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분석 보고서

 1  지리산 분석 보고서-1
 2  지리산 분석 보고서-2
 3  지리산 분석 보고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리산 분석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리산에 대하여
지리산 권역은 서울과 400km, 부산과 180km, 대전과 180km, 광주와 130km거리에 위치해 있다. 지리산을 중심으로 서측과 서 북측 방향으로 남원시가, 남 동측 방향으로 구례군, 남측 방향으로 하동군, 동측 방향으로 산청군, 북측 방향으로 함양군이 각각 행정구역을 이루고 있다.
위치 : 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군, 경남 산청군 ·하동군 ·함양군
지리산의 유래
지리산은 예로부터 금강산, 한라산과 더불어 신선이 내려와 살았다는 전설 속의 삼신산(三神山) 중 하나였으며 일명 방장산이라 일컬어왔다.
지리산은 또한 백두산의 산맥이 뻗어 내렸다 하여 두류산이라고도 하는데, 간혹 남해바다에 이르기 전에 잠시 멈추었다 해서 두류산으로 적기도 한다. [동국여지승람]. 이와는 달리 두류산이란 명칭에 관해서는 지리산의 전체적인 산세가 그리 험하지 않고 두리뭉실하며 또 사방으로 산들이 첩첩이 둘러쳐 있기 때문에 이를 뜻하는 우리말 두루, 두리, 둘러가 한자로 표기, 전착되는 과정에서 두류로 되었다는 최근의 새로운 주장도 있다.
전설에는 태조 이성계가 고려왕조를 무너뜨리고 이씨 조선을 개국하려 할 때 전국의 명산에 기도를 올려 자신이 갖고 있는 창업의 뜻을 물었는데 유독 지리산만이 반기를 들어 이에 응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리하여 지리산은 반역산, 불복산 으로 불리게 되었다. 또한 지리산을 전라도로 귀속시킴은 물론 역적을 지리산록의 전라도 지방으로 귀양 보냈다고 전한다. 때때로 이 전설에 맞춰서 지리산(智異山)을 지혜롭고 기이한 산, 지혜와 다른 산 등으로 해석하는 경우도 있고, 또 지리산의 어원을 여기서 찾는 경우도 있지만 이것은 과장이나 착오이다.
지리산은 원래 대지문수사리보살의 지(智)자와 리(利)자를 따와 지리산 이었다고 한다. 다만 여기서 문수보살이 중생을 제도(濟度)하기 위하여 갖가지 다른 몸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지혜로운 이인이 많이 계시는 산 이란 뜻으로 지리산으로 적는다고 한다.
이처럼 지리산의 한자표기는 지리산이 맞는데 가끔 지리산, 지리산 등 음이 같은 것을 취한 오기도 보인다.
지리산의 지형
지리산(智異山 1,915m)은 신라시대부터 금강산, 한라산과 더불어 삼신산(三神山)의 하나로 방장산 이라 일컬어 왔다. 또한 백두산의 정기가 남으로 흘러 내려오다 다시 솟았다 하여 두류산 이라고도 불렸으며, 우리나라 오악중의 하나인 남악으로서 민족적 숭상을 받아온 영산이다.
지리산은 3도(전남, 전북, 경남) 5개 군(구례, 남원, 하동, 산청, 함양)에 걸쳐져 있으며, 지리산 최고봉인 천왕봉(1,915m)에서 반야봉(1,732m)을 거쳐 노고단(1,507m)에 이르는 동서로 길게 뻗은 주능선을 중심으로 형성된 거대한 산체로 한반도의 남부지장에서 위치하면서도 최고봉을 이루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