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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달크로즈유리드믹스학회 AND 간행물명 :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54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원리에 근거한 리듬 학습: 호두까기인형을 중심으로
국혜림 ( Hye Lim Kook )  한국달크로즈유리드믹스학회,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2010] 제4권 제2호, 1~30페이지(총30페이지)
21세기의 사회 흐름에 맞추어 음악 교육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리듬 교육에 대한 인식과 체계적인 연구 및 현장교육에서의 적용은 여전히 구체화 작업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음악 수업에서의 리듬 교육은 악보를 보고 읽고 주입하는 지도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최근 학습자의 능동적인 신체동작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으나, 이러한 학습 역시 단순히 음악에 맞춰 교사의 지시에 따라 움직임을 흉내 내는 수동적인 활동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학습한 내용을 감각적으로 느끼고 표현하는 기회가 거의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음악교육에 음악의 리듬요소를 신체로 표현하게 하는 달크로즈(E. Jaques-Dalcroze)의 유리드믹스(Eurhythmics) 교수법은 다양하고 적극적인 교육방법과 도구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이론적 토대가...
TAG 유리드믹스, 리듬, 리듬감, 원리와 규칙, Eurhythmics, Rhythm, A Sense of Rhythm, Fundamentals, Regulation
유아 음악교육 실태 및 부모의 인식: 대전시를 중심으로
안미영 ( Mi Young Ahn )  한국달크로즈유리드믹스학회,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2010] 제4권 제2호, 33~60페이지(총28페이지)
본 연구는 유아 음악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유아 음악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유아의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조사 연구해 봄으로써 유아기 음악 교육에 바람직한 방향 정립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를 둔다. 이와 같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 유아 음악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1-1. 유아 음악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1-2. 유아기 음악교육은 유아의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 유아 음악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2-1. 유아 음악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2-2.유아 음악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유아의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 다섯 개 구에 소재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 10곳에 취원 중인 만...
TAG 음악교육, 정서발달, 부모인식, Music Education, Emotional Development, Parents Recognition
Dalcroze Eurhythmics 지도법이 유아의 타악기 연주능력에 미치는 영향: 만3-4세 유아를 중심으로
오재풍 ( Jae Pung Oh )  한국달크로즈유리드믹스학회,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2010] 제4권 제2호, 61~73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Dalcroze Eurhythmics 지도법이 유아의 타악기 연주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사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Eurhythmics를 경험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악기 연주능력 정도를 측정하고 Eurhythmics를 경험한 상태에서 타악기 연주능력 정도를 측정하여 사전-사후검사를 비교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Dalcroze Eurhythmics 지도법이 유아들의 타악기 연주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실험을 통해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Dalcroze Eurhythmics 지도법이 리듬타악기 연주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의 게더링드럼 연주와 트라이앵글 연주능력은 사전 실험보다 사후 실험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Dalcroze Eurhythm...
TAG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리듬, 솔페지, 즉흥연주, 타악기, 악기, 능력, 영향, Dalcroze, Eurhythmics, Rhythm, Solfege, Improvisation, Percussion, Instrument, Ability, Effects
유아 창작무용을 통한 리듬감 향상 연구: Carl Orff의 Schulwerk 이론을 중심으로
이현희 ( Hyun Hee Lee )  한국달크로즈유리드믹스학회,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2010] 제4권 제2호, 75~89페이지(총15페이지)
칼 오르프의 학습 방법은 리듬의 지도법을 기초로 유아들이 즉흥적으로 표현하고 신체를 통하여 움직이는 데 있어 자연스럽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학습활동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는 창작무용을 통해 신체를 통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함으로 유아들의 창의성을 향상 시키고 발달시킬 수 있는 수업방안으로 활용하고 또한 창조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본질적인 창작무용과 오르프의 리듬감을 활용하는 데 있어 유아의 기초적인 움직임과 음악의 경험을 바탕으로 창작무용을 통한 리듬감향상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오르프가 보여준 슐베르크 지도법을 통해 리듬감이 중요하다고 말한 4가지 요소들을 학습자들에게 경험하게 하고 창작무용과 조화롭게 함으로 무용과 음악이 같은 영역에서 학습자들을 지도할 수 있다. 유아들이 리듬과 창작무용을 경험함으로 무용적인 측면과 음악적인 측면을 동...
TAG 오르프, 리듬교육, 창의력, 움직임, Carl Orff, Creativity, Programs
달크로즈의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개념 이해도 향상 프로그램 개발
하나영 ( Na Young Ha )  한국달크로즈유리드믹스학회,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2010] 제4권 제2호, 91~110페이지(총20페이지)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음악 교육과정과 달크로즈의 음악교육 이론을 토대로 음악 개념 이해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교사들이 음악 개념 지도를 하는 데 있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먼저 음악 개념의 정의와 중요성, 달크로즈의 음악교육 방법을 관련 문헌이나 선행 연구논문에서 고찰한다. 음악 개념 이해력의 향상도를 알아보기 위해 달크로즈의 34단계, 교육과정 내의 교과서 제재곡을 중심으로 음악 개념 이해도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음악 개념 이해도를 측정하기 위한 사전, 사후 검사지를 작성한다. 사전 검사지를 통해 현재 학생들의 음악 개념 이해도를 측정하고, 달크로즈의 이론을 적용한 수업 모형을 단계별로 20분씩 총 20차시로 개발한다. 수업 적용 후...
TAG 달크로즈, 음악 개념, 음악 교육과정, 유리드믹스, Dalcroze, Music Concept, Music Curriculum, Eurhythmics
R. Abramson의 Eurhythmics 지도법을 적용한 W.A. Mozart K 265 C장조 피아노 지도방안 고찰
현혜경 ( Hye Gyung Hyun )  한국달크로즈유리드믹스학회,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2010] 제4권 제2호, 111~139페이지(총29페이지)
리듬은 음악 구성의 가장 강력하고 근본적인 요소 중의 하나로서 좋은 리듬의 개발은 음악적 발전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므로, 이를 위해 몸 전체를 사용하여 음악을 느끼고 표현하며 음악적 기초를 튼튼히 하고 음악성 및 창의력, 표현력 개발에 유익한 전인적 음악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음악교육과 악기교육이 분명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는 음악교육이라 함은 피아노교육과 동일시 하는 경향으로 인하여, 시작과 동시에 피아노에 앉아 악보와 함께하는 기존의 피아노 교육에서 보완점을 찾고자 전인적 음악교육인 유리드믹스 지도법을 활용한 피아노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아브람슨이 유리드믹스 수업 중에 "피아노를 잘 연주하려면 피아노를 떠나라"라고 한 그의 말이 피아노를 지도하는 교사나 배우는 학생들에게 시사하는 바에 따라, 지도교사의 경험에 의존하...
TAG 아브람슨, 유리드믹스, 변주곡, Abramson, Eurhythmics, Variation
존 듀이 미적 경험의 음악 교육적 함의
김기수 ( Gi Su Kim )  한국달크로즈유리드믹스학회,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2010] 제4권 제1호, 1~21페이지(총21페이지)
듀이는 `미적 경험`으로서 그의 철학적 주요 과제들을 해결하며 독특한 경험주의를 완성한다. 이러한 듀이의 미적 경험은 음악을 어떤 대상으로서의 음악 생산물로서가 아니라 음악 생산물과의 직접적인 만남의 경험 그 자체를 음악작품으로 간주하는 새로운 음악 존재론적 정위(定位)를 가능하게 한다. 미적 경험의 기초 개념은 유기체성, 질성, 그리고 상호교류작용으로 설정된다. 음악은 미적 경험의 기초 개념 위에서 새롭게 정의된다. 그런 만큼, 미적 경험으로서의 음악경험은 단순히 음악 행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과 만남으로써 음악에 내재된 질성과 생명 에너지로 음악의 자연화, 즉 자연의 가장 이상적이고 조화로운 미적 상태와의 통합을 이루는 것이다. 이 자연성과 통합의 경험은 인간 유기체로 하여금 그들의 생명력을 확충하고, 삶의 의미를 풍부하게 한다. 이러한 경...
TAG 미적 경험, 존듀이 예술철학, 음악교육, Aesthetic Experience, John Dewey`s Art Philosophy, Music Education
유리드믹스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고정수 ( Jeong Su Go )  한국달크로즈유리드믹스학회,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2010] 제4권 제1호, 23~41페이지(총19페이지)
인간은 세상에 태어나 혼자가 아닌 타인과 함께 공존하며 살아야 하는 사회적 존재이다. 따라서 유아기부터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켜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음악은 이러한 환경 중에서 인간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풍요롭게 만드는 환경으로 유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감정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음악 활동 중 특히 개방적인 교육인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유리드믹스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연구 대상자는 경기도 K시에 위치한 M병설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5세 두 개 학급의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 중...
TAG 유리드믹스 활동, 유아, 사회, 정서 발달, Eurhythmics Activities, Children`s, Social and Emotional
기악교육과 음악인지능력, 적성, 흥미도간의 상관성 연구
허정화 ( Jung Hwa Huh )  한국달크로즈유리드믹스학회,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2010] 제4권 제1호, 43~59페이지(총17페이지)
적절한 시기를 통한 교육의 효과는 그렇지 않은 교육에 비해 확연한 효과를 가져다준다. 개인의 발달정도에 맞는 교육이 적절한 시기와 방법을 통해 이루어 질 때 교육이 도달하고자 하는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인간의 내면적 감정세계와 정서적 발달 수준에 민감히 반응하는 음악을 다루는 음악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 시기에 알맞은 방법과 내용으로 이루어 질 때, 그에 따른 음악성과 음악적 능력이 최대한으로 계발, 발전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학교 학생들의 기악교육 경험의 유무와 음악에 대한 흥미도를 알고, 음악 인지능력, 음악적성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조사하여, 조기기악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음악성 계발을 위한 기악교육을 활성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각 가정에서 음악성 신장을 기대하여 행해지는 기악교육이 학생의 실제적 음악성과 음악 인지능...
TAG 기악교육, 음악인지능력, 음악적성, 흥미도
학교음악교육과 사회음악교육의 연계를 위한 현황연구: 인천광역시 동부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봉경애 ( Kyung Ae Bong )  한국달크로즈유리드믹스학회,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2010] 제4권 제1호, 61~82페이지(총22페이지)
아동들이 음악 경험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느낄 수 있고, 음악교육을 통하여 심미적 잠재력을 발견하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으며, 전인적 인성을 바르게 형성시켜주며 더 나아가서 사회적으로도 사회의 문화를 형성하고 창조적인 기능을 할 수 있는 데 중요성을 갖는다. 음악교육의 중요성에 따라 아동들은 학교에서의 음악교육 외에 사회 음악기관을 통하여 더 많은 음악적 경험을 쌓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의 음악교육과 사회 음악기관에서의 음악교육은 어떤 교류도 없고 아무런 논의도 없어 교육의 이원화가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현실 속에서 보다 나은 방안을 물색해 보고자 본 연구는 학교음악교육과 사회음악교육의 실태현황을 비교 분석하여 보고, 그를 기초로 하여 본래의 음악교육의 목적에 부합하여 교사의 능력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지도부분과 운영체제에 대하여 제안...
TAG 음악교육, 사회음악교육, 학교음악교육, Music Education, School Music Education, Private Music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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