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유의 세계2 레포트

 1  은유의 세계2 레포트-1
 2  은유의 세계2 레포트-2
 3  은유의 세계2 레포트-3
 4  은유의 세계2 레포트-4
 5  은유의 세계2 레포트-5
 6  은유의 세계2 레포트-6
 7  은유의 세계2 레포트-7
 8  은유의 세계2 레포트-8
 9  은유의 세계2 레포트-9
 10  은유의 세계2 레포트-10
 11  은유의 세계2 레포트-11
 12  은유의 세계2 레포트-12
 13  은유의 세계2 레포트-13
 14  은유의 세계2 레포트-14
 15  은유의 세계2 레포트-15
 16  은유의 세계2 레포트-16
 17  은유의 세계2 레포트-17
 18  은유의 세계2 레포트-18
 19  은유의 세계2 레포트-19
 20  은유의 세계2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은유의 세계2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은유의 세계
*
b, 치환은유
치환은유는 원관념과 보조관념이 유사성에 의존하여 성립되는 보편적 의미에서의 은유를 말한다. 다시 말해서 치환은유는 어원 epi(over on to)+phora(semantic movement)의 결합에서 보듯이 일상적인 의미가 친화적인 비교 또는 공통점의 대응에 의해 새로운 의미로 상승하는 것을 일컫는다.
B.소나기-황순원
황순원의 소나기에서 조약돌 대추 호두
소나기 소설에서 소녀가 소년에게 대추를 주자나요
소년은 호두를 따지만 결국 소녀가 죽어 못 주고요
소녀가 처음 조약돌을 던지는 장면이 나오는데 조약돌 호두 대추가 은유 하는게 뭔가요?
조약돌을 던지는 것은 관심을 표현하는 행위입니다.
조약돌을 집어 호주머니에 넣는 것은 소녀의 관심과 좋은 감정을 받아들이는 행위입니다.
대추를 주는 것은 좋은 감정(사랑)을 주는 행위입니다.
대추를 받는 것도 그 좋은 감정을 받아들이는 행위입니다.
호두를 따서 주려는 것도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행위입니다.
그러나 그 호두를 전하지 못한 상태에서 소녀가 죽은 것은 "이루어지지 못하는 사랑을 표현"한 것입니다.
C.그여자네집-박완서
줄거리
일제 시대 행촌리 마을에서 만득이와 곱단이는 마을 사람들의 기대를 등에 업은 채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고 각별한 사이로 발전한다. 그 즈음 일제의 강제 징병과 정신대 징발 정책이 집행되고 만득이는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곱단이와 혼인하기를 거부한 채 징집되어 곱단이와 이별한다. 곱단이는 정신대로 징발되지 않으려고 낯선 중년 남자와 결혼하여 신의주로 간다. 해방 이후 돌아온 만득이는 이북에 있는 곱단이를 만나지 못하고 순애와 결혼한다. 6.25 전쟁 이후 행촌리마저 북한 땅에 속하게 되고, 만득이와 순애는 서울로 와서 세간을 낸다. 고향 군민회 자리에서 만난 순애는 만득이가 아직도 곱단이를 잊지 못한다고 서운해한다. 순애가 고혈압으로 죽은 뒤, 정신대 할머니를 돕기 위한 모임에서 만난 만득이는 자신의 삶이 일지의 수탈 정책, 국토의 분단이라는 민족적 수난으로 인한 시련과 고통으로 점철되었음을 강조한다.
곱단이와 만득이는 우리 마을의 화초요 꿈이었다 : 마을 사람들의 애정과 동경의 비유적 표현(은유). 화초-바라보는 대상. 꿈-생각하는 대상
2. 대중문화 속의 은유
(1)영화속의 은유
『폼포코너구리대작전』
-너구리
인간의 환경 파괴에 의해 보금자리를 잃은 너구리들이 인간과 대응해 싸우다가 져서 인간 속에서 살아간다는 내용이다. 이 영화 속 너구리는 경계에 몰린 현대 일본인에 대한 은유이기도 하다.
작품의 제목 중 폼포코는 너구리가 배를 두들길 때 나는 소리를 가리킨다.
『바람의계곡나우시카』
-나우시카
나우시카는 메시아적성격을 띠는 인물이다. 에니메이션 속에서 푸른 옷을 입고 누런 갈대속에 서있는 사람에 대한 예언이 나온다. 영화 후반부에 나우시카는 부상당한 오무를 돌보느라 몸에 오무의 파란색 피가 묻어 옷이 파랗게 물들어 오무의 촉수(갈색)위에 서있는데, 사람들은 나우시카가 예언의 그 인물이였단걸 깨닫게 된다.
나우시카는 바로 자연과 인간의 화해의 중간 다리역할을 하는 인물인 것이다. 이렇듯 나우시카는 마치 기독교의 예수처럼 신과 인간을 이어주는 메시아적인 인물이다.
-왕곤충 오무
자연을 수호하는 수호신과 같은 존재이다. 오무가 자연의 정화작용인 분해를 지키려하는걸 보면 알 수 있다.
『쇼생크탈출』
-교도소
이 영화에서 교도소란 인생에 대한 은유이다. 많은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자기 맘대로 움직여지지 않는 현실의 장벽을 종종 느낀다. 그리고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교도소 밖에서 자유롭게 산다고 하는 사람들도 싫어하는 일을 작업으로 갖고 어쩔 수 없이 살아가기로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자료유형단행본개인저자 황순원 - 黃順元주제분류번호 811.3708서명/저자사항 일월 ; 카인의 후예 ; 소나기 ; 독짓는 늙은이 / 황순원. 발행사항 서울 : 동서문화사, 1987 형태사항 473 p. : 사진 ; 24 cm 총서사항 동서 한국문학전집 ;11
자료유형단행본개인저자 피천득 - 皮千得손광성 - 孫光成주제분류번호 811.408
서명/저자사항
한국의 명수필 / 피천득 외 지음 ; 손광성 엮음. 판사항 제3판 발행사항 서울 : 을유문화사, 2001
피천득 부분
블로그 손병목의 독서노트
http://blog.naver.com/namu0808.do?Redirect=Log&logNo
소나기 부분 네이버 지식인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11&dir_id=110103&docid=167238
참고한 사이트
http://www.films.or.kr/,http://movie.naver.com/
자료출처:http://user.chollian.net/~yibeachuie/smurfs.htm
 http://www.geocities.com/Hollywood/Cinema/3117/sociosmurf2.htm
(written by J. Marc Schmidt 번역 이덕진)

참고문헌
1. 네이버 백과사전 “ http:// 100.naver.com / ”
2. 네이버 지식in " http://kin.naver.com/ “
3. 안현정, 『광고크리에이티브에 있어서 은유적 표현의 COMMUNICATION 효과에 관한 연 구』, 홍익대 시각디자인학과 석사학위논문, 1996년.
4. Jaco b L. Mey (번역: 이성범) ,『Pragmatics: An Introduction』, 1978년
5. Lakoff&Johnson, 『은유론 0』, 1980년
6. 김건수, 『은유의 의미』, 강원영어영문학회 논문, 1998년01월
7. 김건수,『은유와 광고』, 은유와 광고 중앙영어학회 논문, 2004년
8. 김재홍,「한국현대시 은유형태분석론」,「시론」, 현대문학, 198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