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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공간디자인학회1154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펀(Fun)디자인을 활용한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김선정 ( Seonjeong Kim ) , 유진형 ( Jinhyung Yoo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15] 제10권 제5호, 79~89페이지(총11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쇼윈도 공간의 디스플레이는 인간과 사회, 문화, 환경의 공간을 디자인하는 한 분야로써 시각적인 요소가 디스플레이 되어 대중과의 거리를 가까이하는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해오고 있다. 본 연구는 쇼윈도 거리를 자유롭게 접근하여 즐길 수 있는 소비자의 문화공간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재미있고, 즐겁게 지내려는 욕구와 흥분감, 환상적 느낌 등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기분전환, 자유, 새로운 정보수집 등 현실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심리욕구를 가지게 되면서 펀(Fun)을 추구하게 되었다. 공간에서의 펀(Fun)은 직접 보고, 듣고, 만지는 등의 경험으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다양성과 창의성, 그리고 역동성을 가진 가능으로써 감성을 자극하는 요소이며 그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쌍방향 소통이 가능 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TAG 쇼윈도, 공간디자인, 펀(Fun)디자인, 감성소구, Show window, VMD, Space Design, Fun Design, Emotional appeal
유리 소재를 적용한 환영적 공간 특성 연구
고초 ( Chao Gao ) , 이재규 ( Jae Kyu Lee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15] 제10권 제5호, 91~102페이지(총12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인들은 현실 세계와 환영 속에서 동시에 살고 있으며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 것이 모호해지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은 거대한 환영 세계라고도 말할 수 있다. 유리 소재는 환영을 일으키는 중요한 한 근원이고 생활 속에서 건축물의 창문이나 외피 등 많은 영역에서 환영적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유리는 빛과 상호작용하여 환영적 표현을 나타나며, 생활 용품과 가구뿐만 아니라 건축에도 사용되는 소재이다.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이 중첩되는 현시대에 유리소재에 의한 환영적 공간의 연구에 의한 물리적공간의 재해석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공간디자인에서 유리 소재와 관련하여, 환영과 시지각의 관계를 살펴보면 대부분 유리가 갖는 본질적 특성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은 유리의 그 특성에 따라 환영을 체험하며 시각적으...
TAG 유리, 소재, 환영, 공간특성, 시지각, Glass, Material, Illusion, Spatial Characteristics, Visual Perception
문화자원 활용공간의 장소 정체성 강화방안 -도시형 한옥마을과 전통마을을 중심으로-
송영민 ( Youngmin Song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15] 제10권 제5호, 104~113페이지(총10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본 연구는 장소로서의 공간, 보존해야할 대상으로서의 문화재, 삶의 현장으로서의 전통을 포함하는 문화자원 활용공간의 지속적인 보존과 활용을 전제로 한다. 문화자원은 도시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주요자원이자 지역발전의 중요수단이 되고 있다. 문화자원 활용공간은 문화재 군락을 중심으로 역사적 전통의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 특히 문화자원을 보존하고 활 용하는 거주지역의 주민들에게 문화자원 활용공간은 일상생활과 밀착된 환경이므로 장소와 지역주민, 디자인이 함께 다뤄져야 한다. 문화자원 활용공간의 장소 정체성 형성과 장소가 해석되는 방식을 이해하여 장소 정체성의 유지 및 강화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본 연구는 문화자원 활용공간의 보존과 활용을 통한 장소 정체성의 관점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장소와 장소 정체성의 이해를...
TAG 문화자원, 문화자원 활용공간, 장소, 장소 정체성, 공공디자인, Cultural Resource, Use Cultural Resource, Place, Identity of Place, Public Design
한국의 정원문화 활성화를 위한 전통주택정원과 현대주택정원 비교 분석
유윤진 ( Yoonjin Ryu ) , 조동길 ( Donggil Cho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15] 제10권 제5호, 113~124페이지(총12페이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최근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이하, 정원법)」이 지난 7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산림, 정원 산업이 국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원은 개인의 것이라 할지라도 정원 조성은 넓은 의미에서 지역사회의 환경조성과 직결되고, 개인생활에 있어서 풍부한 정서생활에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인류 문화에 대한 ``가장 오래된 문명의 표현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 중 개인주택정원은 전체 대지에서 주택이 차지하는 비율을 제외한 비건폐지이지만 사람들의 생활과 직결되는 곳으로 주거환경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 동안의 개인주택정원은개인적 취향에 맞추어 조성되는 것이기는 하나 정원 조성 기준, 방법, 관리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고,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정원유형, 가치 등을 반영한...
TAG 전통정원, 현대정원, 정원문화, 공간비율, 주택정원, Traditional Korean Gardens, Moden Gardens, Garden Culture, Space ratio, House garden
투과성 디지털 입체 영상 미디어의 장소성에 관한 연구
김민영 ( Minyoung Kim ) , 김주연 ( Jooyun Kim ) , 황용섭 ( Yongseup Hwang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15] 제10권 제5호, 124~137페이지(총14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현대사회는 디지털 기술 기반의 제품의 등장과 함께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네트워크가 연결되고 있는 것이 일상화 되었다. 특히 투과성을 지닌 입체 홀로그램 영상의 출현은 가상의 영상 이미지가 정보를 수반해 실제적 환경, 공간에 중첩이 되어 놀라운 시각적 충격의 경험을 주고 이러한 경험이 특수한 장소로서 가상과 현실 사이의 혼합현실로서 우리 앞에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투과성 디지털 입체 영상 미디어는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러한 미디어를 체현함이 공간의 경험적 구조화 내에서 인간에게 장소 가치가 되기 위한 특성을 도출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단순한 설치가 아닌 새로운 의미로서 디자인되어 사용화 됨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분석 대상은 현재 사용화 되어 있고 근 미래에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가상 디지털 영상 미디어 디바이스를 조사한 후, ...
TAG 투과성, 디지털 입체 영상 미디어, 홀로그램, 혼합현실, 장소성, Transmission, digital 3D image media, hologram, mixed reality, experientially-based understanding of place
전시공간의 자연광 활용에 의한 빛 표현특성
김형경 ( Hyungkyung Kim ) , 유진형 ( Jinhyung Yu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15] 제10권 제5호, 139~150페이지(총12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전시공간은 급속도로 발전한 사회의 변화에 반응하면서 그 역할과 기능이 변화되었다. 급속도로 발 전한 사회에서 물질적인 풍요 대신 질적인 삶을 추구하게 되고 복잡한 사회 속에 오는 피로감을 해소시켜주는 정신적인 여유를찾는 사람들의 증가로 정신적 힐링과 영감을 주는 공간의 개념으로 진화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전시공간에서 정신적 힐링과 영감의 공간을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자연광을 제안하고자 한다. 자연광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전시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빛의 표현특성을 파악하고 그것을 활용한 공간이 인간의 심리적인 감정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고 전시공간에서 자연광의 중요성을 밝히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방법) 자연광과 전시공간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전시공간에서의 자연광의 필요성과 자연 광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
TAG 전시공간, 자연광, 공간구성요소, 빛 표현특성, 콜롬바 뮤지엄, Exhibition space, Natural light, Spatial composition factor, Light expression characteristics, Kolumba Museum
어린이 놀이 공간에 대한 듀이의 경험론적 특성 연구
권윤경 ( Yun Yeong Kwon ) , 이찬 ( Chan Lee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15] 제10권 제5호, 151~163페이지(총13페이지)
(연구 배경 및 목적) 산업화로 인해 전환점을 맞은 어린이 교육은 일방적인 지식 습득의 주입식 교육보다는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육이 기존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오게 되었다. 단순한 기술 습득보다는 창의적 콘텐츠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교육의 환경변화가 나타나며 어린이 교육 또한 창의적인 교수법의 개발 및 활용 방안의 적용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어린이의 발달적 특성을 파악하고 직접 경험하는 것이 참된 의미의 경험이라고 강조한 존 듀이의 경험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어린이 놀이 공간에 나타나는 경험적 특성의 상호작용과 어린이의 창의력 개발과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어린이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공간 연구에 새로운 이론으로 제시되기를 기대하며, 더 나아가 공간 디자인에 적용 방법을 모색하는데 도 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방법) ...
TAG 존 듀이, 경험론, 어린이, 놀이 공간, 상호작용, John Dewey, empiricism, children, play space, interaction
철도역사의 혼잡성이 역사 공공서비스공간에 미치는 영향
황규연 ( Gyuyeon Hwang ) , 이정교 ( Jyeonggyo Lee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15] 제10권 제5호, 166~176페이지(총11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철도역사는 이용행태 및 수요변화에 따라 복합적인 기능으로 진화되어왔다. 상업 및 문화시설의 도입, 타교통 수단과의 연계를 통한 다중적 기능 및 규모로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기준 없는 무분별한 개발 및 매장, 광고시설의 난립으로 혼잡한 역사 환경을 형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공공교통시설에서 이동 동선 흐름방해, 정보과다 및 중복설치로 인한 혼란초래, 공간 이용 혼란 등 역사 내 순기능인 공공성 및 이동편의성에 절대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본 연구는 철도역 사내에서 혼잡성 및 공공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원활하고 편리한 공공교통시설 이용과 종합적 조화를 고려한 환경개선에 기여, 기존철도역사의 인식제고 및 순기능회복에 그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본 연구는 철도역사의 혼잡한 환경과 제공되어야 하는 공공서비스와의 상관성에...
TAG 혼잡성, 공공서비스, 철도역사, 교통시설, 공공공간, Crowding, Public service, Railway station, Transportation facilities, Public space
브랜드 공간 디자인의 업사이클링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유현주 ( Hyunju Yoo ) , 이정교 ( Junggyo Lee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15] 제10권 제5호, 177~188페이지(총12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지속가능성을 통한 많은 기업들이 업사이클링을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여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는 기업이 브랜드 공간에서의 업사이클링 디자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이루는 동시에 감성적으로 다가감으로써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치상승을 위한 디자인 전략으로도 활용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별 업사이클링 브랜드 공간의 디자인 전략현황 및 특성을 도출하고 기업과 소비자들의 접점인 브랜드 공간을 형태 및 기능별로 유형화하여 기업의 브랜드 공간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연구방법)이를 위해 브랜드 공간과 업사이클링 마케팅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여 분석모형도를 구조화 하였다. 그 다음 국...
TAG 업사이클링, 마케팅 전략, 재활용, 브랜드 공간, 전략적 체험 모듈, Upcycling, Marketing Strategy, Reuse, Brand Space, 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
중국 직장인 여성을 위한 스포츠 체험공간 디자인 연구 -프로슈머 마케팅 4P를 중심으로-
박초화 ( Chuhua Piao ) , 이정교 ( Jungkyo Lee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15] 제10권 제5호, 189~198페이지(총10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 경제 및 소비의 발전에 따라 생활수준과 소비층이 증가하면서 프로슈머 마케팅(참여형 소비자)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프로슈머 마케팅은 소비자의 의견을 기업에 반영하여 고객만족을 극대화시키고, 체험을 통해 소비자들의 정신적 수요를 높이며, 개인의 욕구도 충족시켜 주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시장과 경제를 좌우하는 프로슈머는 신상품 개발이나 판매에 직접 참여하는 생산자적인 성격을 가진 단순한 소비자가 아니라 기업의 생산에 능동적으로 참여해 소비물을 창조하는 등 사회, 문화에 반영될 것이다. 이러한 소비문화 환경 속에서 수요 창출을 위해 소비자들은 기업의 생산 상품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이에 연구를 통해 프로슈머 마케팅 4P 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스포츠 체험매장에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체험공간에 대하여 ...
TAG 중국, 직장인 여성, 스포츠 체험공간, 프로슈머 마케팅, 소비자, China, Female Office Worker, Sport Experiential Space, Prosumer Marketing, Consu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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