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사회와 문화] 쿠르드 민족운동 500년

 1  [중동사회와 문화] 쿠르드 민족운동 500년-1
 2  [중동사회와 문화] 쿠르드 민족운동 500년-2
 3  [중동사회와 문화] 쿠르드 민족운동 500년-3
 4  [중동사회와 문화] 쿠르드 민족운동 500년-4
 5  [중동사회와 문화] 쿠르드 민족운동 500년-5
 6  [중동사회와 문화] 쿠르드 민족운동 500년-6
 7  [중동사회와 문화] 쿠르드 민족운동 500년-7
 8  [중동사회와 문화] 쿠르드 민족운동 500년-8
 9  [중동사회와 문화] 쿠르드 민족운동 500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동사회와 문화] 쿠르드 민족운동 500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도입

2. 쿠르드족의 기원

3. 쿠르족의 민족 운동

4. 강대국의 배신과 쿠르드족의 운명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오늘날의 세계는 탈냉전 이후 적이 없는 세계평화를 이루리라 예측하였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이어어지지 않았다. 오히려 미&소의 대립 환경에서 통제 할 수 있었던 소수민족분쟁, 인종분쟁, 종교분쟁, 영토 및 자원분쟁 등 신 국제질서의 새로운 난제로 나타나면서 미국을 세계 초강대국으로 만드는 결과를 가져왔다. 홍순남. 『중동정치질서의 이해』(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1997) 서문참조.

세계 초강대국인 미국에 의하여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 정권이 붕괴되었고, 오랜 기간 동안 해결되지 못한 쿠르드족의 상황은 끊임없이 이라크 정부의 주요한 과제로 남아있다. 또한 사담 후세인의 집권기간 이후로 중앙정부와 쿠르드족 사이에는 너무도 많은 불신이 이어져왔으나 이라크의 모든 반정부 세력 가운데, 쿠르드 세력만큼 이라크의 미래 재건설에 더 중요한 세력은 없다. 쿠르드족은 이라크 인구의 상당한 부분을 점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을 배제시킨 국가정책은 어떠한 것도 성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장병옥. 『쿠르드족 배반과 좌절의 역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2005). p. 8.
또한 2005년 2월에 발표된 총선 결과, 쿠르드족이 25.6%의 득표율을 올리면서 275석 중에 77석을 차지하여 새로운 이라크에서 제2의 주요 정치 세력으로 등장하였으며, 이라크 제헌의회는 4월6일 ‘발랄 탈레바니’ PUK(쿠르드 애국동맹/Patriotic Democratic Party)총재를 새 대통령으로 선출한 역사적인 사실 장병옥. 『쿠르드족 배반과 좌절의 역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2005). p. 9.
에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쿠르드족의 부각에 관심을 가져보며, 그들이 지금까지 오랜 탄압의 역사 속에서 자치 회득 및 독립에 대한 열망에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참고문헌
장병옥. 『쿠르드족 배반과 좌절의 역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2005)
홍순남. 『중동정치 질서의 이해』(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