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 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1  {NGO 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1
 2  {NGO 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2
 3  {NGO 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3
 4  {NGO 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4
 5  {NGO 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5
 6  {NGO 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NGO 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NGO 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1. 들어가며...
4년동안 대학생활을 하면서 전공이나 타전공의 수업에 있어 관련된 여러 NGO에 대해 공부를 하였다. 하지만 많은 수업을 하면서 NGO 라는 단어가 나오고 공부를 해보았지만, 그냥 스쳐지나가고 NGO에 대해서는 얕게만 공부하는 정도였다. 그러던중 NGO에 대해 좀더 깊게 공부를 하고 생각하게된 계기가 3학년때 거버넌스의 이해라는 수업이었는데, 처음엔 거버넌스라는 단어또한 무척이나 생소하였다. 한학기동안 공부하면서 거버넌스와 NGO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고, 공부하면서 점차 거버넌스라는 학문이 나에게 아주 흥미있고 도움이되는 것을 느꼈었다. 그리하던중 ‘NGO와 사회자본론’ 이라는 수업과목이 있어 대학교 마지막 학기에 다시 한번더 공부를하고 싶어서 이수업을 듣게되었다. 이번 과제가 NGO에 대한 역할이러던지 역사, 사례, 관계, 활동 그리고 발전방향 등을 한번더 생각 해보고 공부 할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수 있을것같다.
2. 본론
1. NGO의 정의, 개념
NGO (Non Governmental Organization) 는 비정부기구이며 비영리 기구로서 권력이나 이윤을 추구하지 않고, 인간의 가치를 옹호하며 시민사회의 공공선을 지향하면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연대에 의하여 시민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를 의미한다.
NGO 는 단순히 정부기구가 아니라는 점에서 광의적으로는 기업과 시민단체 모두를 포괄할수있지만, 협의로는 비정부 비영리 민간단체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UN이 시도했던 NGO에 대한 개념정의를 살펴보면 크게 두가지 범주로 나뉘어 진다.
① 활동목표와 방법이 사회운동 그리고 사회운동 창설과 관련되는 조직들.
② 사회운동에서 출법해서 사회운동이 제도화된 현실을 대표하는 NGO들이 포함된다.
NGO의 개념, 정의 부분은 다른 서적들에서도 비슷하게 정의를 내리고 있어 별다른 차이를 둘수는 없는것같다.
(1) 국가, 시장, 시민사회의 관계
한나라에는 정부영역과 시장영역, 시민사회영역이라는 세가지의 영역이 존재한다. 정부영역은 권력의 세계인 동시에 공공성의 영역이고, 시장영역은 기업의 세계인 동시에 이윤의 영역을 의미하며, 시민사회의 영역은 생활세계로서 자율적 참여의 영역이라고 할수 있을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