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미술사] 이우환 조각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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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미술사] 이우환 조각 소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본 론

1. 조각에서 보여지는 이우환 이론의 배경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2. 입체 작품의 제작 동기

3. 이우환의 이론과 관련된 조각적 특성과 문제점
①매체
②관계
③시간, 공간, 무
④장소성
⑤미술의 틀 안에서의 소통

4. 그 밖에 장르와의 개연성
-아르테 포베라, 대지미술, 인스털레이션

Ⅲ. 결 론
본문내용
이우환의 조각 작업은 회화 작업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여 진다. 이것은 외부적인 결과뿐 아니라, 그가 추구해온 이론적 방향의 일관됨에 있어서 그렇다. 그러나, 그전에 회화와 같은 이론 체계 안에서 조각의 의미를 찾을 수 없다면 그 원인을 그의 이론적 개연성으로부터 살펴봐야 할 것이다.
이우환의 조각 작업은 편의상 구분된 조각이라는 분류 속에서 그의 회화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그의 이론이 하나의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초월적인 가치를 획득하는데 기여를 함과 동시에 상호 모순적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농후하게 가지고 있음을 전제한다.
그런 의미에서 1960년대 이후 일관되어온 그의 작업들은 다시 재고되어야할 필요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이 지속되어올 수 있었던 원인과 전개를 크게 이우환 자신의 내부적 문제와 제도권내의 외부적 조건과의 비교에 의해 살펴보고자 한다. 세부적으로는 그의 조각이 정립될 수 있었던 계기나 지속되어질 수 있었던 원인을 살펴보고, 과연 그것이 회화 작업의 연결로서 어떤 정당성 혹은 당위성이 존재하는가에 대한 각 개념에 개별적인 접근을 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이미 수많은 글속에서 드러나 있듯이 그의 입장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세계관과 어떤 인과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부연하고자 한다. 덧붙여 당시에 평면과 입체구분이 개념적으로 이미 사라졌으나, 이우환 자신이 이것을 지각적으로 해석하고 있음으로써 회화와 조각의 해석이 다르다는 점에 주목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우환의 작업들을 마주할 때, 실제 작업을 하는 입장으로서 이우환 조각의 의미와 그 외부를 아우르는 미니멀리즘의 역사 속에서 예술작품보다는 그것이 둘러싸여 있는 주변부의 사건과, 작가의 현실, 또는 예술이라는 틀과 관련된 상호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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