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정한 후 해당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사의 역할, 활동의 실

 1  영유아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정한 후 해당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사의 역할, 활동의 실-1
 2  영유아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정한 후 해당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사의 역할, 활동의 실-2
 3  영유아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정한 후 해당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사의 역할, 활동의 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정한 후 해당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사의 역할, 활동의 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유아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정한 후 해당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사의 역할, 활동의 실제 정리
1. 서론
요즘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 사이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그것은 바로 발도르프 교육법이라고 한다. 발도르프 교육은 1994년 유네스코 제44차 세계교육장관회의에서 21세기 개혁 교육의 모델로 선정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교육법이다. 우리나라에는 2000년 초부터 도입되어 실행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에 대해 서술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하였을 때 강점과 단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겠다.
2. 본론
1) 발도르프 프로그램 개념
발도르프 교육은 독일의 교육사상가인 루돌프 슈타이너가 성장하고 진화하는 존재로써 인간의 본성을 중시하는 그의 인지학을 바탕으로 만든 교육모델로 슈타이너에 의해 세워진 발도르프 학교에서 출발한 대안교육이다. 발도르프 교육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을 이해하고 접근해야 하는데, 인지학이란 인간의 본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토대로 인간과 세계를 이해하는 하나의 방식으로 인지학의 창시자인 슈타이너는 자신으 정신과학적 세계관을 인지학이라 부르며, 정신과학이라고도 표현하였다. 이러한 슈타이너의 인지학을 바탕으로 한 인간 이해가 발도르프 교육의 기본이 되고, 슈타이너의 인간에 대한 이해 없이 슈타이너의 발도르프 교육은 성립할 수 없다.
2) 발도르프 교육목표 및 원리
발도르프 교육의 목표의 핵심은 개별 학생을 고려한 전인교육 이라는 것이다. 발도르프 교육의 기본적인 관점은 아이들은 저마다 독특한 개성과 재능을 타고나기 때문에 부모가 아이를 믿고 기다려준다면 각자의 특유의 기질과 관심에 의해 자기만의 고유한 길을 걸어가게 된다는 것에서 시작한다. 따라서 발도르프 교육은 부모가 원하는 대로 아이를 끼워맞춰 성장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들이 알아야 할 내용을 억지로 주입시키지도 않는다. 또한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고민하지 않고 너는 어떤 아이니? 라는 질문으로 아이의 타고난 개성과 재능을 관찰하고 주의 깊게 이해하려는 교육이다. 따라서 발도르프 교육은 아이의 자연스러운 발달 흐름에 따라 미래의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힘을 길러주기 위해 인지 위주의 학습을 멀리하고 자유로운 놀이로 아이 고유의 기질과 재능을 이끌어내고 자신의 의지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도와주는 교육법이다. 발도르프 교육의 기본 원리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모방과 본보기 교육이다. 발도르프 유아교육과정에서 7세 이전의 아동은 모방을 통해 배우기 때문에 교사나 어른의 본보기가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또한 언어를 습득하거나 신체발달과정을 살펴보면 모방의 중요함을 확실히 알 수 있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발음을 배우게 되는데 이것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의 언어를 주로 모방하며, 신체와 근육발달도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따라서 부모와 자식 간에 말투 뿐 만 아니라 걸음걸이 자세 등이 유사한 것이 모방과 본보기 교육을 증명하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감각 중시 교육이다. 슈타이너는 인간의 감각을 12가지로 보고 그 중 네 가지 신체감각인 생명감각, 균형 및 방향감각, 촉각, 고유 운동감각이 영유아기에 발달한다고 정의했다. 그러나 현대에는 문명의 발달로 인해 이러한 감각들이 많이 손상되어 행동불안, 소심함, 공격행동, 표현부족 등 유아들에게서 많은 문제가 보이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영유아기에 발달시켜야 할 신체감각이 TV, 컴퓨터 등 기계와 플라스틱 장난감을 접하기 시작하면서 영유아기에 발달시켜야 할 신체감각이 마비되는 것이다. 그래서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나뭇가지, 조개껍데기, 돌 등 자연물로 이루어진 장난감을 제공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색깔로 된 환경을 구성하며, 유아의 신체동작감각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라이겐을 하고 있다. 현대에 증가하고 있는 아동심리행동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감각 중시 교육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이다. 인간에게는 호흡과 심장박동 등 본래 리듬이 있다. 리듬은 생활에서 안정감을 주고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을 할 수 있는 힘과 조화롭게 살아가게 하는 힘, 그리고 무엇보다 삶의 근원적인 힘을 체험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교육자는 리듬 있는 생활을 구성하기 위해 우선 스스로가 리듬 있는 생활이 주는 힘을 느끼고, 아동을 위해 라이겐과 같은 리듬적 놀이를 하는 것도 중요하나, 무엇보다도 리듬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생활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3) 발도르프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