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세종대왕

 1  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세종대왕-1
 2  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세종대왕-2
 3  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세종대왕-3
 4  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세종대왕-4
 5  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세종대왕-5
 6  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세종대왕-6
 7  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세종대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세종대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람들이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꼭 한 번쯤은 받아봤음 직한 질문이 있다. “당신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입니까?” 라는 질문이다. 세종대왕은 이 질문에 단연 빠지지 않는 인물이다. 그만큼 세종대왕이 우리 역사에서 남긴 업적은 일일이 열거 할 수도 없을 만큼 많다. 가장 큰 업적인 한글을 창제한 것이다. 세계에서 자기 나라의 언어를 갖은 국가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많지 않다. 하지만 우린 그 적은 국가들 중에 포함되어 있을 뿐 만 아니라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언어라고 불릴 만큼 뛰어난 언어이기도 하다. 또한 세종은 많은 학자들로 하여금 위대한 과학 기구들도 창제해 냈으며, 음악이나 미술과 같은 문화 예술 분야의 뛰어난 업적도 남겼다. 국방에도 많은 힘을 쏟아서 오늘날과 같은 국경선을 갖게 되었다. 그 외에도 수많은 업적들이 있다. 하지만 세종대왕이 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것은 이런 위대한 업적들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가 갖고 있었던 많은 가치관과 마음가짐, 그의 훌륭한 인성과 백성을 사랑한 어진 마음가짐 때문일 것이다. 세종대왕은 정치를 할 때도 먼저 백성을 생각했고, 잠이 들기 전에도, 눈을 뜨는 순간에도 늘 백성을 먼저 생각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사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백성이란 것은 나라의 근본이요, 백성은 먹는 것을 하늘과 같이 우러러보는 것이다. 요즈음 수한 풍박의 재앙으로 인하여, 해마다 흉년이 들어 환과 고독과 궁핍한 자가 먼저 그 고통을 받으며, 떳떳한 산업을 지닌 백성까지도 역시 굶주림을 면치 못하니, 너무도 가련하고 민망하였다.”
현대에 우리나라 정치인 중에서 이와 같이 국민을 생각하는 정치인이 또 있을까?
그렇다면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세종은 어떠한 업적을 남겼고, 어떠한 정치를 펼쳤을까?
2. 본론
사회학이란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세종대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학이란 학문이 어떠한 학문인지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쉽게 말해서 사회학이란 사회집단과 사람들, 그리고 그들 사이의 상호관계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우리가 깨닫고 있든 깨닫고 있지 못하든, 우리는 수많은 사회의 구조 속에 얽혀 있으며, 사회의 구조가 요구하는 규범에 따라 행동하고 생각한다.
사회학이란 학문은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 또 사회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현상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사회학은 어느 사회나 안고 있는 노인 문제, 청소년 문제, 범죄자 문제, 아동 문제, 빈부 격차 문제, 여성 문제, 지역감정과 같은 사회 집단 사이의 갈등 문제 등에 대한 시각을 제공해준다.
사회학적 측면에서 바라본 세종대왕
사회학은 사회 전반적인 분야 즉 정치 , 경제, 철학, 종교, 외교, 심리 등등모든 학문을 아우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는 그 많은 부분 중에서 세종 대왕의 사회 심리적인 측면, 사회적 일탈에 대한 사회 통제(형벌 제도), 종교적인 측면을 살펴 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