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수도원 수도원이란 수도원의 탄생 수도원의 시작 수도원의 기원 베네딕투스 수도회 베네딕투스 수도규칙 클뤼니 수도회

 1  중세수도원 수도원이란 수도원의 탄생 수도원의 시작 수도원의 기원 베네딕투스 수도회 베네딕투스 수도규칙 클뤼니 수도회-1
 2  중세수도원 수도원이란 수도원의 탄생 수도원의 시작 수도원의 기원 베네딕투스 수도회 베네딕투스 수도규칙 클뤼니 수도회-2
 3  중세수도원 수도원이란 수도원의 탄생 수도원의 시작 수도원의 기원 베네딕투스 수도회 베네딕투스 수도규칙 클뤼니 수도회-3
 4  중세수도원 수도원이란 수도원의 탄생 수도원의 시작 수도원의 기원 베네딕투스 수도회 베네딕투스 수도규칙 클뤼니 수도회-4
 5  중세수도원 수도원이란 수도원의 탄생 수도원의 시작 수도원의 기원 베네딕투스 수도회 베네딕투스 수도규칙 클뤼니 수도회-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세수도원 수도원이란 수도원의 탄생 수도원의 시작 수도원의 기원 베네딕투스 수도회 베네딕투스 수도규칙 클뤼니 수도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세수도원에 관하여
I. 수도원이란?
1) 수도원의 의미
- 수도자는 그리스어의 ‘혼자’ 혹은 남들과 다른 독특한 삶을 사는 사람을 가리키는 ‘모나코스μοναχο’라고 불렸고, 서방에서 이러한 금욕적 삶의 방식이 전해지면서, 이 단어의 라틴어 표기인 monachus가 수도자라는 뜻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 단어에서 수도원을 뜻하는 monasterium(영어 monastery)이 파생되었다. 수도원 건물을 의미하는 단어 claustrum(영어 cloister)은 claudere에서 직접 파생된 단어로, 폐쇄된 고간, 단절된 장소를 지칭한다. 최형걸,『수도원의 역사』, 살림, 2004.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수도원이 금욕적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같은 신앙적 동기로 함께 모여 사는 폐쇄적 성격의 장소라는 것이다.
2) 수도원의 탄생
- 수도원의 탄생은 수도생활에 대한 추적을 위해 유럽의 몇몇 수도원들을 답사하여 쓴 수도원 역사서이다.
- 크리스토퍼 브룩 교수가 말하는 수도원은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세속과는 단절되어 있는 폐쇄적인 이미지가 아니다.
- 마을사람들의 모임 장소이자 정보를 교환하는 장소였고 유럽의 르네상스와 중세를 활력 있게 이끌었던 ‘시장’의 보조역할을 할 정도로 세속과 깊이 연관되어 있었고 단순히 정치권력과의 어두운 거래만 있던 곳이 아니다. 즉 일반 시민들 [편집자 주] 일반시민이라고 해서 현재와 같은 개념의 모든 시민을 생각하면 안 된다. 여기서 표현하는 시민이란 기본적으로 기독교인이며, 특정한 기술과 직능을 갖추어야 하고 독실한 신앙생활을 하는 자를 의미한다. 이들은 이 시기 상인 계급과 더불어 시민계급의 일원이었다.
의 공동체이자 기독교에 기반을 둔 공통된 유럽문화가 탄생한 역동적인 공간이다.
- 수도원은 곧 수도사들의 삶이자 그들 자신이었고, 수도사들의 혼(魂)이 담겨진 장소였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브라이언 타이어니, 이연규 옮김, 『서양 중세사』, 집문당, 2010.
앨리스터 맥그래스, 소기천外 옮김, 『신학의 역사』, 지와 사랑, 2001.
조셉 린치, 심창섭·채천석 옮김, 『중세 교회사』, 솔로몬, 2010.
G. R. 에반스, 이종인 옮김, 『중세의 그리스도교』, 예경, 2006.
최형걸, 『수도원의 역사』, 살림, 2004
크리스토퍼 브룩, 이한우 옮김, 『수도원의 탄생』, 청년사, 2005
프레데릭 아르츠, 홍성표 옮김,『중세 유럽의 문화 유산』, 199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