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정신역동 상담의 주요 개념과 이론

 1  [상담심리학] 정신역동 상담의 주요 개념과 이론-1
 2  [상담심리학] 정신역동 상담의 주요 개념과 이론-2
 3  [상담심리학] 정신역동 상담의 주요 개념과 이론-3
 4  [상담심리학] 정신역동 상담의 주요 개념과 이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담심리학] 정신역동 상담의 주요 개념과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역동 상담의 주요 개념과 이론
목차
Ⅰ. 논의의 필요성
Ⅱ. 정신역동이론과 정신역동상담 이론
Ⅲ. 정신역동 상담의 주요 기법
Ⅳ. 상담과정
Ⅴ. 참고문헌
정신역동 상담의 주요 개념과 이론
Ⅰ. 논의의 필요성
현대사회는 급격한 변화 및 다양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이는 필연적으로 불확실성을 증대시키고 각 개인에게 불안, 우울증과 같은 신경증 등 다양한 심리문제, 정신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이처럼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끝없이 경쟁해나가는 현대인들에게 자아정체감 형성은 요원한 일이며 한상 불안전한 상태에서 다양한 문제를 노정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신치료 혹은 상담 영역에 있어 가장 대표적인 이론 중 하나로 손꼽히는 정신역동 상담이론은 충분히 논의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정신역동이론의 이론과 개념 등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그 이해를 깊이 해보고자 한다.
Ⅱ. 정신역동이론과 정신역동상담 이론
정신역동 상담, 혹은 정신역동적 상담이론은 Freud에 의해 제시된 정신분석적인 전통에서 발전하였으며 일반적으로는 심리치료의 중요이론 중 하나로 이야기된다. 여기에서 정신 역동이란 한 개인의 과거 감정 흐름이 현재 그 개인의 내면에 자리 잡아 현실적인 상태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감정양식을 의미하며 긍정적으로 작용하기도, 부정적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정신역동상담이란 문제가 되는 과거의 생활양식이 현재 현실에서 되풀이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정신역동 상담 이론의 경우 초기에는 인생의 최기 시점에서의 심리 내적인, 본능적 욕동을 분석하는 범주에서 이루어졌지만 차츰 변화하기 시작하여 상호작용의 관점인 관계의 질 특히, 정서적인 관계의 질에 역점을 두는 것으로 그 흐름이 확대되었다고 평가된다. 이에 따라 정신역동적 상담 및 심리치료의 장면에서는 생후 초기 약 6년간에 발생한 중요한 인물과의 정서적 상호관계가 그 후 성격의 핵심을 이룬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와 같은 맥락에서 Saul은 한 인간의 인격형성의 경우 선천적 경향성이나 개인의 생활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초기 아동기 사이에 그 인간이 겪은 타인과의 감정적 유의미한 상호관계를 통해 개인적인 요인들이 최소화 혹은 극대화 되었는가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러함 감정이 상호작용을 Freud는 Psycho-dynamic(정신역동)이라고 불렀으며, 열이나 전기 역학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Gabbard에 의하면 현대의 정신역동 이론의 경우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한다.
그 중 하나는 Freud의 고전이론에 충실하여 초기 정신분석학 혹은 정신분석이론과 맞닿아 있는, 프로이트의 딸 Freud A.와 Hartmann이 발달시킨 자아심리학(Ego Psychology)이고 또 다른 하나는 Klein을 중심으로 한 영국학파에서 발전된 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s Theory)이다.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Sullivan의 전통에서 나와 Kohut이 발달시킨 자기심리학(Self Psychology)를 이야기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이야기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자아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