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운동의 시대적 배경과 재조명8

 1  새마을운동의 시대적 배경과 재조명8-1
 2  새마을운동의 시대적 배경과 재조명8-2
 3  새마을운동의 시대적 배경과 재조명8-3
 4  새마을운동의 시대적 배경과 재조명8-4
 5  새마을운동의 시대적 배경과 재조명8-5
 6  새마을운동의 시대적 배경과 재조명8-6
 7  새마을운동의 시대적 배경과 재조명8-7
 8  새마을운동의 시대적 배경과 재조명8-8
 9  새마을운동의 시대적 배경과 재조명8-9
 10  새마을운동의 시대적 배경과 재조명8-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새마을운동의 시대적 배경과 재조명8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새마을 운동의 시대적 배경과 재조명
1.전근대 한국사(새마을 운동전)
2.새마을 운동의 시작
시작 사전적의미 3대덕목
3.새마을 운동의 전개과정(5단계)
4.새마을 운동의 평가
성과 성공요인 문제점
5.새마을 운동의 현재
6.새마을 운동의 발전방향
1.전근대 한국사
근대사회라 하면 국사에서는 1863년 고종이 즉위한 시기부터라 칭하는데, 새마을 운동이 전개된 시기가 1971년이니까 조국근대화시기를 위해 공헌했다고 말 할수있다.그러나 현대시기를 국사에서는 1945년 광복 이후로 칭하므로 현대화시기에 일어난 운동을 어찌 근대화라는 표현에 빗대어 말 할수있는지에 대해 무척이나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엄연한 현대사회가 태동한 후에 일어난 새마을 운동, 다시 말하면 근대사회의 마지막에서 현대사회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운동이라 할수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1910년부터 치욕스런 일제 식민지 지배하에 35년이라는 세월을 보냈고,광복의 기쁨도 채 나누기도 전에 1950년 6월 25일 남침야욕아래 발발한 전쟁을 겪게 되었으며,이 전쟁은 3년후인 1953년 종식이 아닌 휴전으로나마 벗어날 수 있었다.그 뒤 38도선을 경계로 북쪽에는 소련군,남쪽에는 미국군이 진주하게 되어 민족의 열망인 완전 자주독립국가의 건설은 불가능해졌으며,강대국의 이익에 따라 국토가 분단되는 비극을 맞이하게 된다.그 속에서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로 인하여 이승만을 대통령으로하는 대한민국정부를 수립하게된다.
3년 동안의 전쟁으로 인하여 한반도 전역은 심각한 피해를 입게되며,수많은 전쟁고아 발생,국토는 초토화,건물,도로,공장,발전시설등 대부분의 산업시설은 파괴되고 이와 동시에 남북간에는 전쟁으로인한 적대감이 팽배해졌으며, 그 결과 평화적 통일보다는 대결의 국면으로 치닫는 민족의 비극이 확대될 수밖에 없었다.이는 우리에게 경제적으로 생존의 조건을 확보하기위한 경제발전의 의지를 심어주게 된 것이다.이렇게 1950년대는 전후복구와 함께 이승만정권은 아무 탈 없이 오게된다.하지만 미국군정이 들어오면서 서양의 정치제도 사상,민주주의 정치질서,제도 서양의 과학정신등이 유입되게되고, 우리국민들속에 시나브로 젖어들게된점은 아마도 다행스런일이 아니었나싶다. 장기집권의 야욕에 젖어있던 이승만정권은 결국 독재체제를 유지하기위한 수단으로 1960년 3.15부정선거를 일으킨다.이에 우리 학생과 시민들은 분노하게되고 이것은 대규모 시위로 이어졌으며, 이승만정권은 계엄령을 선포하고 무력진압에 나선다.이 후 4월 11일 마산 앞바다에 눈에 최루탄이 박힌 김주열의 시체가 발견되고 이것에 분노한 시민의 시위는 극에 달하게되고, 4월 19일에는 대도시를 중심으로한 전국에서 대규모시위가 일어나게된다.이것을 계기로 이승만정권은 무너지게되고 이와 함께한
자유당 정권도 무너지게 된다.이 후 허정을 내각수반으로한 과도정부가 이어지고 여기에서 새 헌법을 제정하고 총선거를 실시하여 1960년 8월 13일 윤보선을 대통령, 장면을 국무총리로하는 장면내각이 구성된다.그러나 장면내각의 생명은 9개월이 채 가기도 전에 박정희를 중심으로하는 일부군부세력이 사회적 무질서와 혼란을 구실로 군사정변을 일으켜 정권을 장악하게된다.이것이 1961년 일어난 5.16군사정변이다.이후 1963년 정식으로 박정희정부가 성립되었으며, 경제성장과 국력신장을 위하여 적극 노력하게 된다.이에 따라 경제는 급속하게 성장할수있었고 도시화가 이루어져 사회모습도 크게 변하게 된다.
이렇게 광복이후 우리민족은 국토의 분단과 6.25전쟁 그리고 사회적 혼란등으로 많은 시련을 겪었다.특히 경제적으로는 빈곤의 악순환과 만성적인 인플레이션을 겪게되며,높은 실업률 등으로 어려운 상태에 직면할 수 밖에 없게된다.이에 1960년대부터 박정희 정부는 경제 개발5개년 계획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며 경제적 난관을 극복하며 성장할 수 있었다. 그 결과 1970년대부터는 경제는 빈곤에서 그나마 벗어날 수 있었으며 이 시기 일어난 새마을 운동은 사회적 빈곤을 극복하고, 경제적 발전을 가져다준 일대의 국가 주도적인 운동이라 할 수 있다.
2.새마을 운동의 시작
*시작
1970년 4월 22일 당시 대통령 박정희는 전국지방장관회의에서 새마을 가꾸기 운동을 제창하였는데, 같은 해 5월 6일 구체적인 추진방안이 마련됨으로써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71년부터 전국적 범위로 확대된 이 운동은 생활태도혁신과 환경개선 및 소득증대를 통한 낙후된 농촌의 근대화를 취지로 하여 정부주도로 이루어졌다.
*사전적 의미
‘새마을’은 ‘새’와‘마을’두 가지 단어가 합해진 말(합성어)로서 ‘새’는 새로움, 밝음 등 바람직한 변화를 의미합니다.‘마을’은 지역의 기본단위로서 우리들이 함께 모여 사는 생활공동체를 말합니다. 또 마을은 동네뿐만 아니라 직장, 농촌 도시를 포함하는 매우 넓은 생활공간, 즉 지역사회라고 해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마을’은 생활공동체(지역사회)를 보다 나은 방향으로 만든다는 뜻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