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바르트의 사상

 1  칼 바르트의 사상-1
 2  칼 바르트의 사상-2
 3  칼 바르트의 사상-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칼 바르트의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칼 바르트의 사상
Ⅰ. 서 론
칼 바르트는 (Karl Barth,1886-1968)는 자유주의 신학의 교육과 훈련을 받았으나 그는 자유주의 신학과 갈라지는 큰 계기를 창시한 사람이다. 쉴라이에르마허, 리츨, 하르낙, 트뢸취, 헤르만 등에 의해서 대표되는 19세기 독일 자유주의 신학은 18세기의 계몽주의, 19세기의 낭만주의를 유산으로 하여 인간 중심의 신학 내지는 내재주의 신학을 전개하였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인간의 감정, 인간의 가치, 인간의 역사, 인간의 종교철학, 인간의 현실성 속에 있다고 함으로써 하나님의 주권성과 자유성이 상실되었던 것이다. 바르트는 이러한 자유주의 신학에 정면도전하여 반론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그것이 바로 저 유명한 “로마서 주석”이다. 그는 인간의 종교나 윤리 행위를 근거로 하는 인간 중심적인 신학이 아니라 하나님 중심으로 하는 “하나님 말씀의 신학을 수립하고자 했다. 왜냐하면 모든 진정한 의미의 신학은 인간을 섬기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봉사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Ⅱ. 하나님 말씀의 신학으로서 교회 교의학
바르트의 교회교의학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난 하나님 말씀을 출발점으로 한다는 의미에서 혁신적이었다. 그러나 하나님 말씀의 신학이 오늘의 상황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의 난관을 극복해야만 했다.
첫째, 19세기 문화 개신교 및 그와 같은 인간학적 신학에 대한 극복이다. 즉 19세기 신학은 현대 정신과 타협한 나머지 기독교의 독자성 절대성이 제거되고 상대화되어 힘없는 인간의 종교로 전락한 것을 간파한다. 그래서 그는 내재 속에 가려진 하나님의 주권, 초월 , 하나님과 인간의 거리 등을 염두에 두는 신학을 생각했다. (계시의 신학)
둘째, 보수적 정통주의에 대한 극복이다.
성서의 축자영감설을 고집하는 교회주의자들을 극복하고 살아있는 오늘의 하나님, 즉 계시의 현실성을 선포하는 문제를 포착하는 신학을 생각했다. (선포의 신학)
셋째, 하나님의 교회와 교황의 권위로 대치된 교권주의와 자연신학적인 가톨릭 사상에 대한 비판이다. 바르트는 교회의 참된 의미, 즉 예수 그리스도의 뒤를 따르는 제자 직을 말하는 교회관을 정립해야 했다. (교회의 신학)
Ⅲ 바르트의 신학의 주제와 특색
1. 성서 이해
바르트는 성서는 전체로서 인간의 문서이며 동시에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면서 과거의 삶의 정 황을 넘어서 각 시대의 삶의 정황 에 선포된 사실 로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해했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삼중적 구조 즉 선포된 말씀 (설교) - 기록된 말씀 (성서) - 계시된 말씀 (예수 그리스도) 가지는 것으로 파악했다. 바르트는 정통주의의 성서 축자 영감과는 달리 성서 즉 하나님 말씀을 강조하는 ‘ 성서 축자 영감론 ’을 말했다.
2. 계시 이해
바르트에게 있어서 계시는 성육신의 사건 속에서 단 한 번에 구체화된 예수 그리스도 사건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바로 계시에 대한 이해다. 즉 계시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은 바로 하나님 자신이다. 왜냐하면 하나님 자신은 파괴될 수 없는 통일성 이며 동시에 계시자 , 계시자 , 계시, 계시됨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계시의 삼위일체적 이해가 바르트 신학의 특징이다. 특히 바르트는 교회 교의학에서 초기 변증법적 신학의 계시의 초월적 의미 보다는 긍정과 하나님의 은총을 강조한 ‘계시 중심의 신학’ 으로의 새로운 전환이 있었다. 바르트에게 있어서 계시는 ‘하나님의 말 씀‘’이며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되어진 한 사건 이며 지금도 그 안에서 사건이 되고 있는 선포로 이해된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