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정보화시대의 권력관계 변화

 1  [정보사회] 정보화시대의 권력관계 변화-1
 2  [정보사회] 정보화시대의 권력관계 변화-2
 3  [정보사회] 정보화시대의 권력관계 변화-3
 4  [정보사회] 정보화시대의 권력관계 변화-4
 5  [정보사회] 정보화시대의 권력관계 변화-5
 6  [정보사회] 정보화시대의 권력관계 변화-6
 7  [정보사회] 정보화시대의 권력관계 변화-7
 8  [정보사회] 정보화시대의 권력관계 변화-8
 9  [정보사회] 정보화시대의 권력관계 변화-9
 10  [정보사회] 정보화시대의 권력관계 변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사회] 정보화시대의 권력관계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기

지식이 폭력에 미치는 영향

지식이 부에 미치는 영향

지식이 정치적 권력에 미치는 영향

맺음말

본문내용

권력을 구성하는 3요소는 폭력과 부와 지식이다. 일찍이 마오쩌둥은 “권력은 포신(砲身)에서 나온다.”고 하여 권력획득과 유지에 폭력이 주요한 수단임을 강조한 바 있으며, 영국 철학가 프란시스 베이컨은 “지식 그 자체가 힘이다.”라는 말로 지식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했으며, 널리 쓰이는 영어 표현인 “Money talks.” 는 부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일깨워 주고 있다. 주로 징벌을 위해 사용되는 폭력은 가장 비가변적인 권력원천이며, 부는 상,벌 모두를 위해 사용될수 있고 다른 여러 가지 자원으로 전환될 수 있는 융통적인 권력수단이다.마지막으로 지식은 가장 가변적이고 또한 기초적이다. 왜나하면 지식은 폭력이나 부를 필요로하는 도전을 회피할수 있게 해주고 또 다른 사람을 자기 이익이라고 인식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설득하는 데 사용할수 있기 때문이다.결국 지식이 최고급의 권력을 낳는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런데 이러한 권력의 세가지 원천인 폭력과 부와 지식이 정보화 사회에 들어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하고 확산되면서 근본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유명한 미래학자인 엘빈 토플러는 단순한 권력이동(power shift)와 구별하여 권력의 이전이 아닌 권력 본질 자체의 변화(Powershift)라고 주장하였다. 정보화시대에서는 지식의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 증대되면서 지식과 정보가 새로운 권력의 판을 짜는 원천으로 작용함과 동시에 한 권력을 다른 형태의 권력으로 변형, 재생산 시키는 매개로 작용하고 있다. 우리는 기존에 세계를 결집 시켰던 권력 구조 전체가 붕괴되는 시기에 살고 있으며 근본적으로 다른 권력 구조가 형성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인간사회의 전 영역에 걸쳐서 일어나고 있다. 거대기업들의 합병 과정에서 수천명의 노동자와 함께 최고 경영자가 해고 되는 일이 일어났으며, 회사 관리자나 감독자들은 노동자들이 과거와 달리 상부의 명령에 무조건 적으로 동조하지 않음을 발견하게 되었으며 이와 같은 상황은 군대나 학교같은 조직사회에서도 비슷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