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 민주노총 출범 출범배경, 민주노총의 활동

 1  민주노총 - 민주노총 출범 출범배경, 민주노총의 활동 -1
 2  민주노총 - 민주노총 출범 출범배경, 민주노총의 활동 -2
 3  민주노총 - 민주노총 출범 출범배경, 민주노총의 활동 -3
 4  민주노총 - 민주노총 출범 출범배경, 민주노총의 활동 -4
 5  민주노총 - 민주노총 출범 출범배경, 민주노총의 활동 -5
 6  민주노총 - 민주노총 출범 출범배경, 민주노총의 활동 -6
 7  민주노총 - 민주노총 출범 출범배경, 민주노총의 활동 -7
 8  민주노총 - 민주노총 출범 출범배경, 민주노총의 활동 -8
 9  민주노총 - 민주노총 출범 출범배경, 민주노총의 활동 -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민주노총 - 민주노총 출범 출범배경, 민주노총의 활동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민주노총 출범 출범배경
87년 이후 민주노조운동을 통해 성장한 수천의 대중 지도력과 대중적인 공동투쟁의 경험, 계급의식의 발전은 새로운 형태의 단결을 요구하였다. 더우기 민주노조 사수 투쟁이라는 방어적인 투쟁과 시기집중에만 머무는 소극적인 전술을 뛰어넘어 총자본과 총노동의 대립을 실질적인 투쟁 전선으로 전화시켜 내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기업별 노조의 틀로는 더이상의 계급적인 단결과 공동투쟁을 조직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한편 대중적인 어용노총 탈퇴운동은 민주노조운동이 명실상부하게 노동조합운동의 조직적 구심으로 서 나갈 것을 요구하였다. 94년 11월 13일, [민주노총 준비위]는 이러한 배경에서 출범하였다.
1990년 결성된 전국노동조합협의회(전노협)와 전국노동조합대표자회의(전노대) 등의 재야단체 운동이념을 계승하여, 한국정치세력화추구, 경영정책참가 등의 정치적 성격을 강조하며 1995년 11월 출범하였다.
당시 정부에 순응적이었던 한국노총(한국노동조합총연맹)에 한계를 느끼고 민주노조진영의 조직적 단결을 모색하며 설립되었다.
이후 불법단체인 상태로 있다가 1997년 상급단체의 복수노조가 허용되어 합법적 단체가 되었다.
민주노총은 노동자들을 위한 노동조건의 확보, 노동기본권의 쟁취, 민주적 노동현장 실현, 산업재해 추방, 남녀평등의 실현을 목적으로 임금인상, 노동환경 개선, 경영 참가 등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2004년 12월말 기준 총노동조합수는 744개 노조, 총조합원수는 619,204명, 총가맹조직은 18개, 산별노조수/조합원수는 35개/293,347명, 지역본부/지구협의회 는 15개/40개 , 직가입 노조수/조합원수는 84개/10,512명 으로소 작년에 비해 1천608명의 조합원이 줄었다. 하지만 1995년 11월 창립 당시 조합원수 41만8천154명으로 출범했던 것에 비하면 20만1천50명이 증가하였다.
2.민주노총의 활동
민주노총의 출범은 87년 이후 한국 노동조합 운동사에서 한국노총에 반대하는 민주노조운동(이념적으로 자주, 민주, 연대, 변혁지향성, 조직적으로는 민주노조 총단결 노선)이 정권과 자본의 탄압을 이겨내고 승리를 쟁취한 것이다.
민주노총의 출범은 노동조합 운동의 질적인 전환을 준비하는 조직적 구심체라는 점에서 그 역사적인 의미를 갖는다. 질적인 전환이란 기업별 노동조합체계를 극복하여 전계급적 단결을 강화해 나갈 수 있는 산업별 단일노조 건설을 의미하고, 나아가 그간 반어용노총전선이라는 성격을 뛰어 넘어 대안적인 사회세력으로 발전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즉 민주노총의 결성은 한국노총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오던 노동조합운동을 민주적이고 자주적으로 재편해 나갈 수 있는 주체역량을 형성했다는 역사적인 의미를 갖는다. 뿐만 아니라 민주노총은 민주노조의 전국적인 조직적 구심력을 바탕으로 조직을 확대강화하고, 산업별 조직원칙에 기초하여 기업별 노조체계를 산별노조체계로 전환시키기 위한 노력을 전개해 왔다.
① 민주노총의 건설된 이후 노동법개정 및 각종 법개정 투쟁, 사회개혁 투쟁, 노동자생존권 쟁취 투쟁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왔다.
특히 96년 12월 정부의 노동법 날치기 통과에 맞서 96년 말부터 97년 새해까지 연 500만명이 참여하는 위력적인 전국노동자 총파업 투쟁을 전개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