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밀리언달러베이비

 1  영화감상-밀리언달러베이비 -1
 2  영화감상-밀리언달러베이비 -2
 3  영화감상-밀리언달러베이비 -3
 4  영화감상-밀리언달러베이비 -4
 5  영화감상-밀리언달러베이비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감상-밀리언달러베이비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밀리언달러베이비
1. 줄거리
경기장에서 자신의 체육관 소속 출전 선수의 매니저를 보고 있는 프랭키. 시합을 승리로 끝내고 경기장을 빠져나오고 있는 그에게 여자 복서 지망생인 매기가 다가와 트레이너를 맡아줄 것을 부탁하지만 단호히 거절한다. 프랭키는 한 때 잘 나가던 권투 트레이너 였지만, 소원해진 딸과의 관계 때문에 스스로 세상과의 교감마저 피하는 나이든 트레이너다. 그는 은퇴 복서인 유일한 친구 스크렙과 낡은 체육관을 운영하면서 서로 티격태격하는 재미가 현재 유일한 낙이다. 그러던 어느날, 체육관에 매기가 찾아오고, 프랭키는 그녀에게 31살이 된 여자가 발레리나를 꿈꾸지 않듯 복싱 선수를 꿈꾸어도 안된다.며 냉정하게 그녀를 돌려보낸다. 그러나 권투가 유일한 희망인 매기는 매일체육관에 나와 홀로 연습을 하고, 결국 그녀의 노력에 두손 든 프랭키는 그녀의 트레이너가 되기로 한다. 복싱에 대한 열정으로 프랭키를 감동시킨 매기는 그에게서 가르침을 받게 된다. "항상 자신을 보호하라" 라는 프랭키의 가르침 속에 훈련은 계속되고, 마침내 매기는 승승장구하며 타이틀 매치에 나가기에 이른다. 때로는 상처를, 때로는 격려고 함께한 프랭키와 매기는 어느새 서로에게 오랫동안 잊고 지냈던 가족의 정을 일깨워 주며 아버지와 딸 같은 관계로 발전해 간다. 매기는 WBA웰터급 세계 챔피언인 블루베어와의 타이틀 매치에 나선다. 매기의 강펀치에 그로기 상태가 된 블루베어는 심판이 매기에게 중립 코너로 돌아가라고 하며 등을 돌리는 순간 매기의 안면에 강펀치를 날린다. 매기는 넘어지면서 의자 모서리에 목을 부딪혀 정신을 잃고 병원으로 긴급히 실려간다. 매기는 척추가 완전히 부서져서 목에 구멍을 뚫고 인공호흡기에 의지하여 숨을 쉬는 불치의 상태이다. 프랭키는 매기를 정성껏 간호하면서 치료를 위하여 알아보지만 결국 재활센터로 이송한다. 매기의 가족들이 매기를 찾아오지만 매기의 재산에만 혈안이 되어 있을 뿐이다. 매기는 아빠가 액슬한테 했던 걸 해달라며, 이렇게 있을 수는 없다고 말한다. 프랭키는 못한다면서 그런건 부탁하지 말아달라고 한다. 프랭키는 밤늦은 시간에 병실을 찾아가서 "좋아, 난 이 호흡기를 멈추게 할 것이고 넌 이제 잠들게 될 거야. 그리고 내가 주사를 놓으면 넌 영원히 잠들게 될거야. 모쿠슈라 이뜻은 내사랑 내핏줄이야"라고 말한다. 그 말을 들은 매기는 입가에 엷은 미소를 띠면서 눈물을 흘린다.
2. 안락사의 정의 및 여부
*정의
안락사(安樂死, euthanasia)란 ευθανασα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하였고, 뜻은 "아름다운 죽음"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불치의 중병에 걸린 등의 이유로 치료 및 생명 유지가 무의미하다고 판단되는 생물에 대하여 직·간접적 방법으로 생물을 고통없이 죽음에 이르게 만드는 행위를 말한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존엄사와는 다른 뜻이며, 넓은 의미에서 자의적 소극적 안락사를 존엄사라 부르기도 한다.
수단
죽음에 이르게 하는 수단에 따라 적극적 안락사(active euthanasia)와 소극적 안락사(passive euthanasia,존엄사)로 나뉜다. 적극적인 안락사는 약물 등을 사용하여 환자를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이고, 소극적인 안락사는 치료를 중단하여 환자를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을 일컫는다.
적극적 안락사(active euthanasia)는 안락사를 수행하는 사람이 불치병의 환자나, 아주 심한 고통의 환자, 의식이 없는 환자의 삶을 단축시킬 것을 의도하여 구체적인 행위를 능동적으로 행하는 안락사의 한 형태이다. 예를 들어, 치사량의 약물이나 독극물을 직접적으로 주사하여 환자를 죽음으로 이끄는 경우이다. 적극적 안락사는 종교적이나 의학적 입장에서도 허용되지 않거니와, 법률적인 입장에서도 허용되지 않는다. 즉, "살 가치없는 생명의 말살"은 법에 어긋나는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생명은 살인죄의 구성요건에 속하지 않는 생명은 없고,또한 이러한 살인에 대해서 특별한 정당화 시킬 사유도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환자의 "고통제거수단"으로 이를 행하였어도 이는 위법이다. 이러한 경우에 환자의 명시적인 청탁이나 촉탁이 있었다면 촉탁,승낙에 의한 살인죄, 없었다면 일반살인죄가 성립하게 된다.
소극적 안락사(passive euthanasia)는 환자가 겪고 있던 질병 등의 원인으로 인해, 회복이 불가능한 과정에 들어섰을 때 안락사를 수행하는 사람이 죽음의 진행과정을 일시적으로 저지하거나, 연명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음에도 이를 방치함으로써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경우이다. 적극적 안락사와 소극적 안락사 사이의 차이점은 어떤 적극적인 행위에 의해서 생명을 끝내는 것과 연명치료를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생명을 끝내는 것의 구분이다.
동의여부
동의 여부에 따라 안락사는 자발적 안락사와 비자발적 안락사로 나뉜다. 자발적 안락사는 환자의 직접적인 동의가 있을 경우 환자를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이고, 비자발적 안락사는 환자의 직접적인 동의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족의 요구 혹은 국가의 요구에 의해 환자를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자발적(voluntary) 안락사는 어떤 행위에 대해 환자가 자신의 죽음을 자유롭게 동의했을 때 시행되는 안락사를 의미한다. 여기서 자유로운 동의(free consent)란 타인으로부터 강요 받지 않은 동의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