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시時와언言

 1  오래된 시時와언言-1
 2  오래된 시時와언言-2
 3  오래된 시時와언言-3
 4  오래된 시時와언言-4
 5  오래된 시時와언言-5
 6  오래된 시時와언言-6
 7  오래된 시時와언言-7
 8  오래된 시時와언言-8
 9  오래된 시時와언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오래된 시時와언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래된 시時와 언言
시경, 서경, 초사
①시경
시경의 내용
시경에는 300여 편이 넘는 시가 남아 있으며 시의 내용이나 형식이 다양하며 해석에 있어서도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풍(風), 아(雅), 송(頌)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풍이란 것은 민속가요의 시이다. 아라는 것은 바른 것이며 악(樂)을 바르게 하는 노래이다. 송이란 것은 성덕을 찬미하는 형용으로써 그 성공을 신명에 알리는 것이다. 이렇듯 시경은 생동적이고 소박하며 동시에 가장 가치 있는 작품인 것이다. 그 내용은 남녀 간의 사랑이나 농어촌 생활의 모습 전쟁의 모습 또한 무(武)를 숭상한 것, 수렵의 일을 기술한 것, 군사를 찬미한 것, 효성을 그린 것, 정치인을 풍자한 것, 불평을 토로한 것, 신세를 타령한 것, 이상적인 세계를 연모(戀慕)한 것, 그리고 인생무상을 노래한 것 등등 실로 그 어느 분야에도 언급하지 않은 곳이 없다. 먼저 당시 시국에 대해 자세하게 잘 표현한 여분(汝墳)이라는 시를 살펴보겠다.
시경의 이해
시경- 동양고전의 입문이라 볼 수 있는 백성들의 생각을 담은 국풍 등을 비롯한 305편의 시가 담겨져 있는 시집입니다. 특히 이 국풍은 민심을 읽고 민심을 다스리기 위해 매우 중요했는데, 이는 국풍이 사실성과 진정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풍은 삶과 정서의 공감을 기초로 하였고 이는 오늘 날 우리 사회가 가지는 허위의식을 직시하게 해줍니다. 이와 같은 시적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다양한 관점을 갖게 해 우리가 폭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시적관점을 가지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상품미학의 허위의식으로부터 삶의 진정성으로
시경: 사실성에 주목, 특히 국풍.
국풍: 백성들 사이에 광범하게 불려지고 또 오래도록 전승된 노래
여분(汝墳), 송인(送人):
①이별의 아픔을 절절하게 읊음.
②원래는 가시(歌詩)→시+노래+춤
③간절한 마음을 표현하기에 말로도 부족하고 노래로도 부족하여 춤까지 더하여 깊은 정한을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