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사] 디트리히 바이라우의 `볼셰비키 혁명`

 1  [러시아사] 디트리히 바이라우의 `볼셰비키 혁명`-1
 2  [러시아사] 디트리히 바이라우의 `볼셰비키 혁명`-2
 3  [러시아사] 디트리히 바이라우의 `볼셰비키 혁명`-3
 4  [러시아사] 디트리히 바이라우의 `볼셰비키 혁명`-4
 5  [러시아사] 디트리히 바이라우의 `볼셰비키 혁명`-5
 6  [러시아사] 디트리히 바이라우의 `볼셰비키 혁명`-6
 7  [러시아사] 디트리히 바이라우의 `볼셰비키 혁명`-7
 8  [러시아사] 디트리히 바이라우의 `볼셰비키 혁명`-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러시아사] 디트리히 바이라우의 `볼셰비키 혁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는 글

Ⅰ. 인민혁명 에서 나타난 볼셰비키의 전술과 전략

Ⅱ. 민주주의 독재

Ⅲ. 배급 경제와 조직 권력

Ⅳ. 유럽과의 연관 관계와 볼셰비즘의 보편적 호소력

※ 맺는 글










본문내용
인류역사와 20세기의 전개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 러시아혁명에 대한 해석은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논의는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주로 소련 내부에서 많이 주장된(정치적 입장이 반영될 수밖에 없는) 정통해석이다. 러시아 혁명을 필연적인 것으로 보는 이러한 해석에서는 레닌과 볼셰비키의 영도적 노력이 강조된다. 두 번째는 반공주의 해석으로서 주로 서구 학자들에 의해서(역시 정치적 입장이 반영된) 주장된 자유주의 해석이다. 이에 따르면 10월 혁명은 레닌의 독단에 의해 강행되었던 쿠데타일 뿐이었다. 마지막으로 수정해석은 노동자·병사 일반의 혁명 추동을 강조하는 것으로, 80년대에 들어서면서 많은 학자들에게 호응을 받았다. 현재는 소련이 붕괴되면서 다시 자유주의 해석이 강조되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다양한 주장들이 공존하는 상태이다.
디트리히 바이라우의 글은 이러한 최근의 흐름 속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그는 이 글에서 볼셰비키가 가졌던 이중성(인간 해방에 대한 약속과 공존하는 폭력성)을 지적하고 있으며, 또한 초창기에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제도적, 정치적, 경제적 근대화를 이루어내지 못했음을 비판한다. 그에 의하면 러시아 혁명은 내전의 혼란 중에 완수되는 과정에서 맑스주의의 ‘러시아화’를 낳았으며, 그 결과 볼셰비키의 이중성과 한계들을 형성하였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글을 통하여 과연 러시아 혁명에 대한 저자의 부정적인 시각이 얼마만큼 타당한 것인지, 러시아 혁명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지 고민해볼 수 있을 것이다.

Ⅰ. 인민혁명 에서 나타난 볼셰비키의 전술과 전략

♣ 전쟁의 압박으로 행정력과 군사력이 붕괴되며 합의하기 어려운 이해관계들이 대립하기 시작한 짜르제국은 위로부터의 개혁을 시도하지만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