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과 여래장 연기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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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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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과 여래장 연기설

Ⅰ. 서론
Ⅱ. 대승기신론의 전체내용
Ⅲ. 대승기신론의 여래장 연기설
Ⅳ. 결론
참고문헌
Ⅰ. 서 론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은 대승불교의 논서이다. 줄여서 기신론(起信論)이라고도 한다. "대승기신론"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대승(큰 수레) 또는 대승불교에 대한 믿음을 일으키는 또는 일으키기 위한 논서"이다.
대승기신론은 전통적으로 인도의 마명 보살(馬鳴菩薩, 아슈바고샤, Avaghoa: c. 100-160)이 기원후 2세기에 저술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현대의 많은 학자들이 저자와 성립 시기에 대해 전통적인 견해와는 의견을 달리하고 있다. 이 『대승기신론』이라는 제목에 해당되는 산스크리트어는 ‘마하아야아나 슈라도트파아다 샤아스트라’이다. 이 논문은 아슈바고샤(馬鳴)가 산스크리트어로 쓴 것을 기원 550년 경에 인도의 유명한 경전 번역가인 파라마아르타(眞諦)가 한문으로 번역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논문의 산스크리트어 원문은 오늘날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으며,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이 한문 번역본과 그 후에 간행된 신역뿐이다. 이홍우, 『대승기신론 통석』(김영사, 2006), p. 474.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이홍우, 『대승기신론 통석』(김영사, 2006)
2. 원효 의상 지눌 著, 이기영 譯,『한국의 불교사상』, 삼성출판사, 1988
3.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강좌 한국철학』, 예문서원, 1997
4. 임병주 지음,『한권으로 읽는 삼국왕조실록』, 들녘, 1998
5. 은정희 역주. 『대승기신론 소·별기』. 일지사, 1991.
6. 고익진. 『한국고대불교사상』. 동국대 출판부,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