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

 1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1
 2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2
 3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3
 4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4
 5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5
 6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6
 7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7
 8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
목차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
1. 인간존중의 가치실현
2. 교육기회균등의 제도적 구현
3. 교육개혁정책의 현장화
4. 교육과정의 충실화
* 참고문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
학교사회사업은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개성을 가진 개개 학생들이 제도교육이 활용하는 인위적 평가 잣대에 의해 강제적이고 획일적으로 구분되며 나아가 인간적인 따뜻한 배려를 받지 못하고 있는 학교교육 현실을 개선하는 교육적 의미를 갖는다. 또한 헌법과 하위 법규에 명시된 교육기회균등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학교사회사업은 학교가 임의적으로 베풀 수 있는 시혜적이고 일시적인 성격이 아니라, 학생과의 재학관계에서 비롯한 학생의 권리를 실현하는 의무적인 활동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아울러 학교사회사업은 최근 진행되고 있는 교육개혁정책의 목표 중의 하나인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하는 교육개혁정책 현장화를 위한 전문적 활동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또한 학교사회사업은 경직되고 획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교교육과정이 보다 더 본질에 충실하게 구현되게 될 수 있도록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를 다음의 인간존중의 가치실현, 교육기회균등의 제도적 구현, 교육개혁정책의 현장화 및 교육과정의 충실화 등을 통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인간존중의 가치실현
교육활동은 학습자를 보는 관점에 따라 그 논리와 방법이 확연히 달라진다. 오늘날 청소년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접근방법의 대두로 인해 전통적인 학교교육이 생각해 온 학생청소년관은 그 의미를 달리하고 있다.
예를 들면, 1998년 10월 25일에 선포된 "청소년헌장" 전문에는, "청소년은 자기 삶의 주인이다. 청소년은 인격체로서 존중받을 권리와 시민으로서 미래를 열어갈 권리를 가진다. 청소년은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며 활동하는 삶의 주체로서 자율과 참여의 기회를 누린다. 청소년은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며 정의로운 공동체의 성원으로서 책임 있는 삶을 살아간다. 가정, 학교, 사회, 그리고 국가의 위의 정신에 따라 청소년의 행복을 가꾸며 살아갈 수 있도록 여건과 환경을 조성한다."라고 씌어져 있다.
이 헌장에서 규정하고 있는 청소년의 모습은 "보호와 지도의 대상이 아닌 독립된 인격체로서 스스로 생각하고 활동하는 주체적인 존재"인 것이다. 이는 기존의 보호와 지도의 개념이 아닌 주체적인 존재로서 새로운 청소년 상을 담고 있다.
새롭게 선포된 청소년헌장이 아닐지라도 모든 인간은 한 독립된 인격체로서 존중받아야 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특히 교육은 인간에 대한 존중과 신뢰에 기초한 인간 사랑에서부터 출발하며, 재능과 꿈이 다른 학생들이 나름의 색깔과 향기를 가진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돕는 일은 교육의 알파요 오메가이다. 교육에 관한 이러한 관점은 기존의 여러 교육이론들이 거의 한결 같이 주장해 온 내용들이지만 지금의 학교교육에서는 그러한 관점이 충실하게 실천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하여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