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에 대한 조사

 1  한글에 대한 조사-1
 2  한글에 대한 조사-2
 3  한글에 대한 조사-3
 4  한글에 대한 조사-4
 5  한글에 대한 조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글에 대한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E/P/O/R/T
‘한글에 대한 조사’
개요
본문
지금 이 레포트의 내용을 표현하고 있는 언어.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서 모국어로 사용하는 언어. 그것은 바로 ‘한글’이라는 이름의 언어이다. 1443년(세종 25년)에 세종대왕에 의해 만들어진 후 3년간 다듬은 후 1446년에 반포된 ‘한글’은 500여년 이상이 지난 지금까지 거듭되는 변화를 겪으면서 더욱 편리한 언어가 되어 사용되고 있다. 본인은 컴퓨터 학부생으로 한글을 컴퓨터에 입력하는 방식이 어떤 것이 있고 다른 언어의 입력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그리고 다른 언어와 다른 한글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이번 레포트를 작성하게 되었다.
1. 훈민정음이란?
우선 한글과 외국어의 컴퓨터 입력방법의 차이를 알기 위해서 우선 한글의 초기 형태인 훈민정음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했다.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는 집현전 학자들이 세종대왕의 명령을 받고 한글에 대해 해설을 붙인 책인 ‘훈민정음의 해례’에 자세하게 나와 있다. 이 책에는 한글의 자형이 어디에 근거한 것이며 어떤 구성으로 이루어졌는가에 대해 언어학적인 측면과 철학적인 측면으로 나뉘어 해설하고 있는데 지금 조사하고 있는 언어학적인 측면의 해설을 바탕으로 훈민정음에 대해 알아봤다.
(1) ‘본뜸‘의 원리 - 발음 기관 상형(象形) 과 천지인(天地人)
한글 자모는 각각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몇 개의 기본자를 먼저 만든 다음, 나머지는 이것들에서 획을 추가하거나 하는 식으로 파생시켜 만들어졌다. 자음글자의 기본자는‘ㄱ, ㄴ, ㅁ, ㅅ, ㅇ의 다섯 개인데 이들은 모두 발음 기관을 본떠서 만들었다. ㄱ’과 ‘ㄴ’은 이 소리들을 낼 때의 혀 모양을 상형한 것이다. 즉 ‘ㄱ’은 혀의 뒷부분이 목구멍을 막는 모양을 본떳으며, ‘ㄴ’은 혀가 윗잇몸에 붙는 모양을 본 뜬 것이다. 아울러 ‘ㅁ’은 입, ‘ㅅ‘은 이, ’ㅇ‘은 목구멍의 모양을 상형하였다. 모음 글자의 기본자는 ’, ㅡ, l의 세 개인데 dll들은 삼재(三才; 天地人)의 모양을 본떠서 만들고 다시 이들을 결합하여 ‘ㅏ, ㅓ, ㅗ, ㅜ,’의 글자를 만들었다.
(2) ‘덧쓰기’ 와 ‘나란히 쓰기’의 원리
기본자 외의 자음 글자들은 기본자 ㄱ, ㄴ, ㅁ, ㅅ, ㅇ에 덧쓰기와 나란히 쓰기의 원리를 정용하여 만들어졌다. 덧쓰기원리는 예를 들어 ㄱ에 획을 하나 더하면 ㅋ이 되고 ㄴ에 획을 하나 더하면 ㄷ이 되며, 다시 ㄷ에 한 획을 더하면 ㅌ이 된다는 식의 자음 확장 원리이다. 이런 확장 과정에 대하여 훈민정음에서는 "ㅋ은 ㄱ에 비해 소리가 좀 세기 때문에 획을 더하였다. ㄴ에서 ㄷ, ㄷ에서 ㅌ, ㅁ에서 ㅂ, ㅂ에서 ㅍ, ㅅ에서 ㅈ, ㅈ에서 ㅊ, 에서 ㅎ으로 그 소리에 말미암아 획을 더한 뜻은 다 같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ㄲ, ㄸ, ㅃ, ㅆ, ㅉ과 같은 된소리는 ㄱ, ㄷ, ㅂ, ㅅ, ㅈ을 나란히 겹쳐 만듦으로써 이 소리들이 엉기는 소리임을 표시해 주었다. 또한 이러한 덧쓰기의 원리는 모음에도 적용된다.
2. 한글의 특징들
(1) 한글의 독창성과 조직성
“한글의 가장 특이하고 흥미로운 요소는 모양과 그래픽 기능 사이에 치밀한 대응이 나타나 있는 점이다. 자음의 모양은 모음의 모양과 아예 유형이 다를 뿐만 아니라 이 두 갈래 안에서조차 세종 임금은 낱글자의 모양을 통해서 또 다른 중요한 여러 관계가 드러나도록 했다. 자음에서는 글자 모양이 자음의 종류와 관련되어 있고, 모음에서는 후설 모음과 중설 모음 부류가 조직적으로 엄격하게 구별되어 있다. 이처럼 멋과 뜻을 갖춘 합리적인 음소 문자는 세상에 다시 없다.모양과 기능의 관계라는 생각과 그 생각을 구현한 방식에 대해서는 참으로 찬탄하지 않을 수 없다. 글자의 길고 다양한 역사를 통틀어 볼 때도 그와 같은 것은 없는 것이다. 소리 종류를 따라 글자 모양을 체계적으로 한다는 것만으로도 족히 그렇다 할 것이다. 그런데 하물며 그 모양 자체가 그 소리와 관련된 발음 기관을 본떠 꾸민 것이라니. 이것은 정녕 언어학적인 호사의 극치다. 조선의 음운학자들은 참으로로 솜씨가 많았거니와 창조적인 상상력도 모자람이 없었을 것이다." -1446년의 한국어의 개혁 : 한글의 기원과 배경 그리고 초기 역사. [레드야드(G.K ledyard)]-
참고문헌
참고문헌
언어 이야기 -경진문화사-
[세종의 리더십] 3. 비밀 프로젝트 한글 -유미림 세종국가경영 연구소 연구위원, 출처 : 중 앙일보-
1446년의 한국어의 개혁 : 한글의 기원과 배경 그리고 초기 역사. [레드야드(G.K ledyard)]
문자체계(Writing Systems). [샘슨(Sampsin, G.)
A book on C -홍릉과학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