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1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1
 2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2
 3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3
 4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서론
NGO는 Non Governmental Organization의 약자로서 흔히 비정부기구라는 용어로 해석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정부 이외의 기구로서 국가 주권의 범위를 벗어나 사회적 연대와 공공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자발적인 공식조직을 뜻한다. 이러한 NGO는 비정부성, 공익성, 연대성, 자원(自願)성, 공식성, 국제성 등의 성격을 갖고 있다.
이러한 NGO는 가치관을 공유하고, 동일한 목표를 지향하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그 활동은 비 수당으로서의 자원봉사로 이루어 져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을 위한 회원가입에 있어서 비 배타성을 가져야 하는데 이것은 이익집단이나 기업과는 다른 것으로 가입과 함께 탈퇴 또한 자유로워야 한다. 또한 활동의 목표가 되는 것이 기업의 이윤추구와는 달리 공익을 추구한다는 점도 특징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에도 제약이 생기고, 정부나 기업의 커져만 가는 세력을 견제하고 감시하거나 그들이 하지 못하고 있는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등장한 NGO는 현재에 와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NGO의 역할은 무엇이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나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1. NGO의 역할
NGO의 역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러한 역할을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견제를 하는 역할이다. 국가는 질서 유지를 위한 강제력과 독점력을 갖고 있어, 인권을 침해하고 부패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시장은 이윤의 극대화를 위하여 소비자의 권리를 침해하고, 각종 불공정한 거래와 환경파괴와 같은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NGO는 국가와 시장이 지닌 권력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다. 부정부패의 감시, 인권옹호, 정치개혁 등 국가 권력을 견제하고, 기업의 환경 파괴나 소비자의 권리침해, 각종 불공정 거래를 감시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불매운동까지 벌이기도 한다.
둘째, 복지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현대 사회는 국민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그러나 국가의 재정에는 한계가 있고, 다수결의 원리나 관료제로 인한 비효율적인 문제가 있으며, 사회적 소수자를 위한 복지를 소홀히 하는 경향은 여전히 남아있다. 하지만 NGO는 소규모 조직으로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복지문제를 구조적이고 장기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 따라서 NGO는 지역민의 구체적인 욕구를 파악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다. NGO는 정부와의 직ㆍ간접적인 계약을 맺거나 독자적인 인력과 재정을 가지고 정부가 제공할 수 없거나 무시하는 사회 서비스를 제공한다. 재난 구호, 빈곤구제, 소비자권리 옹호, 미혼모 상담, 에이즈환자 보호 등 다양한 복지 영역에서 활동한다.
셋째, 대변하는 역할을 한다. 현대 사회는 과거에 비해서 다양한 의견들이 공존하고 있지만, 정책과정에서는 주로 힘이 센 집단의 의견이 반영된다. 따라서 사회적 약자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한 NGO가 결성되는 것이다. 여성ㆍ장애인ㆍ노인ㆍ청소년ㆍ아동ㆍ동성애자ㆍ에이즈 환자ㆍ알코올 중독자ㆍ재소자 등의 사회적 약자의 권익을 위해서 활동하고 있다.
넷째,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현대 사회가 다원화되면서 개인의 욕구도 다양해지고, 그 개인과 집단 간의 욕구가 충돌하면서 갈등도 빈번해진다. NGO는 정부와 정부, 정부와 이익 집단, 이익집단과 이익집단간의 분쟁 발생 시에 조정자로 나서서 일반 시민의 피해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특히, 민주사회의 민주화 수준이 낮거나, 정부가 신뢰받지 못할 때 공익을 추구하고 대의명분을 가진 NGO가 상대적으로 신뢰도가 높다. 이러한 조정하는 역할이 빛을 발한 것이 얼마 전에 있었던 아프가니스탄의 피랍자 석방에서 국제적인 NGO단체인 적십자사의 중동지역 활동을 담당하고 있는 적신월사이다. 이는 정치적으로도 어떠한 이익으로부터 관계되지 않았던 NGO만이 할 수 있었던 일이었던 것이다.
다섯째, 교육하는 역할을 한다. NGO 활동은 바로 다원적 가치, 공동체 정신, 참여민주주의를 학습하고 배양하는 실천 현장이라고 할 수 있다. NGO활동은 정규학교나 가정 밖에서 민주적인 삶을 배우는 현장학교인 것이다. 시민대학, 청소년학교, 청소년포럼, 여성아카데미, 환경캠프 등과 같은 각종 기획프로그램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민주 시민교육을 실시하기도 한다. 이러한 교육뿐 만 아니라 복지기능과도 연계 되어서 전후 아동들에게 정규 교육을 지원하기도 하고 에이즈나 그 밖의 질병에 대한 예방과 관련 된 교육을 할 수도 있다.
이러한 다섯 가지의 주요한 역할 이외에도 NGO는 여러 가지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 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중앙일보 시민사회연구소 http://ngo.joongang.co.kr/ (2007.1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