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

 1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 -1
 2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 -2
 3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 -3
 4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 -4
 5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 -5
 6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 -6
 7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 -7
 8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 -8
 9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 -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
Ⅰ. 서론
스타니슬라브스키는 1863년, 농노해방이 있은지 3년뒤에 태어나 1917년 볼세비키혁명을 겪은 후 1938년에 사망한다.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는 재미있게도 지주계급들의 몰락(체홉의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과 귀족사회의 종말, 새로운 자본으로 무장한 새로운 신흥귀족들의 부상, 그리고 볼세비키혁명 이후까지, 러시아사적으로 근대와 현대의 두 시대에 걸쳐있다. 스타니슬라브스키 스스로도 자신은 말이 끌던 마차에서 자동차로 이어지는 두 세계, 천천히 달리던 기차에서 비행기로 바뀐 19세기와 20세기 두 시대를 살았다고 언급한 적이 있다.
연극사적으로 볼 때도 스타니슬라브스키와 “시스템”이라고 불리우는 그의 연기방법론이 19세기 초반의 리얼리즘의 전통을 미래로 이어주는, 그리고 20세기 초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연극사조와 연기형태에 영향을 끼치는 존재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일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시스템이 발생한 배경을 연대순으로 알아보고 시스템의 전파를 러시아와 미국, 그리고 일본과 한국의 순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시스템의 형성
1-1. 유년기(1863~ )
스타니슬라브스키는 1863년 1월 18일 태어나 콘스탄틴 세르게예비치 알렉세예프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그는 부유한 직물 상인인 아버지 세르게이 블라디미로비치 알렉세예프와 재주 많고 교양 풍부한 어머니 엘리자베타 바실리예브나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알렉세예프 집안은 모스크바에서 부자로 소문나 있었다.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아버지는 1877년에 상인 계층의 우두머리로 선출되었으며 당시 그의 삼촌 니콜라이는 모스크바 시장이었다. 귀족 계층을 제외하면 그들은 최고의 권한과 영향력을 행사하던 사람들이었다.
그들의 집은 유모들, 남녀 가정교사들로 북적거렸다. 여자 가정교사들이 아이들의 일반 교육을 담당했고 스위스인 가정교사는 체조를, 스웨덴인 가정교사는 음악을, 또 나중에 혁명가가 되었다고 소문난 리보프라는 젊은 가정교사는 수학을 담당했다. 볼쇼이 발레단의 단원들이 무용 수업을 하기도 했고 때때로 니콜라이 루빈스타인의 제자가 와서 피아노를 연주하기도 했다.
알렉세예프 집안의 여덟 아이들은 신체 발달을 위한 훈련을 받기도 하였는데, 특히 스타니슬라브스키의 경우에는 연극 학교에서 배우들이 통상적으로 받는 훈련의 대부분을 어린 시절에 받았다. 스타니슬라브스키가 태어난 뒤 얼마 안 있어 이사를 간 새 집에는 완전한 시설이 갖춰진 체육관이 있었으며 거기서 펜싱을 배웠고 여름을 지내는 류비모프카에 있는 별장에서는 승마도 할 수 있었다. 이 모든 것들은 나중에 그가 연기를 위해 신체적 지배력과 조절을 얻으려고 노력하던 오랜 시기 동안 단단한 토대가 되어 주었다.
1877년 스타니슬라브스키가 열네 살이 되었을 때 그의 아버지는 여름 별장이 있는 류비모프카에 잘 꾸며진 소극장을 지었다. 몇 년 후에는 모스크바에 있는 집에 300석 규모의 두 번째 극장을 설립했다. 어쨌든 알렉세예프가는 일년 내내 문을 여는 극장을 갖게 되었다. 이 곳에서 스타니슬라브스키는 배우들의 영원한 화두와 관계있는 유명한 일화를 남기게 된다. 바로 배우들의 두 편의 연극, 와 에 출연하게 되었는데 첫 번째 공연에서는 여태껏 보아왔던 유명한 배우들의 연기를 세세히 베껴내며 본인의 연기 결과에 매우 편안해 했다고 한다. 두 번째 연극에서는 연습 때부터 모방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불안해했다고 하는데 관객에게는 ‘그의 상태’와는 반대인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즉, 편안했던 첫 번째 공연에서는 관객에게 비웃음을, 두 번째 공연에서는 관객들의 호의적인 반응을 받은 것이다. 인물을 베끼지 못해 불안해한 두 번째 연극에서는,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본인 자신이 자연스럽게 보여진 것 이다. 이러한 ‘자신이 느낀 것과 관객이 받아들인 것 사이의 모순점’에 대해 스타니슬라브스키는 상당한 고민을 하게 되고 그 이후 그는 공책에다 느낀 점을 기록하고 어려운 문제들을 분석했으며 결국 여기서부터 그의 시스템에 대한 고민이 출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