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상의 성문제 피해 사례와 특징 및 해결방안

 1  사이버 상의 성문제 피해 사례와 특징 및 해결방안-1
 2  사이버 상의 성문제 피해 사례와 특징 및 해결방안-2
 3  사이버 상의 성문제 피해 사례와 특징 및 해결방안-3
 4  사이버 상의 성문제 피해 사례와 특징 및 해결방안-4
 5  사이버 상의 성문제 피해 사례와 특징 및 해결방안-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이버 상의 성문제 피해 사례와 특징 및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이버 성폭력이란?

2) 현황

3) 사이버 성폭력의 특징
▶ 가해자의 특징
▶ 피해자의 특징
▶ 사이버 스토킹의 단계
▶ 발생가능 장소
▶ 이용가능 통신수단
▶ 발생시기

4) 피해사례보기
[한국]
[미국]
[일본]
[대처방법]
본문내용
1) 사이버 성폭력이란?
사이버 공간상에서 발생하는 폭력행사의 행위로서 성적인 메시지 전달, 성적 대화 요청 및 성적인 문제와 관련하여 개인신상에 관한 정보 게시등의 방식을 통하여 상대방의 의지와 관계없이 상대방을 위협하거나 괴롭히는 행위이다.
2) 현황
사이버 성폭력은 국경이 따로 없는 사이버공간에서의 자유로운 문화교류 가상공간 특유의 익명성 보장 등 인터넷의 특징에 기인하여 각종 신종 성폭력이 가상공간과 현실세계를 넘나들며 행해져 오늘날 새로운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또한 게시된 정보가 빠른 시간 내에 광범위하게 확산되기 때문에 그 피해정도가 매우 심각하다.
사이버 성폭력은 익명성이 높은 이유로 가해자의 증거확보가 어려울 뿐 아니라 피해자의 생명이나 신체의 안전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는 관계로 형사 사법 기관의 인지도가 낮아 법적 처벌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중, 고생 10명중 2명은 사이버 성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4.8%는 사이버 섹스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청소년을 위한 내일여성센터󰡑부설 아우성상담소가 5월 23일 오후2시 세종문화회관 컨퍼런스홀에서 서울 시내 10개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 성문화 실태”를 조사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사이버 섹스 경험 있다󰡓고 답한 학생이 전체 1천1백83명 중 4.8%인 55명이었다.
‘사이버 섹스에 대한 느낌이 어땠는가󰡑라는 질문에는 경험자 55명 중 40%인 22명이 “좋다󰡓라고 답했고, 경험자 55명 중 사이버 섹스 대상자를 실제로 만난 학생들도 27.3%인 15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이버 성폭력 경험유무󰡑를 묻는 질문에는 전체학생의 17.8%인 202명이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사이버 성폭력 경험자 중 대다수인 88.1% 178명이 피해자였다고 대답했다.
3) 사이버 성폭력의 특징
▶ 가해자의 특징
- 사이버스토커들은 보편적으로 여자와 아동을 표적으로 삼는다.
- 스토커들은 온라인의 익명성으로 힘을 얻는 듯이 느낀다.
- 스토커들은 자기가 추구하는 반응을 얻지 못한다면 흥미를 잃어 버린다.
그러니까 절대 그들이 원하는 반응을 주지 마라.
▶ 피해자의 특징
- 피해자는 보편적으로 미성숙한 이용자이고 네티켓의 규칙에 대해 익숙하지 않다.
- 미국의 경우, 미성숙한 이용자의 특징으로 글자 쓰기모양이 있다.
전부 소문자로 쓰거나 대문자로 쓰고 아니면 형편없이 쓰는 사람이 미성숙한 온라인 이용자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