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AND 간행물명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141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UX(사용자경험)에서의 웹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지자체 어르신 사이트를 중심으로-
김정희 ( Jung Hee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1] 제36권 27~35페이지(총9페이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여 실버세대들의 여가생활을 윤택하게하고 시간과 거리의 단축 문제를 해소하며, 노인 우울증, 외로움, 자신감 결여 등의 노인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한 다양한 정보공유는 주요한 수단으로 대두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웹 사이트들은 청·장년층 중심으로 되어있어 웹 사용경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실버세대들의 경우 제공 되어지는 콘텐츠와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없으며, 이는 결국 정보격차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소외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자체 7개 시에서 제공하는 어르신사이트를 중심으로 UX(사용자경험) 디자인의 관점에서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 구성요소들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향후 실버세대를 위한 사이트 개발 시에 접근하기 쉽고 사용이 용이한...
TAG 실버, 사용자경험디자인, 웹 인터페이스디자인, Silver, UX Design, Web Interface Design
UX디자인 크리에이티브의 기호학적 접근에 의한 효용성 분석
박화진 ( Hwa Jin Park ) , 신재욱 ( Jae Wook Shi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1] 제36권 37~46페이지(총10페이지)
우리는 UX를 통해서 세계를 이해하며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전자메일의 메시지, 중요한 사람을 만날 때 입는 옷과 악세 사리, 타인에게 받은 선물 등 모든 것이 UX가 아닌 것이 없다. 기호 중에 UX design은 소비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매개체이며, 둘 사이에 의미작용이 일어나야 성공 할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한 시장 환경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기호의 개념을 파악하여 의사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면 UX design의 궁극적인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UX design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인 ``크리에이티브`` 에 대해 분석하고 그것이 사용자와 사용자 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이 되기 위해 퍼스의 기호유형 (도상성, 지표성, 상징성)을 분류하여 파악하며 효용성 있는 UX design을 만...
TAG 사용자경험에 의한 디자인, 기호학, 창의성, UX design, semiotic, creativity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디지털 문화콘텐츠 복원에 관한 연구 -몽유도원도를 중심으로-
송만용 ( Man Young Song ) , 김효인 ( Hyo In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1] 제36권 49~57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는 TEXT분석을 통한 가상공간에 대한 연구로써, ``夢遊桃園圖``를 선정하여, 작품과 함께 기록되어 있는 안평대군의 ``기문``을 바탕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현대의 가상현실 기술과의 접목한 문화콘텐츠적 재현에 관한 것이다. Text 분석의 과정에서, 몽유도원도에 생략된 공간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전체적인 도원의 구조가 夢遊桃源圖와 기문의 구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안견이 회화의 평면적 표현에서 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회화의 좌측면은 정면으로 표현하고, 우측면은 측면에서 보는 구도로 표현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를 가상공간에 표현함으로서, 회화가 가지는 한계성을 극복하는 대안으로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전통을 그대로 계승하는 것이 아닌 발전된 현대의 미디어 환경과 접목하여, 새로운 문화콘텐츠...
TAG 상호텍스트성, 몽유도원도, 가상현실, Intertextuality, Mong-yu-do-won-do, Virtual reality
뉴미디어의 인터렉티브 콘텐츠 사례 연구
조순호 ( Soon Ho Cho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1] 제36권 59~67페이지(총9페이지)
인터렉티브 콘텐츠가 선을 보인지도 벌써 10년 이상의 세월이 흘렀다. 우리가 앞으로 만날 미래는 온갖 인터렉티브 콘텐츠가 넘쳐나는 세상으로 방송, 인터넷, 예술, 건축 등 수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경험하게 될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인터렉티브 콘텐츠의 학문적인 해석과 더불어 실무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있다. 과거 초고속 네트워크의 보급과 트레픽 등의 문제로 그저 기존보다 앞선 기술로만 해석되던 인터렉티브 콘텐츠가 활성화되고 대중적으로 변화하기 시작한 시점은 불과 몇 년 전이기 때문에 사용되는 각종 용어의 사전적 의미와 실무적 의미가 틀려 표준이라고 부를만한 기존도 없는 상태이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발전과 더불어 그에 따른 디바이스가 속 속 개발되고 있고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터렉티브 콘텐츠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가 되었다. 스마...
TAG 뉴미디어, 인터렉티브 콘텐츠, G.U.I, New media, Interactive Contents, G.U.I
드링크제 <박카스> 광고디자인의 변천에 대한 연구
김정연 ( Jung Yeon Kim ) , 김병진 ( Byong Jin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1] 제36권 69~79페이지(총11페이지)
이 논문은 1961년부터 2008년까지 신문, 잡지와 CF에 반영된 박카스광고를 살펴봄으로써 지난 40 여 년간 한국 시각 디자인의 단면과 그 특성을 고찰한다. 1960년대 이후 현재까지 지속해 온 박카스 광고의 게제 빈도, 게제 매체의 종류 등에 비추어 볼 때 이 광고의 변천을 통해서 한국 광고 디자인의 변천과 그 특징을 유추 해 볼 수 있다. 박카스 광고작품에 반영된 디자인은 광고 산업과 광고제작 기술의 발전에 따라 크게 두 가지 특성을 나타낸다. 첫째, 초기 시대의 광고는 수평 프레임 공간(신문 5단 혹은 8단)속에 단편적인 사진, 광고 문안, 제품사진, 바디카피, 로고 등 시각요소를 비교적 자유롭게 구성(레이아웃)함으로써 역동적인 시각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주된 특징이다. 둘째, 1970년대 이후부터 2000년까지 광고는 사진작품 ...
TAG 광고디자인, 박카스, 드링크제, 광고이미지, ad. design, bacchus, health drink, ad. image
광고 텍스트의 시각적 표현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헤드라인의 말풍선 기법 차용(借用)을 중심으로-
신정철 ( Jeong Chul Shin ) , 이방원 ( Bang Won Le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1] 제36권 81~89페이지(총9페이지)
대부분의 지면광고는 헤드라인, 바디카피 등 문자와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등 이미지의 조합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이러한 이미지와 문자의 조합은 만화의 가장 두드러진 표현방식이기도 하다. 만화는 언어적 부분이 특정 표현기법인 말풍선으로 처리하여 등장인물에게 생동감과 생명력을 부여하고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개를 한다. 말풍선은 그 형태적인 특성이 직관적이기에 만화의 대표적인 아이콘이자 특징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만화에서뿐만 아니라 각종 광고매체, 스마트폰 앱(App)의 인터페이스, 게임 인터페이스, 컴퓨터 인터페이스 등 다양한 분야의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차용이 되며, 특히 광고에서의 말풍선의 차용이 활발하다. 이는 다양한 매체의 광고에서 모델이 제시하는 설득적 헤드라인이나 대화, 고민이나 독백 등 비가시적인 심리상태의 표현까지도 가능하기...
TAG 말풍선, 광고 텍스트, 헤드라인, Text Balloon, Advertisement Text, Headline
포스터 디자인의 효과적 표현체계와 요건에 관한 연구
선병일 ( Byoung Il Su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1] 제36권 91~100페이지(총10페이지)
포스터 디자인은 전기적 포스터를 생략 하더라도 1480년 W.캑스턴(W.Caxton)에 의해 제작된 이래 오랜 역사를 거쳐 발전하고 있다. 포스터는 대중에게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분명한 기능과 역할이 있음에도 본래의 목적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본질과 문제에 접근하기 보다는 스타일에만 중점을 두는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 근래의 현실이다. 포스터는 대중에게 시각적인 인상을 주고, 잠재의식에 의한 반응과 연쇄작용을 일으켜 이를 통해 전달효과를 거두는 기능적 특징이 있음을 반드시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포스터의 조형요소는 물론 내용요소의 측면으로 그 내면을 다룬다. 또한 최근 가장 우수한 포스터 사례를 중심으로 포스터의 다양한 내용을 다섯 가지 관점으로 분석하고 포스터의 체계, 포스터의 요건, 포스터의 소통을 ...
TAG 포스터 디자인, 표현, 효과, 요건, Poster design, expression, effective, requirements
Visual Pun 표현기법을 적용한 옥외광고디자인에 관한 연구 -해외옥외광고 사례를 중심으로-
김병진 ( Byung Jin Kim ) , 성수연 ( Soo Yeon Sung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1] 제36권 103~113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되며 즐거움이나 재미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Visual Pun 표현기법을 중심으로 옥외광고에서의 Visual Pun 표현기법 적용 사례를 분석하였다. 옥외광고에서의 Visual Pun 표현기법은 가치를 유머스럽게 전달함과 동시에 지속적으로 연상되는 효과를 가져다주는 것을 사례를 통해 파악하였다. 옥외광고에 나타난 Visual Pun 표현기법의 특징은 정보의 정확한 전달과 설득이다. 즉, 차별화된 표현방법으로 기억하기 쉽고 차별적이며, 연속성과 유연성을 함께 지니고 제품이 가지고 있어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Visual Pun은 효과적인 광고의 표현기법이 될 수 있다.
TAG 비주얼 펀, 옥외광고, 광고 크리에이티브 Visual Pun, Outdoor Advertising, Advertising Creative
한글단어의 인지에 있어서 초,중,종성자의 역할비중
구본영 ( Bon Young Koo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1] 제36권 115~123페이지(총9페이지)
Hangeul, Korean alphabet, is not only phonemic but also syllabic writing. Each hangul syllable is composed of initial and medial or initial, medial and final phonemes. This study compared initial, medial, and final phonemes of impacts to recognize hangul words. For the comparison, each syllable whic...
TAG 음소, 가독성, 한글구조, phoneme, Legibility, structure of hangul
패키지디자인의 일러스트레이션 표현방법 연구 -담금용 소주의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박상규 ( Sang Gyu Park ) , 고희청 ( Hee Chung Ko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1] 제36권 125~134페이지(총10페이지)
근래에 술을 집에서 직접 담그는 경우가 많아졌다. 웰빙 바람이 불면서 좋은 약재나 친환경 과일들을 이용하여 직접 술을 담그는 것이 인기를 끈다. 블로그나 인터넷 카페를 통해 개인이 알고 있는 다양한 약재와 과일로 담근 술을 소개하고 있다. 과일이나 약재를 이용하여 술을 담글 때 담금용 소주를 꼭 사용한다. 담금용 소주는 주로 알코올 도수가 25~35%인 것을 많이 사용한다. 수분이 많은 과일주를 담글 경우 알코올 도수가 높은 것을 사용하고 약재주를 담글 경우 알코올 도수가 낮은 것을 주로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과실, 약재주를 담글 때 꼭 필요한 담금용 소주의 패키지디자인 요소 중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방법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담금용 소주 구입 시 패키지디자인의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둘째, 사실적 표현방법의 일러...
TAG 패키지디자인, 담금용 소주, 일러스트레이션, Package design, soju for brewing, Illustration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