話者詩) 천석(淺析)
윤혜지 ( Yun Hye-ji )  중국학연구회, 중국학연구 [2019] 제89권 1~31페이지(총31페이지)
『詩經』의 ‘여성화자시’는 여성문학의 원류가 되는 작품들로 선진시기 여성의 생활상과 여성의식 등을 고찰하는데 중요한 자료들이다. 또한 이들 작품은 중국 여성문학에 있어 개인 창작 이전의 집체창작의 양상을 고찰할 수 있어 더욱 중요하다. 『詩經』305수의 시 중 ‘여성화자시’는 54수(風詩 49首, 雅詩 5首) 정도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鄭風」이 가장 많다. 그럼에도 「鄭風」의 시는 오랫동안 淫詩라 하여 후대 연구가들이 경시해 왔다. 그러나 이는 오히려 이 시들이 여성들에 의해 지어진 최초의 여성문학작품임을 시사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鄭風」중 ‘여성화자시’를 대상으로 내용과 형식상의 특징을 고찰하고, 이 작품들이 후대 여성문학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그 내용을 정리해 보면 첫째, 내용상 「鄭風」속 여성화자는 솔직하고 대담한 태도를...
TAG 중국 고대여성문학, 시경, 정풍, 여성화자, 여성화자시, 中國古代女性文學, 詩經, 鄭風, 女性話者, 女性話者詩, ancient Chinese female literature, Shijing, Zheng-Feng, female narrator, female narration po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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