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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정치평론학회27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왜 다시 유교인가? 아시아적 가치와 현대 사회
김시천 ( Si-cheon Kim )  한국정치평론학회, 정치와 평론 [2016] 제18권 91~114페이지(총24페이지)
20세기에 유교는 청산해야 할 낡은 그 ``무엇``이었거나 근대화를 가로막는 장애로 여겨졌다. 그러나 1970년대에 몇몇의 동아시아 신흥 산업국의 부상, 1990년대의 아시아적 가치 논쟁 그리고 2000년 이후 중국의 부상이라는 세계사적 변화 속에서 새롭게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부상의 핵심적인 방향은 이른바 ``전통``으로서의 유교를 어떻게 ``계승``할 것인가라는 도식으로 규정되어 왔다. 그러나 필자는 이러한 도식에 의문을 제기한다. 왜냐하면 21세기 우리가 상정하는 ``유교`` 그 자체가 20세기의 역사적 산물이면서 동시에 ``서구화된 그 어떤 것``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이는 과거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오늘의 삶에 적용하기에는 보다 다각적이고 역사적인 유교 이해가 필요함을 요청한다. 이 글은 동아시아 시민사회를 위해 필요...
TAG 유교, 전통, 문화, 서구, 근대, Confucianism, Tradition, Culture, The West, Modernity
동아시아 근대와 일본의 대응
이명원 ( Myung Won Lee )  한국정치평론학회, 정치와 평론 [2016] 제18권 115~136페이지(총22페이지)
이 논문은 메이지 유신으로부터 시작된 일본의 근대를 역사적 전개과정에 따른 정치사적 사건을 중심으로 검토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쓰여졌다. 메이지의 일본은 헌법제정 과정에서 일본적 정체와 민주주의와 관련된 다양한 운동이 자유민권운동의 형태로 전개되지만, 헌법 제정의 결과 천황 대권주의가 오히려 공고화된다. 물론 천황기관설 논쟁이라든가 민본주의와 같은 민주정의 해석을 통해 정치적 민주주의에 대한 시민적 열망이 일시 분출한 것은 사실이고, 다이쇼 데모크라시의 과정속에서 의회정치와 선거권 운동을 통해 근대 입헌주의의 민주정으로의 전환이 추구된 것은 사실이지만, 결과적으로 그 운동은 모두 실패한다. 민주주의의 실패는 일본의 천황제 강화와 전쟁을 통한 제국주의ㆍ식민주의 확장으로 나아가게 되고, 1940년에 이르러서는 태평양전쟁의 개전과 패전을 맞게 된다. 일본적근대는 물질...
TAG 자유민권운동, 다이쇼 데모크라시, 입헌주의, 천황제 파시즘, 아시아적근대, Freedom Civil Rights Movement, Taisho Democracy, Constitutionalism, Imperial System Of Fascism, Asian Modernity
가산제적 민주주의 이해하기
레티샤로숀 ( Letitia Lawson )  한국정치평론학회, 정치와 평론 [2016] 제18권 137~174페이지(총38페이지)
아프리카의 서부 사하라 지역에 위치한 국가나 정치체제들의 가산제적 성격에 관해서 실질적인 합의가 존재한다. 그리고 그 가산제적 성격이 그들 국가나 정치체제의 완전한 민주화에 장애가 되는 문제에 관해서도 많은 논의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약15년 전 "제3의 민주화 물결"이 아프리카 해안에 도착한 이래로 민주적 절차나 제도를 그곳의 가산제적 국가나 정치체제들에 이식시키는 방법에 관해서는 그렇게 많은 분석이 이뤄지지 않았다. ``가산제적 민주주의``에 관한 비교연구를 수행하는 이 논문에서는 가산제적 국가나 정치체제들을 궁극적으로 서양의 자유주의적 정부형태로 이행시킬 방법을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다소간`` 민주적으로 운영시킬 수 있는 현실적 방안을 탐구하고자 한다. 가산제적 민주주의는 어떻게 정당화될 수 있는가? 가산제적 민주주의에서는 국가와 사...
TAG 가산제적, 민주주의, 베냉, 말라위, 콩고-브라자빌, Patrimonial, Democracy, Benin, Malawi, Congo-Brazzaville
초기 불교적 세계관에 비춰 유기체적 생태학적 세계관에 입각한 새로운 패러다임 탐구하기: 불교 위빠사나 명상을 특별히 참고하여
이자연 ( Ja-yeon Lee )  한국정치평론학회, 정치와 평론 [2016] 제18권 175~192페이지(총18페이지)
이 시대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고안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유기체적, 생태학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안하는 문제를 불교적 세계관에 비춰서 탐구하는 것이다. 불교적세계관이 고려되는 이유는 그것이 서구의 학문적 전통에 나타나는 객관주의적 접근의 고질적 문제인 관념적 구성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이다. 그러한 시도에서 물질성을 띤 대상과 마음 사이의 이원성을 띤 상관관계에서의 통일을 함축하는 불교적 세계관의 불이적(non-dual) 성격이 드러난다. 본 논문에서 생명력이 전일적, 생태학적 세계관의 핵심 개념으로 강조된다. 생명력의 성스러운 차원, 즉 영성(spirituality)에 대한 논의를 위하여 위빠사나라고 불리는 불교명상에 대한 연구를 접목시킨다. 왜냐하면 영성은 인간이 지구상의 ...
TAG 새로운 패러다임, 유기체적 생태학적 세계관, 불교적 세계관, 불교명상, 위빠사나, 생명력, 영성, 지속가능성, New Paradigm, Organic, Ecological World View, Buddhist World View, Buddhist Meditation, Vipassana, Vitality, Spirituality, Sustainability
전운이 감도는 한반도
개번맥코맥(교수)  한국정치평론학회, 정치와 평론 [2016] 제18권 193~200페이지(총8페이지)
이 시대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고안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유기체적, 생태학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안하는 문제를 불교적 세계관에 비춰서 탐구하는 것이다. 불교적세계관이 고려되는 이유는 그것이 서구의 학문적 전통에 나타나는 객관주의적 접근의 고질적 문제인 관념적 구성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이다. 그러한 시도에서 물질성을 띤 대상과 마음 사이의 이원성을 띤 상관관계에서의 통일을 함축하는 불교적 세계관의 불이적(non-dual) 성격이 드러난다. 본 논문에서 생명력이 전일적, 생태학적 세계관의 핵심 개념으로 강조된다. 생명력의 성스러운 차원, 즉 영성(spirituality)에 대한 논의를 위하여 위빠사나라고 불리는 불교명상에 대한 연구를 접목시킨다. 왜냐하면 영성은 인간이 지구상의 ...
북한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
케네스퀴노네스  한국정치평론학회, 정치와 평론 [2016] 제18권 201~214페이지(총14페이지)
이 시대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고안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유기체적, 생태학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안하는 문제를 불교적 세계관에 비춰서 탐구하는 것이다. 불교적세계관이 고려되는 이유는 그것이 서구의 학문적 전통에 나타나는 객관주의적 접근의 고질적 문제인 관념적 구성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이다. 그러한 시도에서 물질성을 띤 대상과 마음 사이의 이원성을 띤 상관관계에서의 통일을 함축하는 불교적 세계관의 불이적(non-dual) 성격이 드러난다. 본 논문에서 생명력이 전일적, 생태학적 세계관의 핵심 개념으로 강조된다. 생명력의 성스러운 차원, 즉 영성(spirituality)에 대한 논의를 위하여 위빠사나라고 불리는 불교명상에 대한 연구를 접목시킨다. 왜냐하면 영성은 인간이 지구상의 ...
추광영과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의 정치선전적 기능
한국정치평론학회  한국정치평론학회, 정치와 평론 [2016] 제18권 215~256페이지(총42페이지)
이 시대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고안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유기체적, 생태학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안하는 문제를 불교적 세계관에 비춰서 탐구하는 것이다. 불교적세계관이 고려되는 이유는 그것이 서구의 학문적 전통에 나타나는 객관주의적 접근의 고질적 문제인 관념적 구성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이다. 그러한 시도에서 물질성을 띤 대상과 마음 사이의 이원성을 띤 상관관계에서의 통일을 함축하는 불교적 세계관의 불이적(non-dual) 성격이 드러난다. 본 논문에서 생명력이 전일적, 생태학적 세계관의 핵심 개념으로 강조된다. 생명력의 성스러운 차원, 즉 영성(spirituality)에 대한 논의를 위하여 위빠사나라고 불리는 불교명상에 대한 연구를 접목시킨다. 왜냐하면 영성은 인간이 지구상의 ...
제3세계와 신국제정보질서 운동
한국정치평론학회  한국정치평론학회, 정치와 평론 [2016] 제18권 257~292페이지(총36페이지)
이 시대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고안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유기체적, 생태학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안하는 문제를 불교적 세계관에 비춰서 탐구하는 것이다. 불교적세계관이 고려되는 이유는 그것이 서구의 학문적 전통에 나타나는 객관주의적 접근의 고질적 문제인 관념적 구성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이다. 그러한 시도에서 물질성을 띤 대상과 마음 사이의 이원성을 띤 상관관계에서의 통일을 함축하는 불교적 세계관의 불이적(non-dual) 성격이 드러난다. 본 논문에서 생명력이 전일적, 생태학적 세계관의 핵심 개념으로 강조된다. 생명력의 성스러운 차원, 즉 영성(spirituality)에 대한 논의를 위하여 위빠사나라고 불리는 불교명상에 대한 연구를 접목시킨다. 왜냐하면 영성은 인간이 지구상의 ...
한국 외신보도의 문화적 함의
한국정치평론학회  한국정치평론학회, 정치와 평론 [2016] 제18권 293~318페이지(총26페이지)
이 시대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고안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유기체적, 생태학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안하는 문제를 불교적 세계관에 비춰서 탐구하는 것이다. 불교적세계관이 고려되는 이유는 그것이 서구의 학문적 전통에 나타나는 객관주의적 접근의 고질적 문제인 관념적 구성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이다. 그러한 시도에서 물질성을 띤 대상과 마음 사이의 이원성을 띤 상관관계에서의 통일을 함축하는 불교적 세계관의 불이적(non-dual) 성격이 드러난다. 본 논문에서 생명력이 전일적, 생태학적 세계관의 핵심 개념으로 강조된다. 생명력의 성스러운 차원, 즉 영성(spirituality)에 대한 논의를 위하여 위빠사나라고 불리는 불교명상에 대한 연구를 접목시킨다. 왜냐하면 영성은 인간이 지구상의 ...
뉴스가치판단에 있어서의 한국언론의 종속성
한국정치평론학회  한국정치평론학회, 정치와 평론 [2016] 제18권 319~332페이지(총14페이지)
이 시대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고안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유기체적, 생태학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안하는 문제를 불교적 세계관에 비춰서 탐구하는 것이다. 불교적세계관이 고려되는 이유는 그것이 서구의 학문적 전통에 나타나는 객관주의적 접근의 고질적 문제인 관념적 구성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이다. 그러한 시도에서 물질성을 띤 대상과 마음 사이의 이원성을 띤 상관관계에서의 통일을 함축하는 불교적 세계관의 불이적(non-dual) 성격이 드러난다. 본 논문에서 생명력이 전일적, 생태학적 세계관의 핵심 개념으로 강조된다. 생명력의 성스러운 차원, 즉 영성(spirituality)에 대한 논의를 위하여 위빠사나라고 불리는 불교명상에 대한 연구를 접목시킨다. 왜냐하면 영성은 인간이 지구상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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