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동북공정

 1  중국의 동북공정-1
 2  중국의 동북공정-2
 3  중국의 동북공정-3
 4  중국의 동북공정-4
 5  중국의 동북공정-5
 6  중국의 동북공정-6
 7  중국의 동북공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社會主義 국가의 티를 벗지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지금 中國은 韓國을 통해서 西洋의 文化를 순화해서 수용하고 있었다.
조선 시대 때까지와는 달리 지금의 한반도는 한 나라가 아닌 두 나라가 존재하고 있다.
엄밀히 말하자면 한 나라 안에 두 정부가 존재 하고 있는 것이다. 北韓의 탈북자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그리고 北韓의 비핵화 문제, 6자 회담 등 大韓民國과 中國은 외교적으로도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1992년 8월 14일 한중수교가 맺어진 이래 韓國과 中國은 社會, 經濟, 文化, 外交 등 다각적으로 세계의 어느 나라 못지않게 영향을 주고 받고 있고 유럽, 美國을 벗어난 北아라는 큰 경제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많은 교류와 영향 속에서 진보하던 양국 간의 관계가 中國의 ‘北工程’이라는 역사 왜곡에 의하여 많은 분쟁을 낳기 시작하였고 탈북자 문제를 넘어선 외교적 분쟁으로 까지 번질 수 있는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北工程은 현재 中國 역사학자들에 의해 서서히 진행되고 있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완성되고 있지만 韓國에서는 北工程이 가지는 엄청난 파생효과와는 달리 韓國에서는 그 문제가 심하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高句麗 역사 왜곡이라는 말로 언론에서는 떠들고 있고 세 개의 공중파 방송에서는 高句麗, 발해 시대를 그린 드라마를 제작하면서 많은 흥미를 끌려 노력하고 있지만 드라마 역시 많은 왜곡을 낳고 있고 우리나라 國民 역시 드라마는 드라마로만 볼 뿐 언제, 무엇이, 어떻게 왜곡되고 있는지 모르고 있는 것이 사살이다. 나 역시 ‘中國이 高句麗 歷史를 왜곡하여 日本이 넘겨 준 간도 땅을 자신들의 영토로 삼으려 하고 있구나’ 라는 정도만 생각하고 있었을 뿐 北工程이 무엇을 뜻하는 지도 이번 과제를 하기 전까지 알지 못하고 있었다.
Ⅱ. 본론
1. 中國의 民族主義
‘中國의 民族主義’ http://www.happycampus.com/view_data.html?meta_uid=1852330&next=2
共産화 이후 中國에서 民族主義는 부르주아의 이데올로기로 비판받았지만, 실제로 民族主義의 다른 표현이던 예국주의는 東歐와 蘇聯의 社會主義체제가 붕괴된, 1980년대 말부터 社會主義라는 구호를 대신할 정도로 자주 사용되었다. 이러한 예국주의는 社會主義 이데올로기와 결합하여 사회구성원들의 응집력을 도모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