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미술의 실제

 1  아동 미술의 실제-1
 2  아동 미술의 실제-2
 3  아동 미술의 실제-3
 4  아동 미술의 실제-4
 5  아동 미술의 실제-5
 6  아동 미술의 실제-6
 7  아동 미술의 실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 미술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 미술의 실제
가. 미술( 美術)의 뜻
오늘날 현대의 변화되는 미술을 쉽게 정리하자면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여러 가지 물질적인 재료와 용구를 이용하여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표현하는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아름다움이란 단순히 눈에 보여지는 겉모양만 가지고 결정지을 수 없다’는 것이 요즈음 미술가들의 생각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의 세계(정신적 가치), 진실한 마음, 선한 마음을 더 중요시 하고 있다. 현대 예술의 시각에서 미술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우리 눈에 보이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어떠한 재료를 사용하여 미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여기게 되어진 것이다.
나. 미술과 교육
오늘날 21세기 교육사조라고 할 수 있는 현대의 일반적인 흐름 중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조기교육이라는 것이다.
세계의 여러 나라들이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는 취학연령의 하향 추세는 보다 양질의 교육을 조기에 접하게 함으로써 더 많은 정보와 지식, 정제되고 세련된 감성을 키워, 보다 능력 있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려는 염원의 반영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조기 교육 열풍 속에서 취학 전 아동의 주된 학습활동의 하나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미술활동이라 하겠다.
미술을 통한 여러 가지 놀이 활동은 사회성 합리적 사고, 수리력과 탐구력을 키워 주는 데 자연스러운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그들의 갈등을 해소시켜주는 수단으로써 정신위생에 기여함은 물론 정서적 안정을 기하고 적극적인 생활태도를 기른다는 의미에서도 상당히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되어지고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미술이란 주로 시각을 이용하여 표현하고 감상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지만 요즈음은 시각적 표현 외에도 청각, 촉각 심지어 후각까지도 동원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회화, 조소, 공예, 사진, 서예 등 어느 특정 분류기준에 얽매이지 않고 평면적, 입체적, 공간적으로 표현이 보다 자유로워졌으며, 기계 및 미디어와 음악, 연극 등 가능한 모든 장르를 연관시켜 통합적으로 표현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처럼 우리 주변의 환경이 바뀌어 감에 따라 교육 내용도 시대에 맞게 변화되어야 한다, 칼라 TV, 무비 카메라, 컴퓨터 등에서 3차원적인 영상을 접하는 아동들에게 크레파스, 물감, 붓, 스케치북, 색종이, 수수깡 등만을 이용하여 교육했던 기존의 교육방법은 이제 지양하여야 한다.
다. 아동미술 활동의 정의 및 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