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1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1
 2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2
 3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3
 4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4
 5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5
 6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6
 7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7
 8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8
 9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9
 10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10
 11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11
 12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12
 13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13
 14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14
 15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15
 16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16
 17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17
 18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18
 19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19
 20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의미,유형, 미술관교육의 특징, 미술관교육의 감상교육,미술교육, 미술관교육의 사례, 미술관교육의 개선과제
  • 어린이(아동)와 미술관교육, 미술교육, 어린이(아동)와 가정교육, 인성교육, 어린이(아동)와 수교육(숫자교육), 독서교육, 어린이(아동)와 글짓기교육, 시쓰기교육, 어린이(아동)와 통일교육, 어린이(아동) 안전교육
  • [인터넷미술]인터넷미술의 필요성,활용분야, 인터넷미술의 미술품경매,정보론적 주체, 인터넷미술의 미술관교육,문제점,평가 분석
  • [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개념,유형, 미술관교육의 목적,실태, 미술관교육과 미술교육, 영국의 미술관교육 사례, 미술관교육의 개선과제
  • [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의미,역사, 미술관교육의 중요성,감상교육, 미술관교육의 전문가,인터넷활용, 프랑스의 미술관교육 사례,과제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판화교육,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미술관교육,미술사교육,한국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실화방안
  • [교육프로그램]미술관교육,심성계발교육,영재교육,STS교육(수업)프로그램, 유아체육놀이교육,유아감성교육,장애아동통합교육(수업)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성교육,미술관교육,컴퓨터교육프로그램 사례, 심성교육,양성평등교육프로그램 사례, 영재교육,우뇌교육프로그램 사례
  • [미술관][사이버미술관]미술관의 의의,접근성, 사이버미술관의 실태,장점, 사이버미술관의 미술관교육,감상교육, 사이버미술관의 발전방안
  • [교육프로그램][학습프로그램]심성계발교육,미술관,가정연계교육,우뇌교육(학습)프로그램 사례, 평생교육,통합교육, 미디어교육(학습)프로그램 사례
  • 소개글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 7장
    미술관 교육과 미술교육
    1. 미술관 교육의 역사와 기초
    미국 미술관 교육의 역사와 철학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젤러(Zeller)는 미술관 철학으로 크게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1. 미학적 임무 - 관람자의 미적 경험을 제공
    2. 교육적 임무 - 관람자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대중 교화를 중시해야 함
    3. 사회적 임무 - 지역사회와 대중에 대한 공공의 임무를 중시
    1) 미학적 입장과 미술관 교육
    보스턴 미술관의 벤자민 길만(B. Gilman)
    미술관은 문화기관으로 작품감상에 따른 즐거움을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여기며, 교육은 부차적이다.
    과학관이 기본적으로 학교의 기능을 한다면, 미술관은 일종의 종교적 장소이다. - 미술작품에 대한 적극적인 감상 강조
    1) 미학적 입장과 미술관 교육
    미학적 입장은 교육을 문화 습득으로 보고, 개인은 문화 습득을 통하여 정신적, 도덕적으로 성장하게 된다는 점을 강조
    이러한 도덕적, 정신적 교양이란 그 시기의 도시 노동자 계급과 부르주아 계급 간의 갈등이라는 배경과 함께 이해되어야 함.
    - 그 당시 지배계급의 문화를 피지배계급으로 동화시키기 위한 수단. 즉 어떤 특정 계층의 문화적 헤게모니를 증진시키는 주요 수단으로 이해
    1) 미학적 입장과 미술관 교육
    휴스턴 미술관의 마지오(Marzio)
    미술작품이 작품의 문화적 맥락과 분리되어 독자적으로 이해될 수 있어야 한다.
    미술작품의 맥락은 전시에서가 아닌, 교육 자료, 투어 그리고 다른 교육적 도구들을 통하여 제공될 수 있다.
    교육을 부수적으로 보아, 전시와 교육을 분리함으로써 조형적 측면과 맥락적 측면을 엄격히 양분
    2) 교육적 입장과 미술관 교육
    보스턴 미술관의 에드워드 모스(E. Morse)
    사람들에게 감식안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는 것에 찬성을 하지만 아름다움의 감각적 향유만을 추구하는 자들의 만족만을 위한 미술품의 전시 비판
    그 외 - 조지 브라운 구두(J.B.Goode)
    미술관도 대학처럼 대중 교화를 위한 중요한 장소
    교육적 미술관은 비전문적 관람객을 교육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1) 미술사와 학제간적 접근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감식안과 미적 지각 능력을 중시하면서도 역사적 관점과 학제간적 관점을 강조
    켄트(Henry W. Kent) : 미술관이 학교교육과정의 미술, 역사와 문학을 가르치는 데 보다 활발히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
    (1) 미술사와 학제간적 접근
    그 외
    톨레도 미술관의 어린이를 위한 음악시간으로 오페라를 들려주고 작곡가의 일생과 줄거리를 설명하기 위해 슬라이드와 이야기를 이용.
    역사적 관점과 학제간적 접근은 시각적 정보를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맥락과 관련지어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미술의 개념을 제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