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VMH그룹 분석

 1  LVMH그룹 분석-1
 2  LVMH그룹 분석-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LVMH그룹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LVMH그룹에 대하여!
프랑스가 전 세계 명품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프랑스의 LVMH(루이비통 모에 헤네시)그룹은 그 중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며 세계 제1위의 명품 업체로 군림하고 있다. LVMH사는 코냑과 샴페인으로 유명한 모에 헤네시사와 가죽 가방으로 세계적인 선두 명품 브랜드인 루이비통사가 1987년 합병하면서 창립되었다.
그 후 1987년 세린느 인수를 시작으로 1988년에는 지방시, 1993년 겐조, 1994년 겔랑, 1996년 로에베, 1999년과 2000년에 이르러 펜디 그리고 태그 호이어, 쇼메 등의 시계·보석업체를 비롯, 메이크업 포에버, 베네팃 코스메틱 등의 화장품 업체까지 차례대로 인수하였다. LVMH의 브랜드 잠식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최근에는 미국의 도나카렌 인터내셔널사까지 인수함으로써 미국 기업으로까지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브랜드와 브랜드의 지분뿐만 아니라 면세점 구역에서 이들 제품을 한자리에 놓고 판매하는 다국적 유통 전문 업체인 DFS와 화장품 전문 유통 체인인 세포라, 명품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인터넷 쇼핑몰 e-luxury.com 등도 LVMH 그룹 산하에 속해 있으니 명품 세계에 있어서 LVMH의 막강한 파워는 견줄 만할 것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한마디로 제품에서 유통에 이르기까지 세계 최고의 고가 사치품 제국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LVMH의 총 책임자인 베르나르 아르노(Bernard Arnault)는 1984년 크리스찬 디올의 지주회사였던 부삭(Boussac)을 매입하면서 명품 시장에 첫발을 들여 놓았다. 그 후 20년이 흐르는 동안 그는 유명 명품 브랜드를 속속 인수하였으며 한편으로는 명품의 대중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명품의 대중화는 곧 매출의 증대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는 호화 고가 산업의 황제, 패션의 황제로 불리기도 한다. 그에게 있어 중요한 것은 하나가 또 다른 하나를 파생시켜 나아가는 것이란 생각이었다.
이런 그의 역량으로 LVMH는 빠르게 성장해 갔으며, 현재 LVMH가 거느리고 있는 브랜드는 60여 개를 넘어서고 있다. 즉, LVMH사는 M&A를 통해서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융통성 있게 대응하는 것을 늘 새로운 것을 요구하는 까다로운 소비자들을 붙잡아 둘 수 있는 성공의 요체로 삼는다. 우수한 디자인력에도 불구하고 경영에 어려움을 느끼는 명품 브랜드를 인수하여 LVMH사의 자본력과 선진 경영 시스템, 그리고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유통망을 통해 흑자 경영으로 돌아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줌으로써 양자 간에 많은 수익을 안겨다 주는 것이 이들 경영의 방침인 셈이다.
그의 번뜩이는 경영 능력은 1990년대 중반부터 전통 있는 디자이너 하우스의 책임 디자이너 자리에 신진 디자이너를 대거 영입한 점에서도 돋보인다. 그 대표적인 예로 크리스찬 디올의 디자인을 영국의 재능 있는 디자이너 존 갈리아노에게, 지방시에 알렉산드 맥퀸, 루이비통 여성복 디자인을 미국의 마크 제이콥스로, 세린느의 디자인을 마이클 고어스로 담당하게 한 것이다.
이로 인하여 기존의 명품 브랜드들은 젊은 디자이너들이 뿜어내는 새로운 에너지로 재정비되었고 창의성과 혁신성이 가미되어 브랜드 이미지는 새롭게 활성화될 수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이들 신진 디자이너들의 활약으로 전통 명품 하우스가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을 생성해 낼 수 있다는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 주면서 고객들의 찬사와 브랜드의 재탄생이라는 두 가지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흔히 패션 산업은 이미지 산업이라고 말한다. 즉, 소비자들에게 보다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이를 계속해서 관리해 나가는 것이 패션 산업에서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명품 브랜드는 매우 높은 가격을 특성으로 하는 만큼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기대 수준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따라서 차별화된 높은 수준의 서비스는 물론 브랜드의 이미지를 고양시키기 위한 일련의 정책에 대해서 LVMH사는 타 기업보다 한발 앞선 입장에서 고려하고 있다.
매출의 11% 이상의 액수를 광고와 판매 촉진 전략에 투자하고 있으며, 창조적이고 범세계적인 캠페인과 스타 마케팅과 같은 세련된 마케팅 기법과 타깃을 분명히 하는 메시지 전달의 수단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활성화하고자 노력한다. 그뿐만 아니라 LVMH사는 럭셔리 브랜드 업계에 알맞은 전문경영인을 육성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해외 주요 비즈니스 스쿨들과 협정을 맺어 MBA 럭셔리 과정을 만들고 이를 후원하고 있다.
자신의 회사에 알맞은 전문경영인을 키워내기 위해 교육과정부터 후원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자사 기업의 성공을 도모하고 있는 것이다. 제품개발에서부터 경영에 이르기까지 LVMH사가 보여주는 창의와 혁신적인 노력은 럭셔리 브랜드의 열풍이 가속화되고 있는 현재의 패션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LVMH 그룹의 제품 카테고리 별 대표 브랜드)
· 패션: 루이비통(Louis Vuitton), 마크 제이콥스(Marc Jacobs), 셀린느(Celine), 로에베(Loewe), 지방시(Givenchy), 펜디(Fendi), 도나 카란(Donna Karan)
· 면세점 & 특수유통: 세포라(Sephora), 디에프에스(DFS) 등
· 향수 & 화장품: 베네피트(benefit), 메이크업 포에버(Make Up For Ever), 겔랑(Guerlain) 등
· 시계 & 보석: 태그 호이어(TAG Heuer), 제니스(Zenith), 불가리(Bulgari) 등
· 와인 & 음료: 모엣&샹동(Moet & Chandon), 헤네시(Hennessy), 돔페리뇽(Dom Perignon)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