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 생각 찾기 토론문

 1  중심 생각 찾기 토론문-1
 2  중심 생각 찾기 토론문-2
 3  중심 생각 찾기 토론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심 생각 찾기 토론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심 생각 찾기)에 대한 토론문
우리조는 중심 생각 찾기를 주제로 전략을 제시하였다. 전략을 제시하기에 앞서 중심 생각과 중심 내용의 의미를 구분하고, 학생들은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음을 전제로 함으로써 우리조의 전략이 추구하는 방향성-중심 내용만 파악하는 수준을 넘어 중심 생각을 파악하는 수준-을 명확히 하였다. 전략의 대상으로는 교훈을 주는 이야기로 한정하고, 교훈을 주는 이야기의 특성을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전략의 적용 범위를 구체화하였다. 따라서 우리조의 목표는 교훈을 주는 이야기를 읽고, 중심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라고 정리할 수 있다.
잘된 점
1. 실제 교과서의 단원들처럼 세심한 부분까지 고려하고, 구성을 실제 교재처럼 만들어서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삽화와 글의 내용이 유기적이어서 실제로 아이들이 읽을 때 좀 더 흥미를 느낄 것 같고, 목표 제시의 아이콘과 같이 세세한 부분까지 소홀히 하지 않고 신경 써서 통일한 점이 좋았다.
2. 우리조의 재구성 방향처럼 학습자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교재가 구성되어 있어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재라고 생각한다. 또한 학생들이 알기 쉽게 구조화되어 있어서 어린 학생들이라도 전략을 한 눈에 파악하기 쉽게 교재가 만들어진 것 같다.
우리. 교훈을 주는 이야기의 특성과 하위 유형들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전략을 만듦으로써 전략과 텍스트의 연관성이 높은 점이 굉장히 잘된 점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교훈을 주는 이야기의 하위 유형에 따라 전략도 각 유형에 맞게 세분하여 제시함으로써 전략의 효과를 높인 것 같다.
비판점, 의문점, 아쉬운 점
1. 교재의 대상 학년 측면
① 교재의 대상 학년 부재
보고서에 대상 학년이 명시되어 있지 않아서 학습자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교재가 구성되었는지 파악하기에 어려웠다. 그래서 기존에 내가 알고 있던 발달단계이론, 현재 실제 교과서 단원 구성 모습, 내가 이제껏 겪어온 아이들의 상태를 고려하여 교재를 분석해보았을 때 저학년, 고학년 대상으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였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저학년 대상으로 교재를 구성하였다면 교재에서 전략을 좀 더 자세하게 풀어서 활동으로 제시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조에서는 인물의 성격을 찾고 있는데 텍스트 속 인물에 대해 파악한다는 점에서 2학년 2학기 읽기 1단원 이야기에 나타난 인물의 마음이나 기분을 알아봅시다.와 유사한 점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2학년 2학기 1단원의 교재 구성과 우리조의 교재 구성을 비교해보았다.
2-2 읽기 책 15페이지 활동2를 보면 텍스트에서 인물의 마음, 기분이 잘 드러난 부분을 제시하고, 그 부분에서 인물의 마음이나 기분을 찾도록 하여 아이들이 좀 더 쉽게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만약 저학년 대상의 교재라면 2학년 2학기 1단원처럼 텍스트에서 인물의 성격이 가장 잘 드러난 부분을 따로 한 번 더 제시해주고, 그 부분에서 인물의 성격을 찾도록 구성하는 것이 저학년의 발달단계에 좀 더 적합한 교재라고 생각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