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대의 화론 동기창

 1  명대의 화론 동기창-1
 2  명대의 화론 동기창-2
 3  명대의 화론 동기창-3
 4  명대의 화론 동기창-4
 5  명대의 화론 동기창-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명대의 화론 동기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명대의 화론 [동기창]
-명대 말기-
동기창 [ DONG QICHANG ] 네이버 백과사전
동기창은 명대 말기에 하급 관리의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진사시험에 합격하며 빠르게 출세했고, 종국에는 북경에서 왕자를 가르치는 지위에까지 올랐다. 서예의 대가로 정평이 난 동기창은 화론가로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는데, 이는 주로 그의 저서에서 중국 산수화를 북종화와 남종화로 분류하고, 문인화의 개념을 충분히 정의했기 때문이다. 중국 산수화의 분류는 현재까지도 동기창의 분류를 따르고 있다.
동기창은 남종화를 간결하고 서정적이며 주관성이 개입된 그림으로 보았고, 반면에 북종화는 기념비적이고 정교한 자연주의가 결부된 것으로 보았다. 이는 실제적인 해석이라기보다는 선종에 바탕을 둔 동기창 자신의 해석이었다. 동기창은 형식주의를 비난하고 직관에 의한 확신 있는 표현법을 주장하였으나, 공교롭게도 정작 자신의 그림들은 직관에 따른 독창성이 부족하고 기교를 과시하는 듯한 인상을 강하게 주었다.
그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느긋해진 듯하며, 그의 최고의 작품에서는 추상에 가까운 공간 배치에 대담하고 느슨한 붓놀림으로 자연스러운 형태를 표현했고 묽은 색채로 구도를 부드럽게 통일시켰다. 동기창은 생전에도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인물이었다. 최근에, 그의 회화에 대한 업적과 작품을 떠받치는 버팀목이었고 상당한 영향을 미쳐왔던 그의 이론들에 대해 또 다시 논쟁이 일고 있다.
-인품 네이버 까페, 청원미학역사연구소
중국의 역대 서화가 중 동기창 만큼 그 평가가 양단적인 인물도 없다.
먼저 동기창은 명말의 유명한 서예가요, 문인화가이며, 관료로서 그야말로 고서화 감정과 화론에도 빼어났던 희대의 천재였다.
그런데 동기창은 현대 사회주의 치하에서 역사상의 가장 악질 지주의 한 사람으로 지목되어 남경의 역사박물관에 그 부끄러운 행적이 남아있다. 그것은 절륜한 재주와 박식한 예술적 위업과는 너무도 동떨어진 그의 추악한 행적 때문이었다.
넘치는 부의 축적과 막강한 권력만으로 만족치 않고 파렴치한 호색한으로 자신의 마음에 드는 여성이면 권력과 부를 악용하여 어떻게 해서라도 겁탈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마침내 그에 대한 원성이 저자거리에까지 자자하여 분노한 군중들에 의해 그의 가옥과 모든 재산이 잿더미가 되고 목숨을 부지하기 위하여 중국 각지를 전진하다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였으니 인과응보의 결과를 초래한 셈이다.
동기창의 비극적인 삶을 통해서 만주족의 말발굽아래 한족의 자존심이 여지 없이 밟히어 마침내 청나라가 건국될 당시인 명나라 말기의 타락한 관리상과 사회상을 엿볼 수 있다.
남북종화론 네이버 블로그. 한국근현대미술연구소KARI
- 하목수음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