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1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1
 2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2
 3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3
 4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4
 5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5
 6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6
 7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7
 8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8
 9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9
 10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10
 11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11
 12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12
 13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13
 14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교재관
1. 단원
교과서 : 한국 근현대사, 금성출판사
대단원 : Ⅱ. 근대 사회의 전개
중단원 : 1. 외세의 침략적 접근과 개항
소단원 : 2) 통치체제의 재정비 노력, 3) 통상 수교 거부 정책과 양요
2. 단원의 구조
Ⅰ. 한국 근현대사의 이해
1. 외세의 침략적 접근과 개항
1) 19세기 후반의 세계
Ⅱ. 근대 사회의 전개
2. 개화 운동과 근대적 개혁의 추진
2) 통치체제의 재정비 노력
Ⅲ. 민족 독립 운동의 전개
3. 구국 민족 운동의 전개
3) 통상 수교 거부 정책과 양요
Ⅳ. 현대 사회의 발전
4. 개항 이후의 경제와 사회
4) 개항과 불평등 조약 체제
3. 대단원의 개관
1) 대단원의 개요
19세기 이후 조선왕조는 안으로는 세도정치와 부정부패 그리고 잇따른 농민봉기로 인하여 국가의 기강이 흔들렸으며, 밖으로는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적 접근 등으로 인하여 총체적 위기의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에 조선은 근대 사회로의 발전과 외세의 침략 저지라는 과제를 동시에 해결해야만 하였고, 이 시기 집권한 흥선대원군은 대내적인 개혁과 왕권강화 및 통상거부정책으로 이 시국을 타개하려 하였다. 그러나 대원군의 실각 후 조선은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근대적 국가 체제를 이룩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개화파와 척사파간의 대립과 열강의 정치경제적 침략 속에서 동학농민운동이 전국적으로 일어났다. 한편, 개항 이후 조선은 갑오개혁 등을 통하여 근대사회로의 진입을 시도하였다.
‘1. 외세의 침략적 접근과 개항’ 에서는 조선 사회 안팎에서 일어나고 있던 위기들과 흥선대원군의 집권 그리고 대원군의 실각 이후의 개항을 하는 조선의 상황에 대해서 학습한다. ‘2. 개화 운동과 근대적 개혁의 추진’ 에서는 개항이후 조선정부의 근대화 정책과 이에 반대하는 위정척사 운동의 전개와 임오군란 그리고 갑신정변, 갑오개혁, 을미개혁과 같은 계속되는 근대화 노력에 대해서 학습한다. ‘3. 구국 민족 운동의 전개’ 에서는 동학 농민 운동의 배경과 전개과정 이후 일제의 침략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국권회복을 위한 항일 의병 전쟁과 애국 계몽 운동의 전개에 대해서 학습한다. ‘4. 개항 이후의 경제와 사회’ 에서는 개항 이후 외세에 의한 경제 침탈과 이에 대항하려는 경제적 구국 운동의 전개와 함께 서구 문물의 유입에 따른 사회구조와 의식의 변화에 대해서 학습한다. ‘5. 근대 문물의 수용과 근대 문화의 형성’ 에서는 개항 이후의 근대 문물의 유입에 따른 언론, 교육, 문화, 종교 등 전반적인 조선 사회의 변화에 대해서 학습한다.
2) 단원 설정의 이유
역사 교육은 역사를 소재로 하여 인간을 교육하는 활동이다. 인간의 과거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고 이를 기초로 역사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신장시키며, 바람직한 역사적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교육활동이 역사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근현대사가 다루는 범위는 현재와 시간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근현대사는 역사의식을 가지고 우리 민족의 현실을 인식하는 것에 도움을 주고 당면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가지게 해준다.
근대사회의 전개 단원의 흥선대원군의 정치를 학습하면서 흥선대원군이 집권 할 무렵의 국내외 정세는 어떠하였는지를 이해하고, 그 속에서 단행된 흥선 대원군의 대내외적 개혁의 정치 내용과 그 정책 중에서 양반층의 불만을 초래한 정책은 무엇이었는지를 이해하고, 이 활동을 통해 학습자로 하여금 역사적 사고력을 가지고 인간의 삶과 관련된 문제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해석하는 능력을 함양시키고, 나아가 과거와 현재, 나와 타인의 삶에 대하여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데 단원 설정의 이유가 있다.
중단원
지식 이해
기능
가치 태도
1. 외세의 침략적 접근과 개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