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관찰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그 목적을 설명하고 만 1 ~ 만 5세 영유아들의

 1  다양한 관찰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그 목적을 설명하고 만 1 ~ 만 5세 영유아들의 -1
 2  다양한 관찰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그 목적을 설명하고 만 1 ~ 만 5세 영유아들의 -2
 3  다양한 관찰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그 목적을 설명하고 만 1 ~ 만 5세 영유아들의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양한 관찰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그 목적을 설명하고 만 1 ~ 만 5세 영유아들의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양한 관찰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그 목적을 설명하고 만 1 ~ 만 5세 영유아들의 자유놀이 시간에서의 모습을 10분 관찰하고, 발달과업과 연결 지어 기록해 보시오.
1. 서론
옛날부터 아이들의 모습을 말할 때면 자유롭게 뛰어노는 느낌이 강하였고, 문학작품들을 보면 자유를 빼앗긴 사실을 간접적으로 나타낼 때 억압된 장소에 아이 캐릭터를 두고 억압되어있는 곳의 아이들이 억압되었다는 사실을 느끼고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반대로 억압된 공간에서 순수하게 노는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상반되는 모습을 보이며 자유의 억압을 보여주었다. 그렇다면 아이들의 이런 자유롭고 순수한 모습은 어떤 이유에서 오는 것이고, 왜 어른이 되면 그렇게 살지 못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들이 아이들을 관찰하고 아이들의 행동을 연구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아동 관찰의 특성은 아이들의 교육에 있어 관찰방법이 추천되는 이유로도 알려져 있는데 먼저 첫 번째로는 관찰(observation)이라는 행위는 관찰자가 관찰대상인 아이들이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를 그러한 행동이나 사실들을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관찰자라는 존재에 대하여 크게 개의치 않는 특성이 있어 아이들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볼 수 있다. 세 번째는 아동연구나 관찰대상자인 유아들의 경우 대화 즉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면접이나 질문지, 검사 등 보다는 관찰을 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 네 번째 특성은 유아에게 어떠한 조작을 하지 않는 다는 것인데, 이는 아이들에게 실험조작을 가하거나 어떠한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하여 통제와 조작을 가하는 다른 연구방법들과는 윤리적인 관점에서 문제가 되지 않는 다는 특성이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피관찰자의 협력이 덜 필요하다는 점인데, 이는 관찰대상인 아이들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관찰한다. 이번 과제에서는 관찰의 유형 중 일화기록법을 중심으로 만 3세 이지애 여아를 관찰한 기록에 대해 발달과업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일화기록법
일화기록은 관찰자가 직접 관찰한 사건이나 행동을 제 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방법이다. 영유아를 대상으로 할 경우, 영유아의 여러 행동중 특정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그 행동에 대해 상세하게 관찰/기록하는 것이다. 사건에 대한 객관적인 묘사가 주를 이루며 경우에 따라 추론 및 평가도 기록할 수 있으나 객관적인 묘사와 분리되어 작성 되어야 한다.
장점은 간편하게 풍부한 기록물을 얻을 수 있다. 교사가 개별 영유아에 대한 특정 발달패턴, 변화, 흥미, 능력, 필요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양한 행동에 대해서 수집할 수도 있으며, 목적에 따라 한 영역의 특정행동에 대해 집중적으로 기록, 분석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유동적이다.
단점은 다른 기록방법보다 비형식적이며, 체계적인 면이 약하다. 관찰자의 주관이 반영 될 위험성이 있다. 빈도가 높거나 두드러지는 행동만이 평가될 수도 있다.
일화기록을 작성할 때는 사건이 일어난 직후에 일화를 기록하는 것이 제일 바람직하다. (단, 현실적으로 기록이 가능하지 않을때는 핵심어를 기억 또는 메모해 두었다가 이후에 기록할 수 있다.) 대상 영유아의 특징적인 언행과 전체적인 행동, 목소리, 몸짓, 얼굴표정 등 감정을 포함하여 사건에 대한 완전한 서술이 되도록 한다. 대화의 정확한 의미를 알기 위해 대상 영유아의 말은 인용부호(“~”)에 기록 한다. 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기위해 기록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연령 집단별 발달특성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사실만 기록해야 한다. 주관적인 판단이나 감정은 정보를 왜곡할 수 있다. 관찰 장면에 대한 핵심 어휘들을 기록해둔 후, 가능한 빨리 이를 완전한 문장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진수와 민지가 블록놀이 도중 서로 잡아당기다가 진수가 민지를 밀쳐서 민지가 넘어져 우는 사건이 있었다. 이때 교사는 상황에 개입을 하면서 동시에 모든 상황을 기록하기 어렵다. 따라서 상황에 맞춰 간단히 기록을 해놓으면 이후 사건 회상 및 기록이 용이 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