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송시열의 학문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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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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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론

2.본 론
(1) 우암 송시열의 생애
1) 家系와 學風
2) 丙子胡亂과 北伐論
3) 禮訟과 正統論議
(2) 송시열의 학문
1)조선시기 주자학의 정립과정
2)주자학의 발달과 조선의 주자학
3)송시열의 주자학 보수의 직접적 배경과 그의 학문적 세계

3.결 론
본문내용
한국사상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을 꼽으라면 불교에서는 원효와 의상을, 유교에서는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를 들 수 있다. 원효와 의상이 중요한 이유는 불교사상을 집대성한 화엄사상을 이해하여 우리나라를 이끌어가는 사상으로 정착시켰기 때문이고, 퇴계와 율곡이 중요한 이유는 유교 사상을 집대성한 성리학을 이해하여 조선성리학으로 발전시켜 우리나라를 이끌어가는 사상으로 정착시켰기 때문이다. 이처럼 의상의 화엄사상과 율곡의 조선성리학은 우리나라를 이끌어간 양대 사상이었던 것이다. 우암 송시열은 율곡 이이를 정통으로 이어받아 조선성리학을 심화시키고 현실에 적용하여, 조선후기 영정조 문예부흥을 이루는 근간이 되게 하였던 사상가였다.
송시열을 둘러싼 논쟁은 아주 다양하다. 60년대 70년대에 평가한 조선후기의 모습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며 나라가 피폐해졌는데도 지배층은 민생을 돌보지 않고 주자학을 고수하며 당쟁을 일삼고 이로 인해 조선이 망했다는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고, 이의 주역이 우암 송시열이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지배층을 타도하고 사회를 개혁하려던 민중들이 민란을 일으키며 개혁을 해보려다가 좌절되었고, 이러한 민중들을 대변하여 실학자들이 나와 실학사상을 가지고 개혁을 해보려다가 좌절되었다는 관점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이 60년대 70년대는 조선후기 부정론과 성리학 부정론을 전제로 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이종호, 『우암 송시열』, 서울 을지사, 2000
양승태, 「한국 보수주의 연구Ⅰ: 송시열과 한국 보수주의의 기원」, 『韓國政治學 會會 報』, 한구정치학회, 1999
지두환, 「尤庵 宋時烈의 生涯와 思想」,『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문화학회 2001
정호훈, 「정통과 이단 ; 조선후기 ' 이단 ' 논쟁과 그 정치사상적 의미 - 17 세 기 윤휴의 경서해석과 송시열의 비판」, 『한국사학보』, 고려사학회, 2001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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