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에서 정상화의 의미를 실천적인 관점에서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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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장애인복지에서 정상화의 의미를 실천적인 관점에서 논하시오.
1.서론
장애란 "신체기관이 본래의 제기능을 못하거나 정신 능력에 결함이 있는 상태"를 뜻한다. 일반적으로 장애란 몸이나 정신에 이상이 있는, 다시 말해 의학적 차원의 이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의학적 시각에서 볼 때 장애가 질병과 같은 것으로 취급되기 쉽지만,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고 질병이 치료를 통해 완쾌되는, 즉 비교적 흔적 없이 질병이 사라질 수 있는 상태의 장애인경우 개선의 여지가 있으나 완전히 흔적이 없어질 수는 없는 상태 라고 말할 수 있다.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개인의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스스로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해결할수 없는 상태이다. 이처럼, 장애인이 가진 결함이나 장애가 만성적이고, 장애로 인한 의사소통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또한 장애로 인한 소득의 어려움은 빈곤의 대물림과 생활의 전반적인 어려움을가져오고 있으며, 장애인 문제는 곧 빈곤의 문제이기에 필연적으로 복지가 요구되는 결과를 갖는 것이다. 현재 우리 사회는 장애인의 사회적 소외와 부적응문제가 점점 심화되고 있으며, 이는 사회적 불리로서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환경에 의한 장애를 가져다 주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고 불 수 있다. 이는 외적으로는 장애인에 대한 동정적이고, 내적으로는 거부적, 비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며, 장애인에 대한 차별 구조는 장애인에 대한 체계적 배제 구조로부터 발생할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 장애인복지에서 정상화의 의미를 실천적인 관점에서 논하여보자.
2. 본론
2-1. 정상화의 개념
정상화는 1960년 이후에 장애인 처우의 관한 1대 변혁의 이데올로기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모든 장애인이 가능한 한 정상인에 가깝게 교육받고 정상적인 생활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개인의 장애 정도나 유형에 관계없이 그들이 더 큰 사회에 가능한 통합되어야 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이처럼 문화가 다르면 일탈로서의 차이점을 다른 형태로 정의하겠지만, 모든 문화에서 일탈로서의 차이점은 다음의 세 범주 중 하나 이상에 속하게 된다. 첫째, 신체적 특이성이나 손상 둘째, 내현적 혹은 외현적 행동 셋째, 계급적 신분과 같은 귀속적 특징 등이다. 일탈자로 정의되었다는 것은 다음의 3가지 중요한 사실을 암시한다. 첫째, 형편없이 취급(낮은 지위, 배척, 학대 등)될 것이다.정상화는 동화(同化)로서의 정상화와 이화(異化)로서의 정상화이다.동화로서의 정상화는 종래의 격리 수용적 시설보호에 의한 비인간적 보호에 대한 반성에서 기인하여 모든 정신지체장애인을 포함한 요 보호자에게 보통의, 즉 다른 시민과 같은 생활조건, 생활방식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이념이다. 장애인의 생활을 보통 수준에 가깝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동화적 측면이 강하다. 이처럼 정상화는 복잡 다양한 사회ㆍ정치적인 상황에서 인권과의 끊임없는 역동적 관계를 통해 발전되어 오고 있는 개념이다. 주목할 만한 정상화의 발전 시점은 세계 제2차 대전 이후부터이며, 차별과 불평등에 대한 도전은 1948년 세계인권선언과 시기적으로 발맞춰 1950-1960년대를 걸쳐 장애인단체, 흑인, 여성 등 사회적으로 억압받는 소수집단과 더불어 일반 사람에게까지 기본적 인권을 위한 투쟁으로 확산되었다. 여기서 비롯하여 스칸디나비아반도, 미국, 캐나다 등의 국가에서 정상화에 토대를 둔 처우개선을 시도하였다.
2-2. 정상화의 이념
정상화는 1970년대 장애인복지서비스에서 제기되기 시작한 이념이다. 이는 시설보호에 반대하면서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일시 하는 생활환경, 생활패턴, 생활형태와 리듬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이념하에서 시작된 것이다. 예를 들어, 유아기, 학년기, 사춘기, 청년기, 중장년기, 노년기 등 모든 사람들은 공통적인 생애주기가 있으며, 그 주기에 따른 욕구나 생활양식들이 달라진다고 한다. 그 중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이런 것들이 무시되어왔으며,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람 혹은 보호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좌주우지 되는 경향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상화이념은 바로 이런 생애주기가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동등하게 적용되고, 그 단계의 욕구가 존중되는 환경들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학령기에는 학교를, 청년기에는 사회에 나가기 전의 사회훈련을, 그리고 중장년기에는 일을 할 수 있는 환경들이 조성되어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3. 장애인복지의 실천적인 관점에서 정상화의 의미
동화로서의 정상화
동화로서의 정상화는 종래의 격리수용적인 시설보호에 의한 비인간적 보호에 대한 반성에 기인해서 모든 정신지체장애인을 포함한 요보호자에게 보통의 즉, 다른 시민들과 같은 생활조건생활방식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이념이다. 장애인의 생활을 보통 수준에 가깝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동화적 측면이 강하다. 동화로서의 정상화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의 향상을 위하여 물리적심리적제도적 환경의 변화를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제를 실천해야 한다.
①장애인의 사회적인 접근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지역사회에 거주 시 물리적인 접근성이 용이하도록 제반 시설들을 확충해야만 하고 취업, 참여 등에 있어 기회가 제공될 수 있는 기회의 접근성이 확보돼야만 한다.
②장애인의 부정적인 심리적 환경 즉, 사회의 부정적 기대로 절하된 장애인 자신의 가치로 발생된 거부억압부정 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들이 필요하다. 정상적 지역주민으로 동화될 수 있는 참여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각종 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며, 지역사회의 각종 단체에 참여함을 통한 자긍심 강화 등이 필요하다.
③장애인들이 동화되어 생활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들이 마련돼야 한다. 장애인들에게 평등기회가 제공되기 위한 각종 제도적인 장치 즉,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확대, 고용의 기회 보장, 장애인 편의시설의 실질적인 완비, 장애인단체에 대한 지원 등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마련돼야 한다.
이화로서의 정상화
이화로서의 정상화는 장애인의 개인적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장애인에게 역량을 부여하는 것과 역량부여에 대한 권리를 옹호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정상화 이념을 발전초기에는 동화적 측면이 중시되었지만 모든 장애인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일반시민과 같이 평등하게 살며 정상적인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지역사회생활을 확보하는 이화로서의 정상화가 그 목표로 대두되고 있다. 이화의 차원에서 정상화는 기회평등에 대한 결과 평등, 또한 기회평등을 포함한 모든 주민의 실질평등을 권리로서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정하선, 김녹현, 박선하 외 3명 저, 장애인복지론, 공동체, 2018
권붕 저, 사회복지개론, 수양재, 2019
이경준, 최윤영 저, 최신 장애인복지론, 학지사, 2018
임종호, 이영미, 이은미 저, 장애인복지론, 학지사, 2016
정성배, 강영호, 박현주 저, 지역사회복지론, 창지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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