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조직이론 - 국민은행의 정보기술 도입과 조직의 변화 - 사례연구

 1  거시조직이론 - 국민은행의 정보기술 도입과 조직의 변화 - 사례연구 -1
 2  거시조직이론 - 국민은행의 정보기술 도입과 조직의 변화 - 사례연구 -2
 3  거시조직이론 - 국민은행의 정보기술 도입과 조직의 변화 - 사례연구 -3
 4  거시조직이론 - 국민은행의 정보기술 도입과 조직의 변화 - 사례연구 -4
 5  거시조직이론 - 국민은행의 정보기술 도입과 조직의 변화 - 사례연구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거시조직이론 - 국민은행의 정보기술 도입과 조직의 변화 - 사례연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거시조직이론
[사례연구]
-국민은행의 정보기술 도입과 조직의 변화-
사례연구) 국민은행의 정보기술 도입과 조직의 변화
[1] 국민은행의 전산화는 은행내의 의사결정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의사결정이 더 집권화 되었는가? 또는 분권화되었는가?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중간관리층을 축소하고 조직을 수평화하고 있다. 따라서 남은 관리자는 과거보다 많은 부하를 관리하게 되거나 부하들에게 권한을 많이 위양하고 있다. 따라, 일선 형장 종업원들의 책임이 증가되고, 관리자들의 역할도 명령을 하고 통제하는 것보다는 종업원들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코치역할의 비중이 커지게 되었다. 왜 이러한 변화가 일어났는가 하면 의사결정은 그 결정사항이 실제로 실행되는 현장가까이에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여러 가지 이점을 가진다. 분권화의 경제적 동기는 바로 여기에 있다. 많은 종류의 과업에 있어서 종업원들이 자율권을 가질 경우에 보다 열심히 장의적으로 일하며, 또한 신속, 정확한 의사결정을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국민은행의 전산화는 은행내의 의사결정을 분권화 시켰다고 본다. 사례에서 보면 각종정보가 전산부로 집중되어 업무는 항상 과중 되어있는데 이에 선진적인 정보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전국적인 단위로 분산처리 할 수 있게 되었다. 프로세스의 병렬처리도 이에 해당된다. 정보기술의 발달로 전산부 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단위로 병렬처리 할 수 있게 된 것이고, 중간관리자의 역할도 정확성에 기인하는 업무에서 벗어나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고객확보 및 관리에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업무도 전략적인 바뀌게 되었는데 이는 지역별로 차별화된 시장여건을 감안하여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하여 지역본부에 더 많은 권한을 위임하였다는 사실만 보아도 분권화를 이룬 것으로 볼 수 있다.
[2]국민은행의 전산화는 종적 조직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정보기술은 개인과 개인, 개인과 과업과의 종적 관계를 급속히 변화 시켰다. 정보기술은 조직 내 빠르고 광범위한 커뮤니케이션, 전자적 정보저장과 검색, 의사결정지원 능력을 재고시켜, 조직을 변화시켰다. 이를 통해 정보기술은 조직의 효율성, 효과성, 창의성 그리고 혁신성을 증대시키는 데 많은 기여를 해 왔다. 또한 조직에 정보기술이 도입되면 조직의 구성원들은 개인용 컴퓨터를 갖게 된다. 이러한 개인용 컴퓨터는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로 연결 되어있고 정보의 가편한 교환을 통해 뛰어난 정보 송수신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이러한 점을 업무에 활용하게 됨에 따라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계층의 목적 변화, 과업구조에 있어서의 변화 등 세 가지 변화를 초래 하였다.
국민은행은 종적 조직의 과업구조를 빠르게 이동하였다. 즉 업무의 효율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는데, 정보기술은 의사결정의 능력을 재고시켜 전산부의 중복업무나 단일업무(1거래 1전표 1조작)에서 벗어나 복합거래를 개발함으로써 조작 수를 줄이고 업무처리 속도를 앞당길 수 있었다. 업무의 병렬처리로 과거의 직렬처리로 인한 비효율성을 줄임으로써 인력낭비를 막을 수 있었고, 중간관리 층에는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하여 여러 가지 대체안을 탐색하도록 하고 지식에 기반한 전략업무의 강화를 요구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3]국민은행의 전산화는 횡적 조직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전산화가 횡적 조직에 미친 영향을 리엔지니어링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리엔지니어링이란 사고의 근본적인 전환이자 급진적인 조직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는 것으로 정의 된다. 이러한 정의에는 다음과 같은 개념들이 포함되어 있다. 첫째, 근본적이라는 개념은 회사가 왜 이런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둘째, 급진적이라는 의미는 현존하는 모든 구조와 절차를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업무처리방법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셋째, 획기적인 향상 이란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것 이 아니라, 업무성과의 극적인 향상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넷째, 프로세스란 바로 리엔지니어링의 대상인 것이다 과거에는 기업, 사람, 직업, 구조 등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리엔지니어링은 전반적인 기업프로세스 즉 투입과 산출을 의미하는 모든 행위에 중점을 둔다. 국민은행은 황적조직의 유기적 구조의 특성을 강화시켰다. 각부서는 서버 클라이언트로 구성된 워크스테이션에 의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공동으로 활용하여 각부서의 정보공유를 원활히 하게 되었다. 또한 조정비용을 감소하게 하고 보다 더 의사소통을 편리하게 접근하게 했다. 이러한 리엔지니어링 과정인 조직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기 위해 몇 가지 측면에서 정보기술을 사용한다. 전자적 연계를 통해 가상적인 구성요소를 활용하거나 가상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전자적 연계나 전자 통신의 광범위한 활용은 관리계층의 감소와 수평적인 조직구조를 가져올 것이다.
4. 국민은행의 전산화는 행원들의 업무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행원들의 업무는 보다 더 수월하고 편리하게 변화 되었다. 과거의 업무과중은 사라지고 보다 더 서비스의 질과 고객만족사고의 접근이 용이하게 해주었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행원들을 지식근로자로 변화 시킬 수 있다고 본다. 왜냐하면 단순업무뿐만 아니라 고객응대 및 전략적인 면도 갖출 수 있다고 본다.
5. 국민은행의 전산화는 고객의 삶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컴퓨터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paper(장표) 위주의 지급 결제 관행에서 paperless(무장표)형태로 변화되어, 카드를 이용한 자금이체, 홈뱅킹 폰뱅킹을 이용한 자금이체 등 기존에 금융기관 창고를 방문하여 처리하던 일들을 가정이나 사무실 또는 자동화된 기기를 이용해서 처리할 수 있게 되어서 고객의 삶에는 은행 서비스 만족으로 이루어진다. 과거의 기다리던 대기시간이 짧아지고 번거로움이 제거됨으로써 만족으로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