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법정복리후생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인적자원관리] 법정복리후생에 대해 설명하시오-1
 2  [인적자원관리] 법정복리후생에 대해 설명하시오-2
 3  [인적자원관리] 법정복리후생에 대해 설명하시오-3
 4  [인적자원관리] 법정복리후생에 대해 설명하시오-4
 5  [인적자원관리] 법정복리후생에 대해 설명하시오-5
 6  [인적자원관리] 법정복리후생에 대해 설명하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적자원관리] 법정복리후생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복리후생의 개념과 특성
1) 복리후생의 개념
2) 복리후생의 특성

2. 법정복리후생
1) 의료보험료 지원
2) 연금보험료 지원
3) 산업재해보상보험 지원(산재보험)
4) 고용보험료 지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복지는 누가 주체이고 누가 객체이냐에 따라 통상 사회복지, 기업복지, 자주복지로 나눌 수 있다. 복리후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의 유형과 성격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의 유형 분류와 특성 비교에는 복지혜택을 제공하는 주체, 수혜 범위 및 재정조달의 방식이라는 세 가지 공통된 기준이 적용된다. 송호근(1995)은 사회복지를 복지혜택을 제공하는 주체에 따라 공공복지와 민간복지로 분류하였다. 공공복지는 법령에 의한 사회보험제도와 국가?지자체?공공기관에서 수행하는 공공부조, 공공근로복지와 같은 공적서비스의 두 종류로 구성된다. 민간복지는 기업이 주체가 되어 제공하는 기업복지(Company Welfare), 비영리 목적의 민간자원단체가 제공하는 자원복지(Voluntary Welfare)그리고 개인?가족?친족을 단위로 한 개인복지(Individual Welfare)의세 종류로 나누어진다. 이 중에서 기업 차원에서 소속 노동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기업복지가 공공복지 즉, 사회복지와 자주복지의 제한된 기반을 보완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발달되어 왔다. 따라서 기업복지가 복지활동의 규모와 수혜범위에서 가장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법정복리후생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재, 김성국, 김강식(2010), "신인적자원관리," 서울탑북스출판사.
김종희(2007). 인적자본비용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 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곽나래·심재우·고상연(2011), “복리후생비와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상업교육학회.「상업교육연구」.
조윤영(2017), “복리후생프로그램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 : AHP분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안양대학교 대학원.
하고 싶은 말
[인적자원관리] 법정복리후생에 대해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