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 현재 음악방송의 문제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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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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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 괄 - 서론
1. 음악방송의 개념 정의
2. 음악방송의 시대별 흐름
3. 방송 현황(편성표)


Ⅱ. 시청률 중심 편성의 관점에서 본
음악방송의 문제점 및 비판 - 본론
1. 연령에 따른 차별 방송
2. 언더그라운드․인디밴드 성장의 저조화
3. 실력 위주(전문가의 평가, 음반판매량)가 아닌 PR비와 상품성에 의한 방송 캐스팅

Ⅲ. 음악방송이 나아가야 할 길 - 결론
1. 전문가의 의견 및 부연 설명(인터뷰 포함)
2. 나아가야 할 방향


Ⅳ. 참고 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1. 음악방송의 개념적 정의

음악 방송을 기술적 정의나 제도적 정의로 규정을 하게 되면 앞으로 논의할 사항들에 개념적 혼란이 생기므로 우리 조는 음악 방송의 개념을 본 의미 그대로 ‘음악을 방송하는 전문 프로그램’으로 나름대로의 조작적 정의를 내렸다.

2. 음악방송의 시대별 흐름
- 들어가는 말 : 음악방송과 대중음악은 떼어놓고는 생각 할 수 없는 것이기에 여기서는 대중음악의 특성 및 성향에 근거하여 음악방송 다룬다.

(1). 60년대 음악방송
60년대 음악방송은 6.25 전쟁을 겪으면서 완숙한 체제로의 형태를 나타냈다. 그것은 수난기에서 돌출 되어온 히트곡들의 영향과 더불어 작곡가들의 창작 욕구를 더 한층 불러 일으켰다. 특히 전통적인 트로트와 신민요의 방송 외에 8군쇼에서 활약한 가수들의 방송무대진입이 활발히 나타났던 시기였다. 그 와중에 신중현은 록 장르를 선보이기도 했다.

(2) 70년대 음악방송
70년대 음악방송에는 포크, 중창 음악의 출현과 록과 트로트의 전성기가 있었다. 특히 이때는 새마을 운동이 본격화되면서 정부의 규제가 심하게 부각된 때이기도 했다.

(3) 80년대 음악방송
80년대 중반 이후는 발라드가 강세를 보이면서 기존의 트로트와 양분의 형태를 몰고 왔고 그룹의 활동도 두드러졌다. 트로트는 현숙의 ‘정말로’가 방송을 타면서 트로트의 댄스바람이 불기도 하는 등 다양한 장르가 한 시기에 어우러져 시대의 흐름에 민감한 유행을 양산해 냈다.
참고문헌
《문화예술지 2004년 9월호 - 한국 대중음악 문화와 산업의 위기 그리고 방송의 역할》, 김창남(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문화예술지 2005년 4월호 - 가요계의 PR비》, 임진모(가요평론가)

《지상파 방송 음악프로그램 모니터링 분석 결과 토론회》, 문화연대, (2003)

《록, 그 폭발하는 젊음의 미학》, 창공사. 임진모, (1996)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 윤소영, (1996)

《Rock, Punk - 언더그라운드는 대안인가》, 김동수, (1996)

《대중음악사전》, 한나래, Roy Shuker, Key Concepts in Popular Music, 이정엽&장호연 역

《한겨레 21》, 제 125호, 96.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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