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문화연구 기사소설과 피카레스크 소설

 1  스페인 문화연구 기사소설과 피카레스크 소설-1
 2  스페인 문화연구 기사소설과 피카레스크 소설-2
 3  스페인 문화연구 기사소설과 피카레스크 소설-3
 4  스페인 문화연구 기사소설과 피카레스크 소설-4
 5  스페인 문화연구 기사소설과 피카레스크 소설-5
 6  스페인 문화연구 기사소설과 피카레스크 소설-6
 7  스페인 문화연구 기사소설과 피카레스크 소설-7
 8  스페인 문화연구 기사소설과 피카레스크 소설-8
 9  스페인 문화연구 기사소설과 피카레스크 소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페인 문화연구 기사소설과 피카레스크 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기사소설이란 중세에 정의를 구현하고, 약한 자를 돕도록 운명지어진 편력 기사들의 삶과 행동들에 관한 가상적인 이야기이다. 13세기와 14세기 사이에 까롤링히오와 브레따냐 대계의 서사시가 퇴조함에 따라 기사소설이 생겨났는데, 그 기원은 불란서이고, 그 후 스페인으로 전해졌는데, 스페인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었다.
비록 세상에 알려진 스페인의 서사시들은 12세기에 쓰여진 것들 이지만, 이미 11세기부터 대중적인 서사시가 있었다. 그러나 그 서사시는 까롤링히오나 브레따냐 대계처럼 그렇게 환상적이거나 가상적인 것은 아니었다. 그래서 그것은 13세기와 14세기에 기사소설로 발전되지 못했고, 초기 로만세로 바뀌거나 산문화 되어 연대기에 실렸다. 단 한편의 시가 소설도 스페인의 서사시로부터 생성된 것이 없다.

서사시 기사소설 주인공 특징 투박한 행동을 함.
국가, 영토, 종교라는 긍정적 동기를 가지고 있음. 세련되고 상냥함
자신의 만족과 여인에 대한 봉사 이외에는 아무런 목적없이 개인적, 망상적인 동기로 모험을 떠남. 사랑의 관점 서사시의 아주 조그만 부분을 차지함. 사랑이 거의 전체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배경 구체적이며 실제로 존재하는 장소 상상적인 것 만큼 다양하며 모험에 꼭 필요한 장면으로서만 중요성을 가짐.
기사소설의 출현배경
: 기사문학의 태동과 유포에 있어서 부르주아 사회의 변화가 큰 영향을 주었다. 새로운 계층의 사람들은 가벼운 소설문학을 선호하였다. 거기에서 그들은 환상을 충족시켰으며 기분 전환의 동기를 만들었었다. 이에 따라 대단한 인기를 누릴 수 있었다.
중세 말기에 봉건귀족이 궁중의 신하가 되면서 세련되어 갔다. 시를 좋아하게 되었으며, 창싸움, 기마모의전 등의 경기도 이상화하고 신중함과 정중함을 갖춰 기사라는 개념의 기원을 이루었다. 봉건기사는 신장된 왕권에 의하여 길들여져 갔다. 옛날 영웅들의 활력에 찬 생활은 서사시의 세계에서나 꿈꿀 수 있는 실상 없는 한낱 허상일 뿐이었다. 그래서 봉건기사의 이야기는 소설문학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기사소설의 기원
: 기사소설은 프랑스에서 출발하였다. 봉건영주의 변화는 프랑스에 시로 된 새로운 소설 형태, 즉 궁정소설을 탄생시켰다. 테마는 알렉산더 대왕이나 트로이 전쟁 등 고전전설, 특히 프랑스의 브레타냐 지방의 전설과 아더왕의 이야기 등에서 취했다. 전설의 환상적 분위기에 북구 문학의 독특한 공상을 가미한 모험이 기사소설의 기원이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